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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이프두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어떤 디바이스의 분석 데이터일까요? PC? 아니면 모바일?
둘 다 땡! 정답은 ‘모든 디바이스’입니다😜 이프두 애널리틱스에서는 방문객의 디바이스 별로 로그분석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① 애널리틱스 상단 탭
애널리틱스 리포트 상단에서 [전체],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 [PC 웹] 중 조회하고자 하는 디바이스를 선택하세요. 선택한 디바이스의 데이터만 별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는 모든 디바이스들의 분석 데이터입니다.*상단 탭에서 디바이스를 선택하면 Analytics 다른 메뉴를 확인할 때도 선택한 디바이스 상태로 유지됩니다.
② 라이브에서 디바이스 세그먼트 선택
최근 7일간 PC / 모바일 중 어떤 디바이스를 통한 방문이 많았을까요? Live에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예상 모수’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예상 모수란 과거의 데이터로, 최근 7일간의 방문자 중에서 선택한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얼마나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음의 방법에 따라 기기별 예상 모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7일간 PC로 방문한 고객 확인하기Live > 사용 환경 > 기기 구분 > ( PC 웹 ) 조건을 클릭하여 추가 > 예상 모수 보기 클릭
최근 7일간 모바일로 방문한 고객 확인하기Live > 사용 환경 > 기기 구분 > (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 ) 조건을 클릭하여 추가 > 예상 모수 보기 클릭
예시를 중심으로 살펴봤을 때 최근 7일간 PC 방문자가 70%, 모바일 방문자가 30%로 해당 사이트는 PC를 통한 방문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세그먼트 조건에 포함되는 방문객들의 24시간 데이터가 궁금하시다면 Live Report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ive Report 더 알아보기
응용 - 회원가입률 비교
회원가입률은 어떤 디바이스가 더 높게 나타났을까요? 회원가입수 현황은 ‘일별 가입/해지 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기별 데이터는 ①의 탭 변경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alytics > 회원 > 일별 가입/해지 > [PC 웹] / [모바일 웹] / [하이브리드 앱]
응용 - 구매율 비교
디바이스가 구매율에 영향을 미칠까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일별 구매’ 리포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기기별 데이터는 ①의 탭 변경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alytics > 구매 > 일별 구매 > [모바일 웹] / [하이브리드 앱] / [PC 웹]
응용 -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고객 (5만원 이상)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고객은 어떤 디바이스에서 가장 많을까요? Live 메뉴에서 [최근 장바구니 금액]과 [기기 구분] 데이터를 조합하고 예상 모수를 확인하세요.
PC 웹으로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사용자 조건[커머스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0,000원 이상] + [기기 구분 > PC 웹]
모바일 웹으로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사용자 조건[커머스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0,000원 이상] + [기기 구분 >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으로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사용자 조건[커머스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0,000원 이상] + [기기 구분 > 하이브리드 앱]
*최근 장바구니 금액 조건은 동일하므로 세그먼트를 초기화하지 않고 기기 구분만 수정하면 더 수월하게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최근 7일 동안의 모수를 비교해 보면 PC 웹 (1,153) < 모바일 웹 (5,001) < 하이브리드 앱 (7,260) 순서대로 조건에 해당하는 방문자의 규모가 늘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PC와 모바일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쯤에서 ‘PC와 모바일 현황은 파악할 수 있게 되었는데… 각 고객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없을까?’ 하는 분들을 위해 다음 포스팅을 추천드려요. <PC/모바일 애널리틱스>에서 더 상세한 기기별 사용자의 방문 데이터, 구매 데이터 확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표기: 표지 @Gi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