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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샵바이 전용 이프두 싱크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샵바이를 이용중이고, 이프두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하신 샵바이 사용자님,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분석 스크립트 설치와 쇼핑몰 데이터 연동이 한 번에 진행되어 더욱 빠르게 이프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시작해 보세요!? ⚠️ 이프두 싱크(샵바이/이프두 직접가입자 전용)는 이프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샵바이 사용자를 위한 앱입니다. 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이프두 앱을 설치하여 가입한 경우, 이미 스크립트 설치와 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어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부 채널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 신청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분석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돼요. 자동으로 회원·상품 데이터가 연동되며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와 SMS 수신 동의 여부 연동으로 빠르게 푸시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상품의 판매가와 품절 여부 등이 IFDO Suggest (연관 상품 추천)에 자동 반영돼요. *품절 상품은 자동으로 노출이 중지되어 추천 상품의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 연동되는 정보?상품 데이터상품 데이터는 사용자키 입력을 완료하면 연동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4시간 (매일 04시, 08시, 12시, 16시, 20시, 24시)???회원 데이터 회원 데이터는 API키 값을 붙여넣기한 후 샵바이 회원 데이터를 IFDO의 회원 데이터로 매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핑 과정이 끝나면 회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10분 매핑 필수 데이터필수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회원 아이디 매핑 기본(권장) 데이터기본적으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 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수신 동의, SMS 수신 동의, 회원등급매핑 선택 데이터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일, 최종 로그인일 이프두 싱크 앱 설치하기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IFDO SYNC - 샵바이 앱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의 항목 체크 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API 인증키 복사하기설치된 앱 확인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앱 설치 리스트 확인 경로: 관리자 > 앱 서비스 > 설치 리스트샵바이 베이직 화면 샵바이 엔터프라이즈 화면 [복사]를 클릭하여 API 인증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이프두 로그인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API 인증키 이프두에 입력하기이프두에 로그인합니다. [설정 > 외부 채널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합니다. NHN 샵바이 API 연동의 [인증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인증키 입력 후 [인증키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 데이터 매핑하기[회원 데이터 매핑하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매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알림창을 닫은 경우,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DB 매핑]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핑 화면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체크한 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선택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구분값과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합니다. 데이터 구분 및 형식최종 로그인일: 일반/날짜형회원 가입일: 일반/날짜형추가한 프로필 항목이 나타나면 설정 > 프로필 항목 클릭 > 확인으로 매핑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매핑한 뒤, [매핑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분석 스크립트 자동 설치 및 회원 데이터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어지는 가이드를 확인하여 이프두 사용을 위한 추가 세팅을 완료하세요! 분석을 위한 세팅 * 필 수검색 광고 분석을 위한 추적 URL 활성화 가이드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설정 가이드푸시메시지 발송 세팅친구톡 발송을 위한 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오토메시지 세팅오토메시지 작성 가이드이프두에서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할 오토메시지 3가지
이프두에서 세그먼트를 조합해 본 회원님이시라면 한 번쯤은 ‘현재…’와 ‘최근…’ 이 포함된 조건을 마주하셨을 텐데요. 두 조건은 비슷해 보이지만 구분해서 살펴보면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먼저 현재 세그먼트부터 알아볼까요?😊
현재 세그먼트
‘현재…’세그먼트는 실시간으로 활동 중인 고객의 특정 행동을 판단하는 조건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특정 행동을 판단하여 타게팅 합니다. 타깃이 계속 변동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타깃이 계속 변동되므로 과거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수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특정된 페이지에서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다른 조건과 조합해도 지정된 페이지에서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세그먼트에 따른 오토메시지 노출 페이지 분류>
예를 들어 ‘현재 보는 페이지 (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를 포함 조건으로 설정했다면 현재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를 보고 있는 사용자에게 바로 오토메시지를 노출합니다. ‘현재 담긴 상품 ( 청바지 )’ 를 포함 조건으로 설정했다면 고객이 장바구니 페이지를 보고 있고 ( 청바지 ) 가 담겨있을 때,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바로 오토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최근 세그먼트
‘최근…’ 세그먼트는 고객의 최근(마지막) 상태를 판단하고 오토메시지를 노출하는 조건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고객의 최근 정보(= 마지막으로 확인된 정보)를 기반으로 조건에 충족하는지 판단하여 타게팅 합니다. *최근 정보는 새로운 방문, 새로운 페이지 방문, 새로운 상품 담기 등을 통해 갱신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인된 정보, 즉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므로 모수가 제공됩니다.
‘현재…’ 세그먼트와 다르게 오토메시지 노출 페이지가 특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노출 시점이나 노출 페이지를 특정하고 싶다면 다른 세그먼트 조건과 조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담긴 상품수가 ( 3 )개 이상’ 세그먼트는 지난 방문 또는 현재 방문 중 가장 최근에 장바구니 페이지를 조회했을 때 담겨 있는 상품의 수가 3개였던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다른 페이지를 보는 중이라도 조건에 맞으면 오토메시지가 노출될 수 있어요.
예시로 비교하는 현재 vs 최근 세그먼트
예시를 통해 두 세그먼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해 볼까요?
기획의도
A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고 쇼핑몰에 5분 이상 체류 중인 고객에게 오토메시지를 노출해 구매로 넛지 하고 싶어요.
사용 가능한 조건
1. 현재 담긴 상품 (A) + 세션체류시간 (300초 이상)
2. 최근 담긴 상품 (A) + 세션체류시간 (300초 이상)
오토메시지 노출
1. 현재 세그먼트
현재 장바구니 페이지를 보고 있음 AND 담긴 상품은 A AND 쇼핑몰에 5분 이상 체류 중일 때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바로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 오토메시지 노출 페이지 고정
‘현재 담긴 상품’ 조건은 방문객이 장바구니 페이지를 확인할 때만 오토메시지가 노출되는 세그먼트입니다. 콘텐츠 탐색 과정에서 세션 체류시간 조건을 만족하였더라도 장바구니 페이지를 조회하고 있지 않으면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2. 최근 세그먼트
마지막으로 장바구니를 조회했을 때 A 상품이 담겨 있었고 + 세션 체류시간이 5분 이상일 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오토메시지가 노출되는 페이지를 특정할 수 없음, 페이지 이동 중 조건 충족 시 노출
이제 정리해 볼까요?
‘현재…’와 ‘최근…’세그먼트는 다음과 같이 비교할 수 있습니다.
두 세그먼트는 조건 만족 판단 시점과 모수 제공 여부 그리고 노출 페이지에서 차이를 보여요. 이 점을 분명히 알고 타게팅 한다면 더욱 올바른 세그먼트 조건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현재…’ 조건에는 최근 6종의 세그먼트가 더 추가되었는데요. 세그먼트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신규! 현재 세그먼트 6종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