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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에서 푸시 메시지를 발송하시는 담당자님!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쿠폰 다운로드, 장바구니 등)를 푸시 메시지의 랜딩 URL로 사용할 경우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미 로그인을 한 사용자가 푸시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빈 화면이 뜨는 경우가 발견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보완할 수 있도록 이프두 팀에서 보완용 스크립트 설치를 무료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같은 현상을 겪고 계시다면 이프두 팀에게 스크립트 설치를 요청해 주세요!스크립트 설치 요청 방법이프두 상담 채팅 아이콘 클릭한 뒤 [상담원 연결]을 통해 상담을 시작해 주세요. ‘리턴 URL 로그인 페이지 스크립트 설치’라고 요청해 주시면 담당자가 신속히 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1-2 영업일 소요 연관 콘텐츠 읽기리턴 URL이란?
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외부 광고의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방문객이 어떤 광고를 클릭하여 우리 쇼핑몰을 많이 방문했고 전환까지 이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세팅해둔 채널별 캠페인이 많기 때문에 모든 방문을 분류하여 살펴보려면 구글 UTM 또는 이프두의 캠페인 코드와 같이 유입을 분류해 줄 수 있는 태그가 필요하고요.
구글 UTM(Urchin Tracking Module) 태그
캠페인 URL 뒤에 파라미터를 붙여 쉽게 유입 출처를 구분할 수 있도록 기능하는 일종의 유입 트래킹 태그입니다. UTM 태그를 통해 우리는 고객이 어떤 곳에서 어떤 캠페인을 통해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는지 유입을 분류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UTM 태그를 여기까지만 사용하는 것은 아쉽습니다. 더 사용성을 높여 타게팅에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프두에서는 UTM 태그를 타게팅 조건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UTM이 포함된 URL로 방문하는 사용자들을 타게팅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자동으로 노출하게 돼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타게팅을 시작해 보세요👩🏻🏫
구글 UTM 타게팅 방법
이프두에서 UTM 태그를 타게팅 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이미 유입된 이력이 있는 UTM 태그 목록에서 변수 값을 선택하거나, ②직접 UTM 태그 정보를 타게팅 조건에 입력하여 타게팅 조건으로 추가할 수 있어요.
구글 UTM 선택하여 추가하기
1. 메뉴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 를 클릭하세요.
2. 유입 > 구글 UTM (선택형) 조건을 추가합니다.
3. 변숫값을 선택하여 우측 타겟 목록에 추가하세요.
💡 OR/AND 조건을 선택하여 적용하세요.
OR 조합조건 A와 조건 B 중 하나만 만족해도 타게팅 합니다.
AND 조합조건 A와 조건 B 모두 만족하는 사용자만 타게팅 합니다.
구글 UTM 입력하여 추가하기
2. 유입 > 구글 UTM (입력형) 조건을 추가합니다.
3. 타게팅 하고자 하는 변숫값을 입력합니다.
( , ) 쉼표를 이용하여 다수의 변수 값을 추가하세요!
UTM을 타게팅 조건으로 이용하실 때에는 유의하셔야 할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방문객이 방문을 시작하는 시작 페이지(세션의 시작페이지)에 구글 UTM 파라미터가 포함되어 있어야 타게팅 대상자로 인정된다는 것인데요. 첫 페이지가 아닌 쇼핑몰 내 페이지와 페이지 간 이동 중 또는 세션의 중간에 UTM 파라미터가 붙으면 타겟팅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은 어떨까요?
1. UTM 태그가 붙은 광고 소재를 클릭하여 방문한 뒤 페이지를 둘러보고 있는 경우
페이지뷰 조건을 함께 사용한 경우 타게팅 대상에 포함됩니다. 지정한 UTM으로 유입되었고 지정한 페이지 뷰 이상으로 페이지를 조회하고 있을 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2. UTM이 적용된 내부 소재를 클릭하여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
타겟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방문자에 대한 UTM 조건 판단은 외부에서 유입된 첫 랜딩 페이지에서 이루어집니다. 사이트 내부에서 이동 중일 때 내부 소재에 적용한 UTM 태그를 클릭하여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 경우에는 타게팅 대상이 아닙니다.
UTM은 사이트 내부가 아닌 외부 소재에 적용하는 태그입니다. 내부 소재에 적용해도 분석 및 타게팅이 되지 않아요😅 그렇다면 사이트 내부 이벤트 소재 분석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새로운 서비스를 찾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이프두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거든요. 내부 소재를 분석하고자 하는 회원님께서는 이프두의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기능을 이용해 분석을 시작해 주세요.
다른 타게팅 방법도 알아보세요!
검색광고 유입 타게팅하고 즐겨찾기 유도해 볼까
페이지 URL 타게팅 최종 정리본.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