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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프두 팀입니다.이프두에서는 오늘도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카카오 채널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새롭고 효과적인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니, 이프두의 최신 소식을 가장 먼저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 이프두 카카오 채널을 추가해 주세요?
고객에게 리뷰를 요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더 효과적일까요? 그동안 리치팝업을 많이 사용하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을 활용한 리뷰 유도 방식도 주목받고 있어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이 직접 구매한 상품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아 리뷰 써야지!”하고 떠올리게 만들 수 있죠. 그 흐름 그대로 리뷰 작성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재구매가 필요한 회원이라면, 상품을 클릭해 바로 다시 구매로 이어지는 경험도 제공할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으로 리뷰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 최근 구매한 상품ⓘ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입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인앱 메시지에서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예시에서는 최근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일이 4일~30일 사이인 고객을 타게팅 했어요.이 조건은 구매 후 4일부터 30일까지의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평균 배송 기간을 고려해 적절한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3. 개인화 상품 추천 - for PC web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for PC Web형은 PC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4. 개인화 상품 추천 방식으로 ‘최근 구매한 상품’을 선택합니다.?최근 구매한 상품은 고객이 지난 방문에서 구매한 상품을 추천해요.5.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추천 팝업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6. 상품 이미지 너비와 상품명, 가격 텍스트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너비는 상품 이미지의 가로 길이를 의미해요. 7. 제목, 본문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활성화하여 작성하세요. 제목, 본문 활용 예시 8. 콜투액션 (버튼) 내용 입력 후, 랜딩 URL 형식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예시에서는 마이페이지 내 리뷰페이지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 링크’를 사용했습니다. (PC/모바일 URL이 다를 경우 개별 링크 사용) ?리뷰 작성이 가능한 메뉴(예: 내 게시글, 리뷰 작성, 마이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URL을 입력해 주세요. 버튼 랜딩URL 옵션 안내상품 페이지버튼 클릭 시 현재 보고 있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통합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별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따라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옵션) 닫기 옵션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 배경, 테두리, 효과, 자동 사라짐 등 노출 옵션을 설정합니다. 11.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해 상세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옵션) 이미지 비율과 상품명 길이, 상품가 표시, 정가 표시, 상품 자동 롤링 방식을 선택하세요. 13. (옵션) PC 화면에서 노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14. 노출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선택합니다. 15. (옵션)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노출할 횟수를 설정하고 싶다면 최대 노출 기간을 적용합니다. 16. (옵션) 모달 배경을 설정하여 팝업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7.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저장할 팝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하세요. 19. 목록에 저장한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이 나타납니다.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제 PC로 방문한 고객에게, 지난번에 구매한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하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이 시작됩니다✨ 이번 팝업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다시 보여주며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구성되었어요.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은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오랫동안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고 싶을 때에도‘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이 효과적입니다. 세그먼트 조건을 [최근 구매일(일수) > 60일 이상] 등으로 설정하여 일정 기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목적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활용해 보세요?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 더 알아보기개인화 상품 추천이란?최근 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모바일형)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PC형)
로그분석이란?
사이트 방문자의 방문 흔적 데이터인 ‘로그(Log)’를 분석한 것을 말합니다. 웹사이트 방문자는 사이트를 방문하고 웹 페이지를 열어보게 되는데, 이때 남겨진 기록이 데이터 형태로 남게 됩니다. 이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로 만들어 내는 것이 ‘로그분석’입니다. 로그분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수치는 방문수와 페이지뷰인데요. 오늘은 그 둘의 관계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수는 웹사이트에 유입된 수(세션수)를 말합니다. 페이지뷰는 웹 페이지가 열려진 횟수를 뜻하죠. 즉 방문을 한 후 여러 페이지를 열어보게 되므로, 페이지뷰 수는 방문수와 같거나 무조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럼 여기서 깜짝 퀴즈!
어떤 사람이 내 쇼핑몰에 방문하여 총 10개의 페이지를 열어보았다면 페이지 뷰는 몇일까요?
.
띵동!
방문수는 1이고 페이지뷰는 10이 됩니다.
그렇다면 방문수와 페이지 뷰 데이터를 분석했을 때 우리는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까요?
Q.방문수는 증가하는데 🔺 페이지뷰는 감소할 수 있을까요?🔻
Q.방문수는 감소하는데 🔻 페이지뷰는 증가할 수 있을까요? 🔺
방문수가 증가하는데 페이지뷰가 감소할 수 있을까요? 그럼 반대의 경우는요??🤔 점점 질문이 많아지실텐데요. 답변을 드리자면, 네. 모두 가능합니다. 방문수는 증가하는데 페이지뷰는 감소할 수 있고, 방문수는 감소하는데 페이지뷰는 증가할 수 있어요. 네 가지 사례로 나눠 설명드리겠습니다.
1. 방문수 증가👆🏻 페이지뷰 증가 👆🏻
방문수와 페이지뷰가 모두 증가하고 있나요? 축하드립니다! 사이트가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방문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신규 방문+재방문’의 숫자가 늘어난다는 의미입니다. 높아진 방문수가 신규 방문자가 많아서라면 적극적인 광고 또는 마케팅 활동에 의해 방문수가 증가했다고 볼 수 있고요.
높아진 방문수가 재방문자가 많아서라면 우리 사이트의 매력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생각해 봐야하는 것은 📌방문당 페이지뷰입니다.
방문당 페이지 뷰는 동일 기간의 페이지뷰를 방문수로 나눈 결과인데요. 한번 방문에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열어보는지에 대한 평균값입니다. 그런데 만약 방문수도 늘고 전체 페이지뷰의 양도 늘어났지만 방문당 페이지뷰가 이전 대비 감소하고 있다면 주의⚠️하셔야합니다. 방문객의 수가 늘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페이지뷰 총량이 늘어난 것일 뿐 방문객의 만족도는 떨어지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니까요. 일반적인 쇼핑몰들의 경우, 방문당 페이지 뷰가 4~5 이상이어야 원활히 매출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2. 방문수 증가 👆🏻 페이지뷰 감소 👇🏻
방문수는 증가하는데 페이지뷰는 감소하고 있다고요!? 광고를 집행 중인 사이트일 확률이 높네요. 광고를 통한 신규 방문객은 늘었지만 방문수 대비 몇 페이지 안 열어보고 사이트를 빠져나가고 있다는 겁니다! 맙소사! 아까운 광고비... 😫
유입을 시키는 것까지는 성공했지만 방문자를 붙잡아둘 매력 포인트가 부족한 거죠. 이런 상황에서는 외부 광고를 통해 랜딩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랜딩페이지에서 흥미를 끌 수 있을만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깜짝 프로모션이나 가격, 관심을 끌 수 있는 상품 라인업을 고려해 보세요. 혹시 이프두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프두의 상품 추천 기능인 IFDO Suggest와 소셜티커 기능을 통해 방문 당 PV와 체류시간을 늘려볼 수 있습니다.
3. 방문수 감소👇🏻 페이지뷰 증가 👆🏻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마니아 층을 형성한 곳, 회원제 사이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흥미롭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자주 업데이트되지만 아는 사람만 알고 있는 사이트일 경우가 높죠.
이런 경우에는 기존 고객 관리도 중요하지만 신규 유입이 더 중요합니다! 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는 채널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입 채널 예시: 검색엔진, 검색광고, 블로그/카페, SNS, E-mail, SMS 마케팅)
4. 방문수도 감소👇🏻 페이지뷰도 감소 👇🏻
약간 심각한 상황입니다........ 😱방문수가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유입 채널이 축소되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새로운 경쟁사가 나타나서 검색엔진 및 검색광고의 경쟁이 심화되었을 수 있어요... 😫 방문수 중에서 재방문이 감소하는 경우에는 사이트 신뢰도, 부족한 컨텐츠 또는 상품 또는 업데이트 기간이 너무 지연되어서 새로운 트렌드와 소식을 늦춘 경우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도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하아…사이트 운영 🤔어렵네요.. 단순히 하나의 문제라기보다는 복합적인 문제의 결과물이겠죠. 방문수의 감소가 신규 방문의 감소인지👇🏻 , 재방문의 감소인지👇🏻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하고, 또한 페이지뷰 감소의 원인이 방문자의 감소가 1차적 원인이지만 랜딩페이지의 UI/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콘텐츠 구성 등이 2차적인 원인이 될 수 있음을 파악해야 합니다.
위의 사례들을 우리 사이트 로그분석 데이터와 비교해 보시고 트래픽 분석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전략을 세우신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방향으로 사이트를 운영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어서 방문수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나 추천드릴게요. 오늘 배운 방문수는 첫방문과 재방문으로 나눠지는데요. 어떤 차이점이 있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다음 포스팅 →
로그분석에서 말하는 첫방문과 재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