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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이미지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은 어떻게 등록하나요? | 알림톡 시작 가이드

    ?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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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이미지 카카오 변수란? 개인화 변수와 차이점부터 실제 적용 방법까지

    카카오 알림톡 발송에 활용되는 ‘카카오 변수’, 들어보셨나요? 그동안 이프두에서 사용하던 개인화 변수와는 기능과 목적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변수의 정의와 차이점,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변수를 템플릿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오 변수란?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발송을 위해 회원님이 직접 생성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번호, 예약일 등 이프두에 연동되지 않은 데이터를 CSV로 업로드하여 알림톡 메시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요. 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수동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카카오 변수에 들어갈 회원 데이터는 직접 CSV로 업로드해 주셔야 해요. 카카오 변수는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다만 카카오에서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게 아니고,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변수에 값이 적용됩니다.  카카오 변수와 개인화 변수의 차이점개인화 변수는 회원 이름, 등급, 연령, 성별 등 이프두에 이미 연동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변수예요. API, CSV, 스크립트로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값이 들어가지요? 개인화 변수는 이프두 오토메시지 기능과 이프두 친구톡 발송 기능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 변수는 이번 알림톡 기능 출시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개인화 변수와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개인화 변수와는 데이터 구조가 달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발송 가능한 알림톡 메시지 유형에도 차이가 있어요카카오 변수는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개인화 변수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변수 사용 방법1. 템플릿 등록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운 템플릿 추가]를 클릭합니다. 강조 유형을 선택하세요. ?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과 연관된 템플릿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복합형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가이드의 내용과 실제 작성 화면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내용에 #{변수명}의 형태로 카카오 변수를 입력하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심사 요청]합니다. 심사 완료 후 발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는 최대 2~3일 소요됩니다. 미리 여유있게 신청해 주세요!  2. 데이터 업로드하여 발송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합니다. 수동 발송을 클릭하세요. *카카오 변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선택란을 클릭하세요. 수동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보여져요. 템플릿 선택 후 [적용]하세요. 수신 대상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변수 발송 CSV 파일]을 받으세요. 데이터 기입 후 저장합니다. [CSV 업로드]를 통해 저장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정보 확인 후 [등록]하세요. 변수 적용을 클릭하여, 실제로 적용된 값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 시, 입력한 변수는 실제 값으로 치환되지 않고 변수명 그대로 표시돼요. (예: #{상품이름}) 실제 메시지를 보내야 치환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변수로 템플릿을 만들고 발송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이제 카카오 변수를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메시지에 연결하고,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알림을 보내 보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알림톡 발송을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카카오 채널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해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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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애널리틱스

[애널리틱스] 코호트, 마케팅 자동화 활용법

업데이트 : 2025-09-05

산업 조사 기관 Invesp에 따르면 고객 유지율*이 5% 증가했을 때 최대 95%의 수익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비용보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이 경제적인 측면에서 훨씬 유리한 거죠💸 또한 통상적으로, 신규 고객 구매 전환율보다 기존 고객의 구매전환율이 더 높다는 것을 여러 가지 분석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고객 유지율이란? 방문자가 우리 사이트에 방문한 후 유지되고 있는 비율입니다. 반대 개념은 이탈률로 고객 유지율은 100%, 고객 이탈률은 0%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난 포스트 [코호트 분석이란?]​에서 고객 유지율을 측정할 수 있는 코호트 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오늘은 고객 유지율 향상을 위한 이프두 자동화 레시피를 공유드려요. 레시피를 보면서 함께 따라 해보시면 코호트에 대해 이해하기 더욱 쉬워질 거예요😄

 

*원활한 설명을 위해 본 포스팅에서는 이프두 2021 리뉴얼 버전의 코호트 분석 리포트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데이터 내용은 현재 버전과 거의 동일합니다. (리뉴얼 버전은 아직 오픈되지 않았어요. 이프두 팀이 열심히 작업해서 빨리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 

🔍 코호트 활용 예시

코호트 분석 자료는 Analytics의 방문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웹 VS 하이브리드 앱 비교

모바일 웹과 하이브리드 앱 중, 어떤 기기가 매출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코호트를 활용합니다.

 

① 코호트 비교하기


 

분석 기준으로 방문수를 선택하고 모바일 웹과 하이브리드 앱의 결과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방문수로만 보면 모바일 웹 방문수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분석 기준을 매출액으로 변경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 훨씬 더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네요. 사용자 디바이스 기준으로 보았을 때, 모바일 웹보다는 모바일 앱이 방문당 단가와 판매당 단가가 높았다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서 확인했습니다. 앱 사용자가 수익도 높고 충성도도 높으니 웹으로 방문하는 사용자들에게 앱 설치를 적극적으로 유도해 보는 마케팅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요.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활용해서 앱을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해볼 수 있습니다.

 

② 타겟 마케팅 조건 세그먼트 하기

타겟 조건은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타게팅하고 싶은 고객 조건은 ‘우리 쇼핑몰에서 1회 이상 구매 경험이 있지만 모바일 웹으로 방문하는 고객’이에요.  타게팅을 통해 앱 설치로 유도해보려고 해요.
 

🤔 IFOD 생각
“모든 방문객에게 앱 설치 유도 팝업을 띄우는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귀찮을 수 있어요. 첫 방문인데도 랜딩 페이지에서 전면 팝업으로 앱 설치를 유도하는 쇼핑몰을 종종 보는데, 사용자 경험을 떨어뜨리면서 효과는 별로 없는 팝업이라 생각합니다”


🙂 타겟으로 선정한 이유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들은 첫 방문객이나 구매 경험이 없는 방문객들보다 우리 사이트에 호감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직 모바일 웹을 사용하고 있지만, 앱을 설치하여 쇼핑하는 것이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노출한다면 어떨까요? 무작정 타겟을 선정하는 것보다 앱 설치율을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제외 조건 추가하기

모바일 앱으로 방문하는 사용자는 타겟에서 제외합니다. 이미 모바일 앱으로 방문했는데 다시 앱 다운로드로 유도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또한 안드로이드 사용자와 아이폰 사용자를 구분해 각각의 오토 메시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디바이스 별로 구글스토어와 앱스토어로 구분해서 랜딩 페이지를 입력해 줘야 하거든요👀

[Message > 직접 작성하기] 메뉴로 이동해 다음과 같이 조건을 타게팅 합니다.
 

1)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세그먼트

포함 조건

  • 구매 > 누적 구매수 = ( 1 ) 회 이상

  • 시스템 > 기기 구분 =  [모바일 웹]

  • 시스템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구글스토어 유도


제외 조건

  • 시스템 > 기기 구분 = 모바일 앱


 


2) iOS 사용자를 위한 세그먼트

포함 조건

  • 구매 > 누적 구매수 = ( 1 ) 회 이상

  • 시스템 > 기기 구분 =  [모바일 웹]

  • 시스템 > 운영체제 = [iOS] ;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앱스토어 유도


제외 조건

  • 시스템 > 기기 구분 = 모바일 앱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 구분을 위해서는 분석 태그의 변수(_NB_APPVER)를 통해서 정보가 수집되어야 합니다.
*앱 사용자 분석 방법은 [Settings > 기본 분석 설정 > 분석 스크립트 페이지에서 공통 스크립트 하단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③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 작성하기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 유형 [팝콘]을 선택합니다. 버튼에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추가하세요.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는 플레이 구글(play.google.com)의 앱 설치 랜딩 페이지로, iOS 사용자에게는 앱스토어의 앱 설치 랜딩 페이지로 링크를 추가합니다. 앱 다운로드 시 혜택이 있다면 꼭 포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마무리되었나요? 이제 오토 메시지를 저장한 후 실행시키면 이프두의 마케팅 자동화가 시작되는데요😁 누적 구매가 1회 이상 있는 고객들이 사이트에 방문하면 이프두에서 실시간 감지하여 앱 설치 유도를 위한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신규 회원가입 고객 리마인딩

신규 가입한 회원의 재방문율이 감소할 때 SMS 메시지를 발송하고 리마케팅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① 코호트 분석으로 데이터 확인하기

필터를 클릭하고 [전환 > 회원가입] 세그먼트를 추가하세요. 기준일에 회원가입한 고객이 조건으로 지정됩니다. 


 

신규 회원가입 후 2~3일 차부터 재방문율이 많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한지 4일차에 SMS 메시지를 전송하고 홈페이지로 방문하도록 유도해 볼까요?


 

② 타겟 마케팅 조건 세그먼트 하기

우선 오늘 기준 4일 전에 가입한 회원들을 타겟으로 지정합니다. 방법은 [최근 가입일이 4일 이내]라는 조건을 활용하면 되는데.. 4일 이내라는 조건은 어제, 그제, 그끄제 가입한 회원들도 모두 포함되어요😐 중복될 수 있는 거죠. 가입한지 딱 4일차인 분들만 타게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제외 조건을 활용하면 됩니다. 제외 조건은 [최근 가입일이 3일 이내]를 추가하게 되면 어제, 그제, 그끄저께 가입한 회원들은 제외가 되므로 딱 4일차인 분들만 타겟 조건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Message > 직접 작성하기 > 회원 > 최근 가입일]로 이동해 다음의 조건을 추가하고 위 조건으로 메시지 작성 을 클릭합니다. 

  • 포함: 최근 가입일 = 오늘기준4일이내

  • 제외: 최근 가입일 = 오늘기준3일이내 


 


③ 메시지 유형 선택하기

메시지 유형으로는 SMS 발송을 선택하세요.


 

*SMS 발송을 위해 발신번호 사전 등록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연락처 정보가 필요합니다. 회원 DB를 연동하세요. 

*[조건으로 발송]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스케줄링되어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④ SMS 메시지 작성하기

발송 이름, 발송 종류, 발송 형태를 지정하고 메시지 내용을 작성하세요.


 

조건&스케쥴 발송에서 ‘조건으로 발송’을 선택하세요. 


 

발송을 원하는 요일과 시간을 선택합니다.


 

추출 대상의 범위를 지정하세요. 이번 예시에서는 ‘최근 [7일] 동안 방문한 회원을 대상으로 합니다’를 선택합니다.


 

SMS 발송 등록을 저장하면 이프두의 SMS 발송 자동화가 시작되는데요. 지정한 발송 스케쥴 시간에 맞춰 고객이 새롭게 추출되고 SMS가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


 


──────


쇼핑몰마다 코호트 분석 데이터가 다를 수 있어요. 위의 레시피를 참고하되, 우리 쇼핑몰만의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 타게팅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고객사 A의 경우 코호트 분석에서 다음과 같은 패턴이 나타났어요. 



 

코호트에서 유독 구매수가 줄어드는 구간을 확인하셨나요? 바로 ‘주말’인데요. 평일에는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다가 주말에 하락하고, 다시 평일에 구매가 활성화되는 패턴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럴 땐 구매수가 하락하는 주말에 쿠폰을 발행하고 구매로 유도해볼 수 있어요. 회원님 사이트의 코호트 분석에서는 어떤 인사이트를 찾아낼 수 있을까요? 지금 확인하러 가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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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변수란? 개인화 변수와 차이점부터 실제 적용 방법까지
카카오 알림톡 발송에 활용되는 ‘카카오 변수’, 들어보셨나요? 그동안 이프두에서 사용하던 개인화 변수와는 기능과 목적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변수의 정의와 차이점,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변수를 템플릿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오 변수란?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발송을 위해 회원님이 직접 생성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번호, 예약일 등 이프두에 연동되지 않은 데이터를 CSV로 업로드하여 알림톡 메시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요. 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수동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카카오 변수에 들어갈 회원 데이터는 직접 CSV로 업로드해 주셔야 해요. 카카오 변수는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다만 카카오에서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게 아니고,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변수에 값이 적용됩니다.  카카오 변수와 개인화 변수의 차이점개인화 변수는 회원 이름, 등급, 연령, 성별 등 이프두에 이미 연동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변수예요. API, CSV, 스크립트로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값이 들어가지요🙂 개인화 변수는 이프두 오토메시지 기능과 이프두 친구톡 발송 기능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 변수는 이번 알림톡 기능 출시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개인화 변수와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개인화 변수와는 데이터 구조가 달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발송 가능한 알림톡 메시지 유형에도 차이가 있어요카카오 변수는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개인화 변수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변수 사용 방법1. 템플릿 등록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운 템플릿 추가]를 클릭합니다. 강조 유형을 선택하세요. 💡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과 연관된 템플릿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복합형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가이드의 내용과 실제 작성 화면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내용에 #{변수명}의 형태로 카카오 변수를 입력하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심사 요청]합니다. 심사 완료 후 발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는 최대 2~3일 소요됩니다. 미리 여유있게 신청해 주세요!  2. 데이터 업로드하여 발송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합니다. 수동 발송을 클릭하세요. *카카오 변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선택란을 클릭하세요. 수동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보여져요. 템플릿 선택 후 [적용]하세요. 수신 대상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변수 발송 CSV 파일]을 받으세요. 데이터 기입 후 저장합니다. [CSV 업로드]를 통해 저장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정보 확인 후 [등록]하세요. 변수 적용을 클릭하여, 실제로 적용된 값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 시, 입력한 변수는 실제 값으로 치환되지 않고 변수명 그대로 표시돼요. (예: #{상품이름}) 실제 메시지를 보내야 치환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변수로 템플릿을 만들고 발송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이제 카카오 변수를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메시지에 연결하고,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알림을 보내 보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알림톡 발송을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카카오 채널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해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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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 신규 업데이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안녕하세요, 이프두 팀입니다.이프두에서는 오늘도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카카오 채널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새롭고 효과적인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니, 이프두의 최신 소식을 가장 먼저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 이프두 카카오 채널을 추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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