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이프두에서는 쇼핑몰 분위기에 맞춰 자유롭게 상담 위젯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담의 위젯 화면, 상담 운영 시간, 채팅 알리미, 상담 자동 종료 기간 그리고 이메일 문의하기 사용 여부까지 세세하게 우리 쇼핑몰만의 상담 위젯을 구성해 보세요💭
채팅&위젯 설정
①채팅 활성화를 ON하면 바로 상담 위젯이 활성화됩니다. ②위젯의 위치는 픽셀을 이용해 PC와 모바일 화면에서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으며 ③배경색, ④아이콘, ⑤안내 문구(PC 웹만 지원) 까지 모두 브랜드 맞춤형으로 지정 가능합니다.
④위젯 아이콘이란, 사이트에 노출되는 라이브 채팅 아이콘을 뜻합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으로 연결되는데요. 이프두가 제공하는 5가지 아이콘과 그 외 직접 업로드한 이미지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디자인한 아이콘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우측 ➕를 클릭하고 미리 준비한 이미지를 업로드해 이용해 보세요!
화면 설정
고객님이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보이는 채팅화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①언어에서 원하시는 언어를 선택하세요. 쇼핑몰의 분위기에 맞춰 ②사이트 이름과 ③상담 제목, ④상담 인사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님에게 첫인상이 될 수 있는 화면이므로, 신중히 작성해 주세요 🙏🏻
작성을 완료했다면 ⑤로고를 변경할 차례입니다. 상품의 이미지, 브랜드 CI&BI 등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세요. 분위기에 따라 ⑥버튼 그라데이션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그라데이션 색상이 어둡습니다. 어두운색 버튼에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
마지막으로 배경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경 이미지 타입은 단색과 이미지 두 가지입니다. 이미지를 사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⑦배경 이미지에서 이미지를 등록해야 합니다. 이미지 추가 시 버튼 색상은 기존 위젯 색상과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추가된 이미지는 상하좌우로 이동하며 위치를 조절할 수 있어요.
배경 이미지를 따로 등록하지 않으면 위젯 색상이 배경과 버튼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유료 회원은 ⑧채팅창 하단의 IFDO 로고를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담시간 선택
쇼핑몰마다 운영 시간이 상이합니다. 그래서 우측 상단의 토, 일, 공휴일 휴무 또는 24시간 연중무휴 설정 기능을 제공해드리고 있는데요. 우측 상단의 설정을 먼저 선택하신 후, 상담 시간을 지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점심시간을 포함해 요일별 상담 시간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채팅 알리미
고객님의 신규 채팅 문의를 1분 동안 확인하지 않으면 알림톡(또는 SMS)으로 알려드립니다💌 알림톡 수신을 위해 핸드폰 번호 입력이 필요하며, 번호는 최대 3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상담 자동 종료
지정한 일수가 지나면 상담이 자동 종료되도록 설정하고, 상담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세요! 서비스 특성상 응대 처리 시간이 길거나 상담의 연속성이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종료 기간을 넉넉하게 설정해서 고객님이 다시 사이트에 돌아와서 추가 질문을 할 때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편적인 상담으로 응대가 바로바로 마무리되는 서비스라면 종료 기간을 짧게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이프두에서는 상담 자동 종료 기간을 10일로 지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문의하기 사용 여부
상담 담당자가 퇴근했을 때, 고객의 추가 문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메일 문의하기 사용 여부’를 선택하시고 고객의 문의하기에 대해 회신할 때 보여질 이메일 주소를 설정하세요. 메일에 적용될 로고까지 업로드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메일 문의하기를 통해 받은 문의들은 Chat - 고객문의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로고는 회신드리는 메일의 좌측 상단에 표시됩니다.
종료된 상담 관리
상담 설정의 종료된 상담에서는 종료된 상담 내역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고객 아이디, 마지막 메시지, 대화수, 상담 일시 등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채팅 내역을 확인하기 수월합니다.
제공되는 상담 데이터
고객 아이디
마지막 메시지
대화수 (질문/응대)
상담 시작 일시
상담 종료 시각
자! 이렇게 상담 위젯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프두톡을 사용하시면 채팅 메시지를 오토 메시지로 설정해서 특정 조건에 해당되는 타겟 고객에게만 자동으로 채팅 메시지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노출된 풍선 메시지를 클릭하면 고객과 상담으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상담이 중요한 사이트에서는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다음의 포스팅에서 채팅 메시지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