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샵바이 전용 이프두 싱크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샵바이를 이용중이고, 이프두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하신 샵바이 사용자님,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분석 스크립트 설치와 쇼핑몰 데이터 연동이 한 번에 진행되어 더욱 빠르게 이프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시작해 보세요!? ⚠️ 이프두 싱크(샵바이/이프두 직접가입자 전용)는 이프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샵바이 사용자를 위한 앱입니다. 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이프두 앱을 설치하여 가입한 경우, 이미 스크립트 설치와 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어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부 채널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 신청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분석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돼요. 자동으로 회원·상품 데이터가 연동되며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와 SMS 수신 동의 여부 연동으로 빠르게 푸시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상품의 판매가와 품절 여부 등이 IFDO Suggest (연관 상품 추천)에 자동 반영돼요. *품절 상품은 자동으로 노출이 중지되어 추천 상품의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 연동되는 정보?상품 데이터상품 데이터는 사용자키 입력을 완료하면 연동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4시간 (매일 04시, 08시, 12시, 16시, 20시, 24시)???회원 데이터 회원 데이터는 API키 값을 붙여넣기한 후 샵바이 회원 데이터를 IFDO의 회원 데이터로 매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핑 과정이 끝나면 회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10분 매핑 필수 데이터필수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회원 아이디 매핑 기본(권장) 데이터기본적으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 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수신 동의, SMS 수신 동의, 회원등급매핑 선택 데이터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일, 최종 로그인일 이프두 싱크 앱 설치하기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IFDO SYNC - 샵바이 앱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의 항목 체크 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API 인증키 복사하기설치된 앱 확인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앱 설치 리스트 확인 경로: 관리자 > 앱 서비스 > 설치 리스트샵바이 베이직 화면 샵바이 엔터프라이즈 화면 [복사]를 클릭하여 API 인증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이프두 로그인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API 인증키 이프두에 입력하기이프두에 로그인합니다. [설정 > 외부 채널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합니다. NHN 샵바이 API 연동의 [인증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인증키 입력 후 [인증키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 데이터 매핑하기[회원 데이터 매핑하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매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알림창을 닫은 경우,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DB 매핑]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핑 화면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체크한 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선택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구분값과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합니다. 데이터 구분 및 형식최종 로그인일: 일반/날짜형회원 가입일: 일반/날짜형추가한 프로필 항목이 나타나면 설정 > 프로필 항목 클릭 > 확인으로 매핑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매핑한 뒤, [매핑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분석 스크립트 자동 설치 및 회원 데이터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어지는 가이드를 확인하여 이프두 사용을 위한 추가 세팅을 완료하세요! 분석을 위한 세팅 * 필 수검색 광고 분석을 위한 추적 URL 활성화 가이드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설정 가이드푸시메시지 발송 세팅친구톡 발송을 위한 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오토메시지 세팅오토메시지 작성 가이드이프두에서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할 오토메시지 3가지
IFDO 모수?
선택한 고객 세분화 조건과 일치하는 최근(24시간 또는 7일) 방문 수를 의미합니다. 과거 데이터로 타깃 대상의 규모를 예측하는 데 사용하며 이프두 Live와 Auto Msg 작성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ive > 최근 24시간 모수 / 최근 7일 모수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 > 세그먼트 선택 > 최근 7일 모수
모수는 선택한 조건으로 최근 24시간/7일 내에 얼마만큼의 방문이 있었는지 나타냅니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1. Live에서 확인하기
SNS로 방문한 사용자 모수 확인하기
Live에서 [유입 > SNS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세그먼트를 추가해 보세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으로 최근 7일간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모수를 알 수 있습니다.
우측 Live Board에서는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방문자의 실시간 데이터와 사이트 활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부가 기능 활용하기
① 리포트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세그먼트 조건에 해당하는 방문자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유저 리스트에서는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유저 목록을 확인하거나 이메일 받기 / 다운로드(excel, csv) 할 수 있습니다.
장바구니에 담긴 총액이 5만원 이상인 사용자 모수 확인하기
Live 에서 [전자상거래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만원 이상] 조건을 추가해 보세요. 최근 24시간 동안 장바구니 총액이 5만원 이상이었던 방문자의 모수와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조건이 없다면?
원하는 장바구니 금액이 없다면 우측 하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세그먼트 조건을 추가하세요.
2. Auto Msg 메뉴에서 확인하기
자주 방문하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사용자 모수 확인하기
Auto Msg에서 [트래픽 > 방문 횟수 > 5회 이상] , [구매 > 누적 구매수 > 0건 이하] 조건을 선택하여 추가하세요.
우측 [최근 7일 모수]를 클릭하면 5회 이상 방문하고 있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사용자의 모수(최근 7일동안 방문했던 사용자 중에서 해당 조건과 일치하는 방문수)를 기준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분석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세그먼트 조건에 해당하는 방문자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ve에서 제공하는 리포트와 동일한 리포트입니다.
유저 리스트에서는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유저 목록을 확인하거나 이메일 받기 / 다운로드(excel, csv)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모수는 앞으로 오토메시지가 전달될 타깃의 수인가요?
A: 아니요. 모수는 과거의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 네이버] 세그먼트의 모수가 22,680명이라고 가정한다면 최근 7일간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22,680명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는 설정할 오토메시지가 전달될 타깃이 22,680명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토메시지는 활성화되는 시점 이후부터 방문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타게팅하고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모수는 타깃 대상의 규모를 어느 정도 예측하는 역할을 하지만 실제 오토메시지 노출수와는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Q. 이프두를 가입하고 스크립트도 설치했는데 세그먼트 조건을 만들면 모수가 0(null)로 나와요. 설치가 잘못된 걸까요?
A: 아니요. Live 메뉴에 방문객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면 설치에는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세요!
데이터는 스크립트가 설치된 후부터 수집과 분석을 시작합니다. 모수는 최근 7일 또는 최근 24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입 직후에는 수집/분석된 데이터가 없거나 부족하여 모수가 0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모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소 7일간의 데이터 축적 시간이 필요합니다.
Q. 몇몇 세그먼트는 모수를 조회할 수 없어요!
A: 세그먼트 조건 [현재 보는 페이지]처럼 [현재…]가 포함된 조건의 세그먼트들은 실시간으로 사이트에 방문 중인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여 타게팅 합니다. 타게팅 대상이 계속해서 변동되므로 과거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으며 모수 확인 기능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 🔎 현재 조건 더 알아보기
요약하면
IFDO 모수는 선택한 세분화 조건의 최근 24시간 또는 7일간 방문 데이터를 의미하며 타깃 규모 예측을 위한 참고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점을 활용해 오토메시지 세그먼트를 조절해 보세요. 타깃 규모를 넓혀 보다 많은 방문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이프두 활용도를 높여줄 꿀팁 모음
흩어진 메시지를 그룹으로 정리해 볼까?
클릭을 부르는 GIF 팝업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