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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방문수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분석할 때,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방문수의 크기는 매출액의 볼륨과 어느 정도 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인데요. 당연한 결과지만 방문수가 많아질수록 그만큼 매출이 높아지고, 방문수가 적다면 매출이 낮아지게 됩니다. 방문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매출 상승에는 방문수, 구매율, 평균 구매액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 상승을 위해 세 가지 요인 중에서 하나 이상의 요인을 높이면 그에 비례해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문에도 등급이 있어요!
방문수는 말 그대로 웹사이트에 방문한 수를 뜻합니다. 방문을 횟수로 구분하면 첫방문과 재방문으로 나뉘어요. 첫방문은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방문을, 재방문은 우리 사이트에 2회 이상 방문하는 방문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방문이 의미하는 내용을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볼까요?🔎
첫방문(신규 방문)
신규 방문은 이전에는 사이트를 방문한 적 없던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것을 말합니다. 방문수에서 첫방문 비율이 높을수록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이나 광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는 재방문보다 방문당 단가가 높은 방문입니다.
이유는 ① 첫방문을 유도할 때도 비용이 많이 들지만 ② 일반적으로 첫방문객의 구매율은 재방문객의 구매율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방문일 때 좋은 고객 경험을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랜딩 페이지를 정성 들여 제작해야 하고 콘텐츠와 상품 등이 잘 조화를 이루어 방문객이 흥미를 느끼고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첫방문에서 회원가입을 하거나 구매를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성과를 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방문 고객이 바로 회원가입하거나 구매로 전환되도록 유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나 콘텐츠에 따라서 첫방문에는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처음 방문한 방문객을 다시 우리 사이트로 재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재방문 유도를 위해 뉴스레터 서비스의 구독을 유도하거나, 비용이 들지만 광고를 집행하여 재방문을 유도하고, 재방문에서 다시 회원가입, 구매 유도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첫방문을 재방문으로 유도하고 재방문을 회원가입과 구매로 유도해나가는 효율 좋은 선순환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가져가야 합니다.
재방문
재방문은 고객이 이미 우리 웹사이트에 한 번 이상의 방문 경험이 있는 방문. 즉 다시 찾아온 방문을 뜻합니다. 방문객들이 재방문을 한다면 콘텐츠에 대한 흥미, 상품에 대한 만족,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재방문한 고객들은 이미 우리 사이트를 경험한 적이 있기 때문에 사이트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출에 도움이 되는 로열티가 높은 방문으로, 이들을 잃게 되면 또다시 그만큼의 마케팅 비용을 지불해야 해요. 그리고 로열티가 높은 재방문자들은 '볼 만한 거 없나, 살 만한 거 없나, 읽을 만한 거 없나 ...'하며 습관적으로 방문하기 때문에 직접 유입(북마크)으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문할 때마다 검색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한다면 계속해서 광고비가 빠져나가게 될 것입니다. 로열티가 높은 재방문이지만 반복해서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는 경우에는 이프두를 통해 즐겨찾기 등록을 유도하는 팝업을 노출시켜 광고비를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광고비 절감을 위한 마케팅 자동화 설정 방법
방문수 데이터를 마케팅 자동화에 활용하기
이프두에서는 방문수 데이터를 세그먼테이션에 이용하여 다양한 타겟 고객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도 실시간으로 활용해 보세요🙂
자주 방문하고 구매도 자주 하는 고객 타겟팅 방문도 자주 하고 구매도 자주 하시는 단골 고객님들이 우리 사이트를 잊거나 떠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골 쿠폰이나 재구매 감사 쿠폰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구매를 유도해 보세요! 10회 이상 방문했고 지금까지 누적 구매액이 30만원 이상인 방문객이 감지되면 단골 쿠폰을 제공해 볼 수 있습니다.
IF 타겟 마케팅 조건
현재 방문 중인 방문객이 (회원, 비회원 포함) 다음의 조건이면 타게팅 합니다.
방문 횟수 ( 10 )회 이상
누적 구매액 ( 30 )만원 이상
DO 마케팅 액션
팝콘 버튼형을 통해 단골 쿠폰 제공
첫방문이지만 5페이지 이상 보고 있는 고객 타겟팅 첫방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고객님. 사이트를 살펴보느라 5페이지 이상의 페이지를 보고 있는 중입니다. 첫방문에서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갖고 있으니, 회원가입을 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려드리는 넛지 마케팅을 시도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방문 횟수 ( 1 )회
세션 페이지뷰 ( 5 )페이지뷰 이상
푸시노트를 통해 회원가입 혜택 알림
자주 방문하고 구매하는 고객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있을 때 타겟팅 자주 방문하고 구매도 자주 하시는 고객님에게는 객단가를 높이는 제안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일명 업 세일(Upsale) 마케팅인데요. 누적 방문수가 10회 이상이고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인 사용자 중에서 장바구니에 담긴 금액이 2~4만원 정도이면 5만원 이상 구매 시 15%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고 안내하는 방식입니다.
누적 구매수 ( 3 )건 이상
최근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총액 ( 20000 ) ~ ( 49999 )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15% 할인 조건을 안내하는 라운드 플로팅 노출
지금까지 방문수의 의미와 방문수 데이터를 마케팅 자동화 & 온 사이트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어요. 이프두는 실시간 데이터(로그분석 X 회원 정보 X 구매 데이터)의 조합으로 무궁무진한 세그먼트 조건을 만들 수 있는데요. 조건을 만드는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하여 실무에서 응용이 쉽습니다.
데이터의 의미를 이해하면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 조건들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고, 완벽한 타겟팅과 그에 따른 성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아요🙂 계속해서 로그분석 스킬을 쌓아볼까요? 다음 포스팅으로 '반송수와 반송률'에 대해 알아보세요.
반송수와 반송률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