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샵바이 전용 이프두 싱크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샵바이를 이용중이고, 이프두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하신 샵바이 사용자님,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분석 스크립트 설치와 쇼핑몰 데이터 연동이 한 번에 진행되어 더욱 빠르게 이프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시작해 보세요!? ⚠️ 이프두 싱크(샵바이/이프두 직접가입자 전용)는 이프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샵바이 사용자를 위한 앱입니다. 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이프두 앱을 설치하여 가입한 경우, 이미 스크립트 설치와 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어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부 채널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 신청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분석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돼요. 자동으로 회원·상품 데이터가 연동되며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와 SMS 수신 동의 여부 연동으로 빠르게 푸시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상품의 판매가와 품절 여부 등이 IFDO Suggest (연관 상품 추천)에 자동 반영돼요. *품절 상품은 자동으로 노출이 중지되어 추천 상품의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 연동되는 정보?상품 데이터상품 데이터는 사용자키 입력을 완료하면 연동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4시간 (매일 04시, 08시, 12시, 16시, 20시, 24시)???회원 데이터 회원 데이터는 API키 값을 붙여넣기한 후 샵바이 회원 데이터를 IFDO의 회원 데이터로 매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핑 과정이 끝나면 회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10분 매핑 필수 데이터필수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회원 아이디 매핑 기본(권장) 데이터기본적으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 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수신 동의, SMS 수신 동의, 회원등급매핑 선택 데이터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일, 최종 로그인일 이프두 싱크 앱 설치하기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IFDO SYNC - 샵바이 앱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의 항목 체크 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API 인증키 복사하기설치된 앱 확인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앱 설치 리스트 확인 경로: 관리자 > 앱 서비스 > 설치 리스트샵바이 베이직 화면 샵바이 엔터프라이즈 화면 [복사]를 클릭하여 API 인증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이프두 로그인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API 인증키 이프두에 입력하기이프두에 로그인합니다. [설정 > 외부 채널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합니다. NHN 샵바이 API 연동의 [인증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인증키 입력 후 [인증키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 데이터 매핑하기[회원 데이터 매핑하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매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알림창을 닫은 경우,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DB 매핑]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핑 화면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체크한 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선택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구분값과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합니다. 데이터 구분 및 형식최종 로그인일: 일반/날짜형회원 가입일: 일반/날짜형추가한 프로필 항목이 나타나면 설정 > 프로필 항목 클릭 > 확인으로 매핑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매핑한 뒤, [매핑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분석 스크립트 자동 설치 및 회원 데이터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어지는 가이드를 확인하여 이프두 사용을 위한 추가 세팅을 완료하세요! 분석을 위한 세팅 * 필 수검색 광고 분석을 위한 추적 URL 활성화 가이드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설정 가이드푸시메시지 발송 세팅친구톡 발송을 위한 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오토메시지 세팅오토메시지 작성 가이드이프두에서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할 오토메시지 3가지
프로모션 페이지, FAQ 페이지 등 동일한 URL 패턴을 가진 페이지라면 콘텐츠 그룹으로 묶어 보세요! 페이지를 그룹으로 묶으면 그룹에 해당하는 페이지들을 조회하는 사용자에게 오토메시지를 간편하게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Anlaytics > 컨텐츠에서 콘텐츠 그룹 리포트, 콘텐츠 그룹 이동경로 리포트 등을 조회할 수 있게 되어 이프두 활용도가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아직 사용해 보지 않은 회원님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가이드를 확인하고 콘텐츠 그룹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콘텐츠 그룹
콘텐츠 그룹이란 동일한 URL 패턴을 가진 페이지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프두 팀은 운영 중인 블로그를 콘텐츠 그룹으로 묶기 위해 */blog/*를 공통된 URL 패턴으로 등록했는데요.
이프두 사이트의 블로그 콘텐츠들은 모두 www.ifdo.co.kr/blog/BlogView.apz?BlogNo=423 처럼 URL에 /blog/ 라는 패턴이 공통으로 포함되거든요. 그래서 콘텐츠 그룹 이름을 [블로그], URL 패턴을 [*/blog/*]로 등록해서 사용 중입니다.
또 다른 예시로 만약 이벤트 페이지 URL에 공통적으로 ‘event’가 포함된다면 *event*를 공통 URL 패턴으로 등록하고 이벤트 페이지들을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데요. 이처럼 사이트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그룹 등록 시 사용 가능한 기능
세그먼트 - 콘텐츠 그룹/콘텐츠 그룹 반복 세그먼트그룹에 포함된 페이지를 조회/반복 조회한 방문자를 타게팅 하여 전략에 따라 적절한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어요.
유저 행동 분석 - 콘텐츠 그룹/콘텐츠 그룹 반복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그룹 내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그룹 내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사용자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Analytics - 콘텐츠 그룹 리포트그룹별 페이지뷰, 점유율, 방문수, 방문당 체류시간 등 그룹별 현황을 체크할 수 있어요.
Analytics - 콘텐츠 그룹 이동경로 리포트쇼핑몰 방문자들이 콘텐츠 그룹을 어떻게 이동하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ex. 이벤트 → 메인 → 브랜드 소개
콘텐츠 그룹 등록 방법
1.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콘텐츠 분석 설정 > 콘텐츠 그룹 등록으로 이동합니다.
2. [콘텐츠 그룹 등록]을 클릭합니다.
3. 그룹 이름을 입력하세요.
4. URL 공통 패턴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입력한 패턴이 포함된 URL을 검색합니다.
💡 가이드에서는 브랜드 소개 페이지( /shopinfo/introduce.html, /shopinfo/map.html 등)들을 콘텐츠 그룹으로 묶기 위해 URL 공통 패턴을 /shopinfo* 로 지정했습니다.
URL 공통 패턴 검색 방법
별표 ‘*’(키보드 shift + 8)를 사용하여 패턴이 포함된 URL을 검색합니다.
*패턴*패턴의 양 끝에 ‘*’을 추가하면 해당 패턴이 포함된 모든 URL을 검색합니다.ex. /main/blog/BlogView.apz?BlogNo=423/main/blog/BlogView.apz?BlogNo=400 페이지들이 브랜드 블로그 페이지일 때, 페이지 그룹 이름은 [블로그]로 설정하고 패턴은 */blog/*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패턴패턴의 앞에 ‘*’을 추가하면 해당 패턴으로 끝나는 모든 URL을 검색합니다. ex. /board/product/list.html?board_no=6/board/product/read.html?no=143&board_no=6 페이지들이 상품 문의 리스트와 상품 문의 게시물일 때, 페이지 그룹 이름은 [상품 문의]로 설정하고 패턴은 *board_no=6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패턴*패턴의 뒤에 ‘*’을 추가하면 해당 패턴으로 시작하는 모든 URL을 검색합니다.ex. /goods/event_sale.php/goods/event_sale.php?sno=1500페이지들이 이벤트 세일 페이지일 때, 페이지 그룹 이름은 [이벤트 세일]로 설정하고 패턴은 /goods/event_sale.php*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입력한 URL 패턴이 포함되는 페이지들이 나타납니다. [저장]하면 리스팅 된 페이지들이 지정한 이름의 페이지 그룹으로 자동 지정됩니다.
이렇게 콘텐츠 그룹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콘텐츠 그룹 세그먼트를 활용할 수 있으며 콘텐츠 그룹 리포트에 대한 분석이 시작됩니다.
혹시 콘텐츠 그룹 등록 과정에서 페이지 URL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검색하려는 페이지가 동적 페이지인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동적으로 구성된 페이지인데 동적 페이지로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URL 패턴으로 검색되지 않을 수 있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거든요. 동적 페이지가 무엇이고, 어떻게 등록할 수 있을지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이어서 확인해 주세요🙂
다음 포스팅
페이지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동적 페이지 등록이 필요해요!
illustr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3f21e096b1235000156e84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