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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신상품의 인지도를 확대하고, 판매율을 상승시키기 위해 이프두를 어떻게 활용해볼 수 있을까요? 몇 가지 살짝 귀띔해 드리면요👀 모든 방문객을 대상으로 오토메시지를 노출해 상품 출시 소식을 알릴 수 있어요. 사이트 외부에 있는 고객들에게 SMS 메시지를 전송하여 홈페이지 방문을 유도할 수도 있고요.
사실 이프두에서 설정할 수 있는 메시지는 너무나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될만한 메시지만 모아 소개해 드릴게요. 오토메시지 작성에 참고해 보세요!
1. 모든 대상에게 신상품 출시 소식 알리기
회원/비회원 구분 없이 모든 방문객에게 신상품 출시 소식을 알리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타겟 대상이 넓어 노출 및 인지 효과가 좋습니다. 해당 메시지는 푸드 계열의 고객사 A에서 실제로 집행 중이며 클릭률과 전환율 모두 10%를 넘기며 꾸준히 매출액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조건: 방문 횟수 ( 1 ) 회 이상
추천 오토메시지: 라운드 플로팅 또는 푸시노트
💡 구매할 확률이 낮은 고객도 타게팅하기 때문에 다른 메시지들에 비해 전환율이 낮아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그만큼 타겟 모수가 많고 노출 효과가 강력해요.
2. 신상품을 보고 있을 때 쿠폰 지급하기
신상품 페이지를 살펴보고 있는 고객님에게 할인쿠폰 혹은 무료배송 쿠폰을 지급해 볼까요? 확실한 넛지 효과로 구매 전환율을 끌어올릴 수 있어요.
조건: 현재 보는 페이지가 ( 신상품 상세 페이지 URL ) 을 포함하는 모든 페이지URL
추천 오토메시지: 팝콘 버튼형
💡 신상품 페이지를 충분히 살펴보고 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노출 시점을 조절해 주세요. [노출 조건 - 페이지 로딩 이후 n% 이상 마우스 스크롤 된 이후 띄우기]를 설정했을 때, 지정한 % 이상 스크롤 시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3. 충성 고객에게 신상품 추천하기
우리 쇼핑몰에 충성도가 높지만, 신상품 페이지를 아직 방문하지 않은 로열 고객에게 추천 상품 팝업을 띄워 상품들을 노출시키면 전환에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포함 조건: 방문 횟수가 ( 10 ) 회 이상이고 누적 구매수 ( 3 ) 회 이상인 사용자
제외 조건: 경로상 페이지 ( 신상품 페이지 URL ) 🔔 2023년 4월 28일 자로 세그먼트 '특정 페이지'의 명칭이 '경로상 페이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추천 오토메시지: 추천상품 팝업
4. 신상품이 담긴 장바구니 비우도록 유도하기
장바구니에 신상품이 담겨있다면 쿠폰을 발급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도와주세요. 장바구니에 담긴 다른 상품들의 판매율도 함께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조건: 최근 담긴 상품 ( 선택형 )이 ( 신상품1 ) 또는 ( 신상품2 )인 경우
추천 오토메시지: 리치팝업 이미지형 이미지에 쿠폰 다운로드 URL 혹은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적용하면 방문자가 이미지 클릭 시 쿠폰이 자동 발급됩니다. (회원인 경우)
카페24 쿠폰 자동 발급용 URL 추출 가이드 읽기
고도몰 쿠폰 자동 발급용 자바스크립트 함수 추출 가이드 읽기
💡 쇼핑몰마다 상품의 품목과 판매가, 할인 이벤트 등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할인쿠폰과 무료 배송쿠폰 중 어느 것이 더 좋다고 딱! 말씀드릴 수는 없어요. 우리 쇼핑몰에 맞는 적절한 혜택을 고민해야 해요.
소개해드린 네 가지 사례 외에도, 이프두에서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오토메시지들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타겟 선정과 메시지 작성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아주 간단한 조건과 메시지도 좋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답니다😉
‘상품’과 관련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추천상품 태그로 원하는 상품만 타게팅 해 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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