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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를 링크로 사용하는 경우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해요. 알림톡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는 대부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로 사이트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때 호스팅몰 정책에 따라 로그인 페이지로 자동 이동하면서, URL에 포함되었던 구글UTM 또는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사라질 수 있어요.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카카오 알림톡 발송에 활용되는 ‘카카오 변수’, 들어보셨나요? 그동안 이프두에서 사용하던 개인화 변수와는 기능과 목적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변수의 정의와 차이점,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변수를 템플릿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오 변수란?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발송을 위해 회원님이 직접 생성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번호, 예약일 등 이프두에 연동되지 않은 데이터를 CSV로 업로드하여 알림톡 메시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요. 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수동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카카오 변수에 들어갈 회원 데이터는 직접 CSV로 업로드해 주셔야 해요. 카카오 변수는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다만 카카오에서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게 아니고,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변수에 값이 적용됩니다. 카카오 변수와 개인화 변수의 차이점개인화 변수는 회원 이름, 등급, 연령, 성별 등 이프두에 이미 연동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변수예요. API, CSV, 스크립트로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값이 들어가지요? 개인화 변수는 이프두 오토메시지 기능과 이프두 친구톡 발송 기능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 변수는 이번 알림톡 기능 출시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개인화 변수와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개인화 변수와는 데이터 구조가 달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발송 가능한 알림톡 메시지 유형에도 차이가 있어요카카오 변수는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개인화 변수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변수 사용 방법1. 템플릿 등록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운 템플릿 추가]를 클릭합니다. 강조 유형을 선택하세요. ?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과 연관된 템플릿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복합형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가이드의 내용과 실제 작성 화면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내용에 #{변수명}의 형태로 카카오 변수를 입력하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심사 요청]합니다. 심사 완료 후 발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는 최대 2~3일 소요됩니다. 미리 여유있게 신청해 주세요! 2. 데이터 업로드하여 발송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합니다. 수동 발송을 클릭하세요. *카카오 변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선택란을 클릭하세요. 수동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보여져요. 템플릿 선택 후 [적용]하세요. 수신 대상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변수 발송 CSV 파일]을 받으세요. 데이터 기입 후 저장합니다. [CSV 업로드]를 통해 저장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정보 확인 후 [등록]하세요. 변수 적용을 클릭하여, 실제로 적용된 값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 시, 입력한 변수는 실제 값으로 치환되지 않고 변수명 그대로 표시돼요. (예: #{상품이름}) 실제 메시지를 보내야 치환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변수로 템플릿을 만들고 발송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이제 카카오 변수를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메시지에 연결하고,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알림을 보내 보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알림톡 발송을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카카오 채널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해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코호트 분석 (Cohort Analysis)이란?
특정 기간 동안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사용자 집단을 의미합니다. 첫방문, 캠페인 유입 등 특정 조건에 해당되는 사용자들을 그룹화하고 시간 흐름에 따른 행동 패턴을 추적합니다.
코호트 분석 리포트 조회 방법: Analytics > 요약 > 코호트
⚡️ 코호트 분석이 중요한 이유
1. 고객 유지율(Retention Rate) 분석
고객 유입만큼이나 중요한 건 고객이 얼마나 오래 머무는가, 즉 고객 유지율입니다. 한 번 방문했던 고객들이 단발성 방문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이트에 재방문하고 자연스럽게 구매로 연결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이커머스의 마케팅의 핵심인데요. 재방문과 반복 구매로 이어지는 고객 여정을 설계할 때, 이탈 지점을 콕 집어내는 데 효과적인 것이 바로 ‘코호트 분석’입니다.
2. 특정 고객 집단의 인사이트 발견
이프두 코호트 분석에서는 방문 X 구매 X 유입 X 광고 등 자유로운 세그먼트 조건 조합을 통해 특정 고객군을 선정하고 분석함으로써 풍성한 인사이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조건을 조합하고 특정일의 구매자, 회원가입 고객, 캠페인 유입 고객, 재방문, 재구매 주기 등 마케팅 현황을 진단해 보세요.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개선 전략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 코호트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
이프두 코호트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 유지율
고객 이탈률
PC 웹 / 모바일 웹 / 하이브리드 앱 사용자 유지율
시간 경과에 따른 마케팅 캠페인 효과 분석
신규 회원가입자의 유지율
유입 출처에 따른 고객 가치
🔍 코호트 들여다보기
이프두 코호트 분석은 기준일로부터 7일까지의 데이터가 제공되며 기기 조건(모바일 웹, PC 웹, 하이브리드 앱)과 고객 데이터 조건(첫구매, 검색엔진 등)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① 기기 선택
기기별(통합, PC 웹, 모바일 웹, 앱)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② 세그먼트 필터
코호트 세그먼트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매, 방문, 유입 등 다양한 데이터를 조합하여 추가 세분화를 진행해 보세요.
③ 지표
방문수 / 구매수 / 매출액 중 지표를 선택하여 코호트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④ 보기 설정
값 또는 비율 중 조회 기준을 선택하여 코호트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⑤ MY 코호트
자주 사용하는 세그먼트는 MY 코호트로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⑥ 날짜 지정
최근 30일 내에서 코호트 분석 데이터 조회 기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준일로부터 최대 7일 이내의 자료가 조회됩니다. (DAY 1 - DAY 7)
⑦ 엑셀 다운로드
현재 조회 중인 페이지 데이터와 모든 코호트 리포트 데이터를 엑셀 형식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⑧ 기준일 데이터
기준일(측정일)과 기기 기준 방문수, 구매수, 구매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⑨ DAY
기준일(측정일)에 방문한 사용자의 방문이 이후에도 유지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ex. Day 1는 1일 후, Day 7은 7일 후 데이터 값을 의미합니다.
🔍 코호트 분석 데이터, 살펴보는 방법은?
코호트 리포트에는 최대 7일까지 추적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데이터 칸의 색상이 연한 하늘색일수록 상대적으로 낮은 값, 진한 파란색일수록 상대적으로 높은 값을 의미해요. 코호트 리포트를 해석할 때, 가로/세로/대각선에 따라 고객 유지 흐름, 방문자들의 일자별 데이터 등 서로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가로 행: 기간 데이터 (Periods)
기준일로부터 7일간 방문자 집단의 기기수, 구매수, 구매액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측정일에 방문한 방문객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얼마나 유지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데이터를 보기 쉽게 옮겨보았어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데이터의 유지량과 증감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시점에 최다 재방문/최저 재방문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세요👀
💡 Tip! 보기 설정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값 또는 유지율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세로 열: 일자별 데이터 (Over time)
코호트 데이터를 세로로 조회했을 때 일자별 방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의 세로 열을 통해 일자별 데이터의 변화를 살펴보고 데이터 증가, 감소 요인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3. 대각선: 같은 날 데이터 (Same days)
코호트를 살펴보는 세 번째 방법은 ‘대각선’입니다. 대각선 데이터는 동일한 날짜의 데이터를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①은 2025-03-31 방문객들의 데이터, ②는 2025-04-01 방문객들의 데이터입니다.
같은 날의 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옮겨보았습니다. 과거 방문했던 방문객이 측정일에 얼마나 유지되고 있는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코호트 분석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특정 고객군이 얼마나 유지되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분석 리포트입니다. 처음 보는 분들에게 낯설어 보일 수도 있지만 리포트가 표기되는 원리를 이해하면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특히 외부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고객들의 유지율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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