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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샵바이 전용 이프두 싱크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샵바이를 이용중이고, 이프두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하신 샵바이 사용자님,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분석 스크립트 설치와 쇼핑몰 데이터 연동이 한 번에 진행되어 더욱 빠르게 이프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시작해 보세요!? ⚠️ 이프두 싱크(샵바이/이프두 직접가입자 전용)는 이프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샵바이 사용자를 위한 앱입니다. 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이프두 앱을 설치하여 가입한 경우, 이미 스크립트 설치와 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어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부 채널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 신청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분석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돼요. 자동으로 회원·상품 데이터가 연동되며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와 SMS 수신 동의 여부 연동으로 빠르게 푸시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상품의 판매가와 품절 여부 등이 IFDO Suggest (연관 상품 추천)에 자동 반영돼요. *품절 상품은 자동으로 노출이 중지되어 추천 상품의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 연동되는 정보?상품 데이터상품 데이터는 사용자키 입력을 완료하면 연동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4시간 (매일 04시, 08시, 12시, 16시, 20시, 24시)???회원 데이터 회원 데이터는 API키 값을 붙여넣기한 후 샵바이 회원 데이터를 IFDO의 회원 데이터로 매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핑 과정이 끝나면 회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10분 매핑 필수 데이터필수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회원 아이디 매핑 기본(권장) 데이터기본적으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 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수신 동의, SMS 수신 동의, 회원등급매핑 선택 데이터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일, 최종 로그인일 이프두 싱크 앱 설치하기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IFDO SYNC - 샵바이 앱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의 항목 체크 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API 인증키 복사하기설치된 앱 확인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앱 설치 리스트 확인 경로: 관리자 > 앱 서비스 > 설치 리스트샵바이 베이직 화면 샵바이 엔터프라이즈 화면 [복사]를 클릭하여 API 인증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이프두 로그인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API 인증키 이프두에 입력하기이프두에 로그인합니다. [설정 > 외부 채널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합니다. NHN 샵바이 API 연동의 [인증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인증키 입력 후 [인증키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 데이터 매핑하기[회원 데이터 매핑하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매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알림창을 닫은 경우,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DB 매핑]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핑 화면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체크한 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선택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구분값과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합니다. 데이터 구분 및 형식최종 로그인일: 일반/날짜형회원 가입일: 일반/날짜형추가한 프로필 항목이 나타나면 설정 > 프로필 항목 클릭 > 확인으로 매핑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매핑한 뒤, [매핑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분석 스크립트 자동 설치 및 회원 데이터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어지는 가이드를 확인하여 이프두 사용을 위한 추가 세팅을 완료하세요! 분석을 위한 세팅 * 필 수검색 광고 분석을 위한 추적 URL 활성화 가이드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설정 가이드푸시메시지 발송 세팅친구톡 발송을 위한 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오토메시지 세팅오토메시지 작성 가이드이프두에서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할 오토메시지 3가지
고객이 광고를 누르는 순간, 클릭당 광고 비용이 지출됩니다. 그러나 바로 이탈해버리면 아까운 광고비만 빠져나가고···😥 이런 상황을 최대한 없애기 위해서는 반송을 최소화해야 해요. 사이트 내부로 진입하여 좀 더 우리 콘텐츠나 상품을 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고요. 그래야 전환까지 도달할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지니까요. 관련하여 마케팅 자동화 노하우 6가지를 전해드릴게요.
1. 첫인상 점검하기
모든 일에는 첫인상이 중요해요. 지금 우리 쇼핑몰을 한번 방문해 보세요. 랜딩 페이지에서 노출되는 팝업이 몇 개인가요? 팝업이 동시에 2개 이상 중복 노출되도록 설정되어 있다면 페이지가 산만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방문자에게 부담으로 이어져요.
특히 모바일에서는 2개 이상의 팝업만 동시에 노출되어도 시야를 많이 가리게 돼요. 첫 만남에서는 쇼핑몰의 분위기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중요한 타겟에게만 ‘적절히’ 팝업을 배치해 주세요.
💡 이프두에서는 방문자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페이지당 팝업을 하나만 노출합니다. 먼저 보여주고자 하는 메시지는 우선순위로 선택하거나 노출의 빈도는 물론 페이지 스크롤, 페이지에서 머무른 시간 등을 조절하여 더 정밀한 노출 플랜을 세울 수 있어요.
2. 검색어와 랜딩 페이지의 콘텐츠 일치시키기
검색을 통해 방문하는 방문객은 검색한 키워드와 방문하는 랜딩 페이지의 콘텐츠가 일치하기를 기대합니다. 기대와 다른 콘텐츠를 만났을 때 쉽게 이탈해요. 그래서 검색 키워드에 맞는 랜딩 페이지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 거고요.
사이트에서 검색과 랜딩 페이지의 설계가 잘 되어있으면 상관없지만, 내부 사정상 그렇지 못한 경우에 이프두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어에 따라 페이지 강제 이동 (리다이렉션) 설정
검색어에 따라 오토 메시지로 콘텐츠 노출
추천 상품 팝업으로 관련 상품 노출
3. 쇼핑몰 내부 검색 결과 활용하기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지 못했을 때 방문객은 쇼핑몰 내부의 검색 기능을 이용합니다. 가장 빠르게 목표 페이지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검색 결과에 내가 찾는 상품이 나오지 않거나 결과를 찾을 수 없다면? “내가 원하는 건 이곳에 없구나”라고 생각하며 이탈하게 될 거예요.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컨텐츠 > 내부 검색어 세그먼트를 활용해 보세요.
│ 판매하지 않는 ‘티트리 팩’을 검색했다면?
IF 내부 검색어가 ‘티트리 팩’일 때
DO ‘이런 팩은 어떠세요?’ 추천 상품 팝업 노출로 유사 상품 제안
│ ‘로션’을 검색했을 때 주력 상품을 노출하고 싶다면?
IF 내부 검색어가 ‘로션’일 때
DO 주력 상품을 담은 오토 메시지 노출
💡 내부 검색어 조회수 및 검색 결과수에 대한 데이터는 IFDO Analytic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 검색어 데이터를 살펴보고 어떤 키워드를 공략할지 판단할 수 있어요.
4. 소셜티커로 다른 이의 경험 공유하기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주변 다른 사람의 행위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른 이가 어떠한 행동을 했다거나 내가 고민하는 것을 결정했다는 사실에 나도 모르게 따라 하거나 같은 생각이라고 안심하게 되는 거죠.
이 점에 주목한 기능이 ‘이프두 소셜티커’예요. 현재 보고 있는 상품의 실시간 노출수, 판매수, 인기도 혹은 구매 정보(“이 상품 어떠세요? 3분 전 누군가 구매했어요!”)를 공유하는 기능이에요. 작은 넛지로 매출액의 볼륨을 더 크게 만들어내 보세요👍🏻
5. 연관 상품 추천으로 더 많은 페이지를 보도록 유도하기
고객이 더 많은 상품을 보도록 유도하기 위해 팝업들을 설정했나요? 그렇다면 이제는 페이지 콘텐츠를 정비할 시간입니다.
‘연관 상품 추천’은 상세 페이지에 녹아든 콘텐츠로 함께 구매할 만한 상품을 추천해 주는 똑똑한 마케팅 기능이에요. 상시로 사용하기 좋은 기능인만큼 필수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장바구니 무료 배송을 위한 연관 상품 추천으로 업셀링 시도하기
고객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다면 매출에 좋은 신호입니다. 보통 무료 배송을 받기 위해서는 쇼핑몰에서 지정한 금액 이상 구매해야 하는데요. 소비자는 배송비를 지불하는 것보다 조금 더 구매해서 무료 배송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할 만큼 배송비를 아깝게 생각하는 심리가 있습니다.
장바구니 연관 상품 추천 기능은 무료배송까지 남은 금액을 계산하여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배송비를 싫어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저격할 수 있죠. “🚚 함께 구매하면 배송료가 0원!”과 같은 문구를 활용하고 업셀링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사이트에 오래 머무르고 많은 페이지를 볼수록 매출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물론 체류시간과 페이지뷰가 증가한다고 해서 무조건 매출이 늘어난다고 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매출과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양(+)의 관계에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페이지 뷰와 매출액은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비례관계에 있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오늘 노하우들이 페이지뷰와 매출을 증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알찬 소식으로 찾아올게요🥰
오늘 소개한 기능 더 알아보기!
추천 상품 팝업 vs 연관 상품 추천 어떻게 다를까?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소셜 티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