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고객에게 리뷰를 요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더 효과적일까요? 그동안 리치팝업을 많이 사용하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을 활용한 리뷰 유도 방식도 주목받고 있어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이 직접 구매한 상품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아 리뷰 써야지!”하고 떠올리게 만들 수 있죠. 그 흐름 그대로 리뷰 작성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재구매가 필요한 회원이라면, 상품을 클릭해 바로 다시 구매로 이어지는 경험도 제공할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으로 리뷰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 최근 구매한 상품ⓘ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입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인앱 메시지에서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예시에서는 최근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일이 4일~30일 사이인 고객을 타게팅 했어요.이 조건은 구매 후 4일부터 30일까지의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평균 배송 기간을 고려해 적절한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3. 개인화 상품 추천 - for PC web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for PC Web형은 PC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4. 개인화 상품 추천 방식으로 ‘최근 구매한 상품’을 선택합니다.?최근 구매한 상품은 고객이 지난 방문에서 구매한 상품을 추천해요.5.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추천 팝업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6. 상품 이미지 너비와 상품명, 가격 텍스트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너비는 상품 이미지의 가로 길이를 의미해요. 7. 제목, 본문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활성화하여 작성하세요. 제목, 본문 활용 예시 8. 콜투액션 (버튼) 내용 입력 후, 랜딩 URL 형식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예시에서는 마이페이지 내 리뷰페이지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 링크’를 사용했습니다. (PC/모바일 URL이 다를 경우 개별 링크 사용) ?리뷰 작성이 가능한 메뉴(예: 내 게시글, 리뷰 작성, 마이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URL을 입력해 주세요. 버튼 랜딩URL 옵션 안내상품 페이지버튼 클릭 시 현재 보고 있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통합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별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따라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옵션) 닫기 옵션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 배경, 테두리, 효과, 자동 사라짐 등 노출 옵션을 설정합니다. 11.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해 상세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옵션) 이미지 비율과 상품명 길이, 상품가 표시, 정가 표시, 상품 자동 롤링 방식을 선택하세요. 13. (옵션) PC 화면에서 노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14. 노출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선택합니다. 15. (옵션)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노출할 횟수를 설정하고 싶다면 최대 노출 기간을 적용합니다. 16. (옵션) 모달 배경을 설정하여 팝업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7.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저장할 팝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하세요. 19. 목록에 저장한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이 나타납니다.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제 PC로 방문한 고객에게, 지난번에 구매한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하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이 시작됩니다✨ 이번 팝업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다시 보여주며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구성되었어요.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은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오랫동안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고 싶을 때에도‘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이 효과적입니다. 세그먼트 조건을 [최근 구매일(일수) > 60일 이상] 등으로 설정하여 일정 기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목적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활용해 보세요?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 더 알아보기개인화 상품 추천이란?최근 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모바일형)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PC형)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아둔 상품, 어떻게 다시 보여줄 수 있을까요?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이프두의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을 활용하는 거예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회원은 물론이고 비회원에게도 최근 장바구니에 담았던 상품을 다시 보여줄 수 있어요. 이전에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던 상품을 자연스럽게 다시 보여주어, 멈췄던 쇼핑을 이어가도록 유도합니다. 장바구니 전환율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이에요. 지금 바로 설정 방법을 확인해 볼까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 최근 장바구니 상품ⓘ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입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인앱 메시지에서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원하는 타겟 조건에 맞춰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단, 이번 메시지에서는 장바구니 세그먼트 사용을 추천하지 않아요.장바구니 페이지에 방문하면 담은 상품이 이미 표시되기 때문에, 동일한 내용을 팝업으로 다시 보여줄 필요는 없어요. 따라서 [장바구니]나 콘텐츠 [현재 보는 페이지 > 장바구니 페이지] 등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오토메시지가 나타나도록 타게팅 하는 세그먼트는 이 메시지에 추천하지 않아요. 3. 개인화 상품 추천 - for PC web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for PC Web형은 PC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4. 개인화 상품 추천 방식으로 ‘최근 장바구니 상품’을 선택합니다.?최근 장바구니 상품은 현재 방문이 아닌 지난번 방문에서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추천합니다. 5.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추천 팝업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6. 상품 이미지 너비와 상품명, 가격 텍스트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너비는 상품 이미지의 가로 길이를 의미해요. 7. 제목, 본문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활성화하여 작성하세요. 8. 콜투액션 (버튼) 내용 입력 후, 랜딩 URL 형식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예시에서는 장바구니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 링크’를 사용했습니다. (PC/모바일 URL이 다를 경우 개별 링크 사용) 버튼 랜딩URL 옵션 안내상품 페이지여러 개의 상품이 노출될 때 현재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통합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지정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별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각각 지정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옵션) 닫기 옵션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 배경, 테두리, 효과, 자동 사라짐 등 노출 옵션을 설정합니다. 11.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해 상세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옵션) 이미지 비율과 상품명 길이, 상품가 표시, 정가 표시, 상품 자동 롤링 방식을 선택하세요. 13. (옵션) PC 화면에서 노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14. 노출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선택합니다. 15. (옵션)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노출할 횟수를 설정하고 싶다면 최대 노출 기간을 적용합니다. 16. (옵션) 모달 배경을 설정하여 팝업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7.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저장할 팝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하세요. 19. 목록에 저장한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이 나타납니다.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제 PC로 방문한 고객에게, 지난 번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던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하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이 시작됩니다??? 이번 팝업은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시 보여줄 뿐 아니라 장바구니 페이지 유입까지 유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어요. 고객을 장바구니로 유도하고 싶다면 오늘 소개해 드린 것처럼 버튼에 통합 링크/개별 링크를 활용해 보세요!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 더 알아보기개인화 상품 추천이란?최근 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모바일형)최근 구매한 상품을 다시 보여주며 리뷰 유도하는 방법 (PC형)
방문수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분석할 때,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방문수의 크기는 매출액의 볼륨과 어느 정도 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인데요. 당연한 결과지만 방문수가 많아질수록 그만큼 매출이 높아지고, 방문수가 적다면 매출이 낮아지게 됩니다. 방문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매출 상승에는 방문수, 구매율, 평균 구매액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 상승을 위해 세 가지 요인 중에서 하나 이상의 요인을 높이면 그에 비례해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문에도 등급이 있어요!
방문수는 말 그대로 웹사이트에 방문한 수를 뜻합니다. 방문을 횟수로 구분하면 첫방문과 재방문으로 나뉘어요. 첫방문은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방문을, 재방문은 우리 사이트에 2회 이상 방문하는 방문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방문이 의미하는 내용을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볼까요?🔎
첫방문(신규 방문)
신규 방문은 이전에는 사이트를 방문한 적 없던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것을 말합니다. 방문수에서 첫방문 비율이 높을수록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이나 광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는 재방문보다 방문당 단가가 높은 방문입니다.
이유는 ① 첫방문을 유도할 때도 비용이 많이 들지만 ② 일반적으로 첫방문객의 구매율은 재방문객의 구매율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방문일 때 좋은 고객 경험을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랜딩 페이지를 정성 들여 제작해야 하고 콘텐츠와 상품 등이 잘 조화를 이루어 방문객이 흥미를 느끼고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첫방문에서 회원가입을 하거나 구매를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성과를 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방문 고객이 바로 회원가입하거나 구매로 전환되도록 유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나 콘텐츠에 따라서 첫방문에는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처음 방문한 방문객을 다시 우리 사이트로 재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재방문 유도를 위해 뉴스레터 서비스의 구독을 유도하거나, 비용이 들지만 광고를 집행하여 재방문을 유도하고, 재방문에서 다시 회원가입, 구매 유도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첫방문을 재방문으로 유도하고 재방문을 회원가입과 구매로 유도해나가는 효율 좋은 선순환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가져가야 합니다.
재방문
재방문은 고객이 이미 우리 웹사이트에 한 번 이상의 방문 경험이 있는 방문. 즉 다시 찾아온 방문을 뜻합니다. 방문객들이 재방문을 한다면 콘텐츠에 대한 흥미, 상품에 대한 만족,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재방문한 고객들은 이미 우리 사이트를 경험한 적이 있기 때문에 사이트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출에 도움이 되는 로열티가 높은 방문으로, 이들을 잃게 되면 또다시 그만큼의 마케팅 비용을 지불해야 해요. 그리고 로열티가 높은 재방문자들은 '볼 만한 거 없나, 살 만한 거 없나, 읽을 만한 거 없나 ...'하며 습관적으로 방문하기 때문에 직접 유입(북마크)으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문할 때마다 검색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한다면 계속해서 광고비가 빠져나가게 될 것입니다. 로열티가 높은 재방문이지만 반복해서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는 경우에는 이프두를 통해 즐겨찾기 등록을 유도하는 팝업을 노출시켜 광고비를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광고비 절감을 위한 마케팅 자동화 설정 방법
방문수 데이터를 마케팅 자동화에 활용하기
이프두에서는 방문수 데이터를 세그먼테이션에 이용하여 다양한 타겟 고객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도 실시간으로 활용해 보세요🙂
자주 방문하고 구매도 자주 하는 고객 타겟팅 방문도 자주 하고 구매도 자주 하시는 단골 고객님들이 우리 사이트를 잊거나 떠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골 쿠폰이나 재구매 감사 쿠폰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구매를 유도해 보세요! 10회 이상 방문했고 지금까지 누적 구매액이 30만원 이상인 방문객이 감지되면 단골 쿠폰을 제공해 볼 수 있습니다.
IF 타겟 마케팅 조건
현재 방문 중인 방문객이 (회원, 비회원 포함) 다음의 조건이면 타게팅 합니다.
방문 횟수 ( 10 )회 이상
누적 구매액 ( 30 )만원 이상
DO 마케팅 액션
팝콘 버튼형을 통해 단골 쿠폰 제공
첫방문이지만 5페이지 이상 보고 있는 고객 타겟팅 첫방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고객님. 사이트를 살펴보느라 5페이지 이상의 페이지를 보고 있는 중입니다. 첫방문에서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갖고 있으니, 회원가입을 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려드리는 넛지 마케팅을 시도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방문 횟수 ( 1 )회
세션 페이지뷰 ( 5 )페이지뷰 이상
푸시노트를 통해 회원가입 혜택 알림
자주 방문하고 구매하는 고객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있을 때 타겟팅 자주 방문하고 구매도 자주 하시는 고객님에게는 객단가를 높이는 제안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일명 업 세일(Upsale) 마케팅인데요. 누적 방문수가 10회 이상이고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인 사용자 중에서 장바구니에 담긴 금액이 2~4만원 정도이면 5만원 이상 구매 시 15%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고 안내하는 방식입니다.
누적 구매수 ( 3 )건 이상
최근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총액 ( 20000 ) ~ ( 49999 )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15% 할인 조건을 안내하는 라운드 플로팅 노출
지금까지 방문수의 의미와 방문수 데이터를 마케팅 자동화 & 온 사이트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어요. 이프두는 실시간 데이터(로그분석 X 회원 정보 X 구매 데이터)의 조합으로 무궁무진한 세그먼트 조건을 만들 수 있는데요. 조건을 만드는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하여 실무에서 응용이 쉽습니다.
데이터의 의미를 이해하면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 조건들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고, 완벽한 타겟팅과 그에 따른 성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아요🙂 계속해서 로그분석 스킬을 쌓아볼까요? 다음 포스팅으로 '반송수와 반송률'에 대해 알아보세요.
반송수와 반송률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