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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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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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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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쇼핑몰의 성장을 위해서는 신규 방문 → 회원 가입 → 구매 → 재방문 → 재구매의 프로세스가 활성화되어야 해요. 신규 고객들의 회원 가입이 뒷받침되어야 재방문과 재구매로 이어져 우리 쇼핑몰이 탄탄하게 성장해나갈 수 있거든요.
🤔 하지만 신규 회원 가입을 늘리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에요
마케팅을 어디서부터 진행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프두가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를 위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처음 방문한 고객이 쇼핑몰을 둘러보고 있는 시점에 회원가입 혜택 정보를 전달하며 적극적으로 회원 가입수를 늘려볼까요?
📍목표: 비회원 고객 회원가입 유도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고객임에도 여러 페이지를 둘러보며 콘텐츠 또는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① 어떤 점에서 ② 얼마나 이득인지 혜택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려주며 회원가입으로 유도해 보세요.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회원가입 시 3,000원 적립금 지급 정책을 가지고 있으니 이 점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메시지 설정 방법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2. 첫방문이고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방문객을 타게팅 해야 합니다. 세그먼트 리스트에서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트래픽 > 첫방문/재방문 > 첫방문 처음 방문한 방문객을 타게팅 합니다.
트래픽 > 세션 페이지뷰 > ( 3 ) 페이지뷰 이상 3 페이지 이상 조회하고 있는 방문객을 타게팅 합니다.
💡Tip! 첫방문 세그먼트를 추가했다면 우측의 세그먼트 분석을 클릭해 보세요!
이프두에서는 첫 방문자의 회원가입 유도 조건으로 3pv 이상을 추천드리고 있지만, 사이트마다 방문 성향 및 유입 등의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조건은 아닙니다. 2 페이지 이내에서 첫 방문자 대부분이 사이트를 이탈하는 경우, 3 페이지뷰 이상이라는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없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그먼트 분석결과 - 방문당 페이지뷰]로 첫방문객의 평균 페이지뷰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첫 방문자 대부분이 2페이지 이내에서 사이트를 이탈하고 있다면 세션 페이지뷰 조건을 추가하지 않거나 2 페이지뷰로 조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메시지 유형으로 '푸시노트', CTA로 '버튼'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이프두가 처음이라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인 푸시노트를 추천드립니다😊
4. 회원가입 혜택을 담아 메시지를 작성하세요.
💡Tip! 메시지 내용은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혜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콜투액션 문구를 변경하고 랜딩URL에 회원가입 페이지 URL를 추가한 뒤 검수하세요. *http 또는 https가 포함된 URL 전체 입력
6.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 노출 효과 미리 보기
7. 우측의 노출 설정에서 메시지의 위치와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지정하고 저장하세요.
8. 오토메시지의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뒤 완료합니다.
💡Tip! 작성한 메시지를 MY 디자인에 저장하면 다음에는 클릭 한 번으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어요. → MY 디자인 저장 더 알아보기
9. 인앱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메시지의 상태를 ON으로 변경하세요. 메시지 노출이 시작됩니다.
💡Tip! 작성한 메시지의 수정과 편집은 오토 메시지 목록에서, 효율 통계 확인은 Report에서 가능합니다.
메시지 노출 미리 보기
고생 많으셨어요! 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첫 방문이고 3페이지 이상 보고 있는 고객이 감지되면 설정한 위치에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효율은 어떤가요?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는 회원가입률이 168%나 상승한 사례가 있을 정도로 효율이 높은 오토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이프두를 처음 사용하실 때 설정하시도록 꼭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이번 메시지는 모든 방문객에게 회원가입 혜택 팝업을 보여주지 않고도 타겟 그룹에게만 회원가입 혜택 팝업을 보여줌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례입니다. 한번 작성하여 ON해 두시면 지속적으로 메시지가 노출되어 회원가입률 증가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마무리하며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는 처음 방문했음에도 관심 가지고 쇼핑몰을 둘러보고 있는 고객에게 자동으로 노출되며, 회원가입으로 유도하는 일등 공신이에요!
사이트의 형태 및 구성, 사이트의 카테고리 및 방문객의 성향에 따른 메시지 효율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에 사용되는 [첫방문] 데이터는 이프두 스크립트가 설치된 이후부터 측정돼요. 따라서 데이터 분석 기간이 누적될수록 [첫방문] 데이터도 더욱 정확해진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혹시 메시지를 작성하는 방법이 아직 어려워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다음 포스팅으로 "오토메시지 작성 방법"에 대해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미 오토메시지 작성법을 아시는 회원님께서는 이어서 '재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 오토메시지 작성법 읽기
→ 재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방법 읽기
최근 업데이트: 2023-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