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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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프두 팀입니다.이프두에서는 오늘도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카카오 채널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새롭고 효과적인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니, 이프두의 최신 소식을 가장 먼저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 이프두 카카오 채널을 추가해 주세요?
고객에게 리뷰를 요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더 효과적일까요? 그동안 리치팝업을 많이 사용하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을 활용한 리뷰 유도 방식도 주목받고 있어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이 직접 구매한 상품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아 리뷰 써야지!”하고 떠올리게 만들 수 있죠. 그 흐름 그대로 리뷰 작성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재구매가 필요한 회원이라면, 상품을 클릭해 바로 다시 구매로 이어지는 경험도 제공할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으로 리뷰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 최근 구매한 상품ⓘ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입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인앱 메시지에서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예시에서는 최근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일이 4일~30일 사이인 고객을 타게팅 했어요.이 조건은 구매 후 4일부터 30일까지의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평균 배송 기간을 고려해 적절한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3. 개인화 상품 추천 - for PC web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for PC Web형은 PC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4. 개인화 상품 추천 방식으로 ‘최근 구매한 상품’을 선택합니다.?최근 구매한 상품은 고객이 지난 방문에서 구매한 상품을 추천해요.5.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추천 팝업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6. 상품 이미지 너비와 상품명, 가격 텍스트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너비는 상품 이미지의 가로 길이를 의미해요. 7. 제목, 본문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활성화하여 작성하세요. 제목, 본문 활용 예시 8. 콜투액션 (버튼) 내용 입력 후, 랜딩 URL 형식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예시에서는 마이페이지 내 리뷰페이지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 링크’를 사용했습니다. (PC/모바일 URL이 다를 경우 개별 링크 사용) ?리뷰 작성이 가능한 메뉴(예: 내 게시글, 리뷰 작성, 마이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URL을 입력해 주세요. 버튼 랜딩URL 옵션 안내상품 페이지버튼 클릭 시 현재 보고 있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통합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별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따라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옵션) 닫기 옵션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 배경, 테두리, 효과, 자동 사라짐 등 노출 옵션을 설정합니다. 11.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해 상세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옵션) 이미지 비율과 상품명 길이, 상품가 표시, 정가 표시, 상품 자동 롤링 방식을 선택하세요. 13. (옵션) PC 화면에서 노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14. 노출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선택합니다. 15. (옵션)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노출할 횟수를 설정하고 싶다면 최대 노출 기간을 적용합니다. 16. (옵션) 모달 배경을 설정하여 팝업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7.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저장할 팝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하세요. 19. 목록에 저장한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이 나타납니다.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제 PC로 방문한 고객에게, 지난번에 구매한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하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이 시작됩니다✨ 이번 팝업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다시 보여주며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구성되었어요.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은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오랫동안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고 싶을 때에도‘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이 효과적입니다. 세그먼트 조건을 [최근 구매일(일수) > 60일 이상] 등으로 설정하여 일정 기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목적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활용해 보세요?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 더 알아보기개인화 상품 추천이란?최근 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모바일형)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PC형)
쇼핑몰의 성장을 위해서는 신규 방문 → 회원 가입 → 구매 → 재방문 → 재구매의 프로세스가 활성화되어야 해요. 신규 고객들의 회원 가입이 뒷받침되어야 재방문과 재구매로 이어져 우리 쇼핑몰이 탄탄하게 성장해나갈 수 있거든요.
🤔 하지만 신규 회원 가입을 늘리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에요
마케팅을 어디서부터 진행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프두가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를 위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처음 방문한 고객이 쇼핑몰을 둘러보고 있는 시점에 회원가입 혜택 정보를 전달하며 적극적으로 회원 가입수를 늘려볼까요?
📍목표: 비회원 고객 회원가입 유도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고객임에도 여러 페이지를 둘러보며 콘텐츠 또는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① 어떤 점에서 ② 얼마나 이득인지 혜택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려주며 회원가입으로 유도해 보세요.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회원가입 시 3,000원 적립금 지급 정책을 가지고 있으니 이 점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메시지 설정 방법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2. 첫방문이고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방문객을 타게팅 해야 합니다. 세그먼트 리스트에서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트래픽 > 첫방문/재방문 > 첫방문 처음 방문한 방문객을 타게팅 합니다.
트래픽 > 세션 페이지뷰 > ( 3 ) 페이지뷰 이상 3 페이지 이상 조회하고 있는 방문객을 타게팅 합니다.
💡Tip! 첫방문 세그먼트를 추가했다면 우측의 세그먼트 분석을 클릭해 보세요!
이프두에서는 첫 방문자의 회원가입 유도 조건으로 3pv 이상을 추천드리고 있지만, 사이트마다 방문 성향 및 유입 등의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조건은 아닙니다. 2 페이지 이내에서 첫 방문자 대부분이 사이트를 이탈하는 경우, 3 페이지뷰 이상이라는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없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그먼트 분석결과 - 방문당 페이지뷰]로 첫방문객의 평균 페이지뷰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첫 방문자 대부분이 2페이지 이내에서 사이트를 이탈하고 있다면 세션 페이지뷰 조건을 추가하지 않거나 2 페이지뷰로 조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메시지 유형으로 '푸시노트', CTA로 '버튼'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이프두가 처음이라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인 푸시노트를 추천드립니다😊
4. 회원가입 혜택을 담아 메시지를 작성하세요.
💡Tip! 메시지 내용은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혜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콜투액션 문구를 변경하고 랜딩URL에 회원가입 페이지 URL를 추가한 뒤 검수하세요. *http 또는 https가 포함된 URL 전체 입력
6.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 노출 효과 미리 보기
7. 우측의 노출 설정에서 메시지의 위치와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지정하고 저장하세요.
8. 오토메시지의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뒤 완료합니다.
💡Tip! 작성한 메시지를 MY 디자인에 저장하면 다음에는 클릭 한 번으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어요. → MY 디자인 저장 더 알아보기
9. 인앱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메시지의 상태를 ON으로 변경하세요. 메시지 노출이 시작됩니다.
💡Tip! 작성한 메시지의 수정과 편집은 오토 메시지 목록에서, 효율 통계 확인은 Report에서 가능합니다.
메시지 노출 미리 보기
고생 많으셨어요! 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첫 방문이고 3페이지 이상 보고 있는 고객이 감지되면 설정한 위치에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효율은 어떤가요?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는 회원가입률이 168%나 상승한 사례가 있을 정도로 효율이 높은 오토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이프두를 처음 사용하실 때 설정하시도록 꼭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이번 메시지는 모든 방문객에게 회원가입 혜택 팝업을 보여주지 않고도 타겟 그룹에게만 회원가입 혜택 팝업을 보여줌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례입니다. 한번 작성하여 ON해 두시면 지속적으로 메시지가 노출되어 회원가입률 증가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마무리하며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는 처음 방문했음에도 관심 가지고 쇼핑몰을 둘러보고 있는 고객에게 자동으로 노출되며, 회원가입으로 유도하는 일등 공신이에요!
사이트의 형태 및 구성, 사이트의 카테고리 및 방문객의 성향에 따른 메시지 효율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에 사용되는 [첫방문] 데이터는 이프두 스크립트가 설치된 이후부터 측정돼요. 따라서 데이터 분석 기간이 누적될수록 [첫방문] 데이터도 더욱 정확해진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혹시 메시지를 작성하는 방법이 아직 어려워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다음 포스팅으로 "오토메시지 작성 방법"에 대해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미 오토메시지 작성법을 아시는 회원님께서는 이어서 '재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 오토메시지 작성법 읽기
→ 재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방법 읽기
최근 업데이트: 2023-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