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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프두 팀입니다.이프두에서는 오늘도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카카오 채널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새롭고 효과적인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니, 이프두의 최신 소식을 가장 먼저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 이프두 카카오 채널을 추가해 주세요?
고객에게 리뷰를 요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더 효과적일까요? 그동안 리치팝업을 많이 사용하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을 활용한 리뷰 유도 방식도 주목받고 있어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이 직접 구매한 상품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아 리뷰 써야지!”하고 떠올리게 만들 수 있죠. 그 흐름 그대로 리뷰 작성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재구매가 필요한 회원이라면, 상품을 클릭해 바로 다시 구매로 이어지는 경험도 제공할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으로 리뷰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 최근 구매한 상품ⓘ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입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인앱 메시지에서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예시에서는 최근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일이 4일~30일 사이인 고객을 타게팅 했어요.이 조건은 구매 후 4일부터 30일까지의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평균 배송 기간을 고려해 적절한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3. 개인화 상품 추천 - for PC web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for PC Web형은 PC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4. 개인화 상품 추천 방식으로 ‘최근 구매한 상품’을 선택합니다.?최근 구매한 상품은 고객이 지난 방문에서 구매한 상품을 추천해요.5.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추천 팝업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6. 상품 이미지 너비와 상품명, 가격 텍스트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너비는 상품 이미지의 가로 길이를 의미해요. 7. 제목, 본문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활성화하여 작성하세요. 제목, 본문 활용 예시 8. 콜투액션 (버튼) 내용 입력 후, 랜딩 URL 형식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예시에서는 마이페이지 내 리뷰페이지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 링크’를 사용했습니다. (PC/모바일 URL이 다를 경우 개별 링크 사용) ?리뷰 작성이 가능한 메뉴(예: 내 게시글, 리뷰 작성, 마이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URL을 입력해 주세요. 버튼 랜딩URL 옵션 안내상품 페이지버튼 클릭 시 현재 보고 있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통합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별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따라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옵션) 닫기 옵션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 배경, 테두리, 효과, 자동 사라짐 등 노출 옵션을 설정합니다. 11.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해 상세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옵션) 이미지 비율과 상품명 길이, 상품가 표시, 정가 표시, 상품 자동 롤링 방식을 선택하세요. 13. (옵션) PC 화면에서 노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14. 노출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선택합니다. 15. (옵션)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노출할 횟수를 설정하고 싶다면 최대 노출 기간을 적용합니다. 16. (옵션) 모달 배경을 설정하여 팝업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7.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저장할 팝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하세요. 19. 목록에 저장한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이 나타납니다.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제 PC로 방문한 고객에게, 지난번에 구매한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하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이 시작됩니다✨ 이번 팝업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다시 보여주며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구성되었어요.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은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오랫동안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고 싶을 때에도‘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이 효과적입니다. 세그먼트 조건을 [최근 구매일(일수) > 60일 이상] 등으로 설정하여 일정 기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목적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활용해 보세요?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 더 알아보기개인화 상품 추천이란?최근 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모바일형)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PC형)
쿠폰이 연계된 타겟 마케팅은 검증된 효과로 많은 회원님들에게 인정받은 온 사이트 마케팅 방법이죠. 이프두 오토 메시지에 쿠폰을 연계하여 타겟 고객에게 노출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도몰 페이퍼 쿠폰 생성 방법과 이프두 오토 메시지에 연동하는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고도몰 관리자에서 일반 쿠폰과 페이퍼 쿠폰을 생성할 수 있는데요. 일반 쿠폰을 발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관리자가 사용자에게 수동으로 발급 → ② 자동발급이벤트에 의해 발급 → ③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직접 다운로드". 그런데 페이퍼 쿠폰은 발급방식부터 활용까지 일반 쿠폰과는 조금 다릅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해당 포스팅은 고도몰 프로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고도몰 페이퍼 쿠폰
페이퍼 쿠폰은 ‘쿠폰인증번호’를 사용하는 부가 쿠폰 기능입니다. 상품 할인이나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쿠폰 유형을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다는 것은 일반 쿠폰과의 공통점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부가기능으로 별도의 설치가 필요해요. (무료)
쿠폰인증번호에는 원하는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고객이 직접 쿠폰인증번호를 등록해 쿠폰을 발급받아요.
오프라인 프로모션에서 쿠폰인증번호를 활용할 수 있어요.
활용 사례
쿠폰인증번호를 쇼핑몰 이름이나 특정 단어로 설정하여 브랜드를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ex) welcome2022, 이프두처음방문, 마케팅은역시이프두 등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에 인증번호가 기재된 게시물을 작성하고 광고 프로모션에 활용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인증번호가 기재된 인쇄물로 나눠주고 온라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요.
페이퍼 쿠폰은 인증번호 설정 타입에 따라 두 종류로 나눠집니다. 1개의 인증번호를 사용하는 타입과 회원별로 다른 인증번호를 사용하는 타입인데요. 인증번호 유형에 따라 발행 방법과 이프두 적용 방법이 다릅니다.
1개의 인증번호 등록 방법
하나의 인증번호를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인증번호가 하나이기에 이프두 쿠폰 설정에서 ‘원코드 쿠폰’에 해당하며 발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도몰에서 페이퍼 쿠폰 발급받기
1. 고도몰 로그인 후 프로모션 > 페이퍼쿠폰 관리에서 [+쿠폰 등록]을 클릭하세요.
2. 쿠폰인증번호 타입으로 1개의 인증번호 사용을 선택하고 쿠폰 인증 시 사용할 인증번호를 기입하세요. (8자 이상)
3. 쿠폰 등록에 필요한 나머지 정보들을 채운 뒤 저장합니다.
2) 이프두에서 원코드 쿠폰 등록하기
1. 이프두에 로그인하고 설정 > 사용자 데이터 관리 > 쿠폰 관리로 이동합니다.
2. 우측 하단의 [쿠폰 코드 등록]을 클릭하세요.
3. 쿠폰 이름과 쿠폰 유효 기간을 지정하세요. 오토 메시지에 포함된 쿠폰 번호의 유효 기간이 만료되면 자동으로 메시지 노출도 중지됩니다.
4. 형태 - 원코드 쿠폰을 선택하고 고도몰에서 설정했던 쿠폰인증번호를 입력한 뒤 저장합니다.
등록한 쿠폰, 메시지에 적용하는 방법
1. Message > 세그먼트 선택 > 메시지 형태 - 쿠폰박스 > CTA - 쿠폰 복사형을 선택합니다.
💡 쿠폰 복사형 메시지는 고객이 쿠폰코드를 클릭했을 때, 자동으로 복사되어 더 쉽게 쿠폰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쿠폰 선택 > 찾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등록한 원코드 쿠폰을 선택합니다.
4. 목적에 맞게 메시지를 작성하고 저장하면 끝!
회원별로 다른 인증번호 등록 방법
한 사람이 하나의 인증번호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프두에서는 ‘시리얼 쿠폰’에 해당하며 발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도몰에서 페이퍼쿠폰 발급받기
2. [쿠폰인증번호 타입 - 회원별로 다른 인증번호 사용]을 선택하세요.
4. 인증번호 등록/관리창에서 등록수량을 기입하고 등록을 클릭하세요. 쿠폰코드는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엑셀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 페이퍼쿠폰 관리를 클릭하여 관리 화면으로 돌아온 뒤 [인증번호 등록/관리]에서 [등록/관리]를 클릭합니다.
6. 내려받을 쿠폰을 선택한 뒤,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세요.
7. 필요 정보를 기입하고 요청을 클릭하세요. 하단 목록에 파일이 나타나면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8. 저장한 쿠폰 엑셀 파일을 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 CSV로 지정 > 저장합니다.
2) 이프두에서 시리얼 쿠폰 등록하기
1. 이프두에 로그인하고 설정 > 사용자 데이터 관리로 이동합니다.
4. 형태 - 시리얼 쿠폰을 선택하고 [파일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했던 CSV를 이프두에 업로드합니다.
5. 쿠폰코드 필드를 선택하고 저장하세요.
1. Message > 세그먼트 선택 > 메시지 형태 > ‘쿠폰박스 - 쿠폰 복사형’을 선택합니다.
2. 등록한 시리얼 쿠폰을 선택합니다.
3. 목적에 맞게 메시지를 작성하고 저장하면 끝!
이렇게 고도몰 페이퍼 쿠폰 발급 방법과 이프두 등록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이프두에서는 방문, 구매 등 고객의 행동 이력 및 상품 데이터를 조합한 섬세한 타게팅이 가능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고객에게만 쿠폰을 노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이프두와 사용 중이신 쇼핑몰 API를 연동하면 세그먼트 조건(회원 등급, 마일리지 등)을 쉽게 확장할 수 있고요. 아직 고도몰 API를 연동하지 않았다면 ‘고도몰 API 연동 가이드’도 이어서 읽어보세요😊
고도몰 API 연동 가이드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