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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알림톡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수신자가 미리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이나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쿠폰 안내도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① 이용약관 변경을 통해 수신자의 동의를 받고, 알림톡 내용에 ② 필수 안내 요소와 ③ 발송 근거 문구를 포함하면 쿠폰 관련 정보를 정보성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이용약관 변경하기수신자가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 또는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어요. 하지만 수신자의 명시적 동의를 통해 지급 의무가 발생한 경우에는 알림톡 메시지로 안내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쿠폰 관련 약관을 추가하고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주세요. 제 OO조회사는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카카오채널 메시지, 문자(SMS·LMS·MMS), 이메일, 앱 푸시, 웹사이트 내 알림 등의 수단을 통해 적립금 및 쿠폰과 관련한 다음의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회원가입 혜택으로 부여구매 고객에게 감사 사은품으로 부여 회원 등급 혜택으로 부여이벤트 당첨 혜택으로 부여상품 후기 작성에 대한 대가로 부여그 외 적립금과 쿠폰의 부여, 발급, 사용, 유효기간 안내, 유효기간 만료 및 소멸에 관한 사항⎯⎯⎯⎯⎯⎯⎯⎯⎯⎯⎯⎯⎯⎯⎯⎯⎯⎯⎯⎯⎯⎯⎯⎯⎯⎯⎯⎯⎯⎯⎯⎯⎯⎯⎯⎯⎯⎯⎯⎯⎯?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에요. ✓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는 법무 확인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용 약관 예시에는 적립금 관련 내용도 포함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쿠폰과 관련된 내용만 다루었습니다.2. 필수 안내 요소 추가하기카카오 안내에 따르면, 쿠폰의 지급이나 소멸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서는 ‘업체명’과 ‘발급 조건’이 알림톡 내용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업체명은 [이프두몰]과 같이 내용 가장 앞에 붙여주시거나, “안녕하세요 이프두몰입니다”처럼 인사말로 내용을 시작하며 표기할 수 있어요. ‘발급 조건’과 관련해서는 가이드 3번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쿠폰의 소멸을 알리는 메시지에는 쿠폰명과 유효 기간을 필수로 입력해야 해요. 알림톡 템플릿 작성 시, 이프두의 개인화 변수를 통해 ‘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작성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 - 조건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쿠폰명&쿠폰 만료일 변수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 안내① 쿠폰 데이터 연동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이하 쿠폰 변수)를 사용하려면 이프두 회원 연동과 쿠폰 데이터 연동이 필요해요. 쿠폰 데이터 연동을 원하시는 경우 이프두 채팅 상담을 통해 요청해 주세요.*카페24와 고도몰 사용자 대상↳ 연동 절차가 마무리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가능 쿠폰번호”와 “사용가능 쿠폰수” 프로필이 추가됩니다.②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작성하기이제 쿠폰 변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템플릿 작성 단계에서 개인화 변수를 클릭하여 자유롭게 쿠폰 변수를 추가하세요! ③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발송하기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특정한 조건(①,②)에서만 활성화됩니다. ① 발송 옵션을 ‘조건 발송’으로 선택하고 ② ‘특정 쿠폰 만료일’ 세그먼트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적용했다면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예시는 [“장바구니 20%” 쿠폰이 “3일 이내 만료” 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세그먼트 조건입니다. 3. 템플릿에 ‘발송 근거’ 문구 추가하기‘발송 근거’ 문구란, 쿠폰 및 적립금의 지급 또는 소멸에 대한 발송 근거를 안내하는 문구를 의미합니다. 이 문구는 메시지 상단 또는 하단(부가정보란 가능)에 추가되어야 하며, 카카오 가이드에 안내된 것을 그대로 활용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근거 예시] *출처: 카카오 가이드※ 이 메시지는 고객님의 동의에 의해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고객님이 참여한 이벤트 당첨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이용 약관(계약서) 동의에 따라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고객님들께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구매하신 상품(서비스)의 사은품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알림톡 메시지 작성 과정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적립금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이나 특정 행위를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발급 후 빠른 시일 내 소멸하는 쿠폰 안내 메시지도 사용할 수 없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유의사항들도 있으니 반드시 내용 작성 전 카카오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발송 전 확인하세요!먼저 이프두 채널 등록 및 회원정보 연동, 푸시 발송 요금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발송 정책상 쿠폰 지급과 소멸에 대한 알림톡은 회원에게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카카오 가이드를 기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알림톡 가이드 더 보기알림톡 템플릿 등록 및 심사 요청 방법알림톡 카카오 변수 추가 방법
이프두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어떤 디바이스의 분석 데이터일까요? PC? 아니면 모바일?
둘 다 땡! 정답은 ‘모든 디바이스’입니다😜 이프두 애널리틱스에서는 방문객의 디바이스 별로 로그분석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① 애널리틱스 상단 탭
애널리틱스 리포트 상단에서 [전체],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 [PC 웹] 중 조회하고자 하는 디바이스를 선택하세요. 선택한 디바이스의 데이터만 별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는 모든 디바이스들의 분석 데이터입니다.*상단 탭에서 디바이스를 선택하면 Analytics 다른 메뉴를 확인할 때도 선택한 디바이스 상태로 유지됩니다.
② 라이브에서 디바이스 세그먼트 선택
최근 7일간 PC / 모바일 중 어떤 디바이스를 통한 방문이 많았을까요? Live에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예상 모수’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예상 모수란 과거의 데이터로, 최근 7일간의 방문자 중에서 선택한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얼마나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음의 방법에 따라 기기별 예상 모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7일간 PC로 방문한 고객 확인하기Live > 사용 환경 > 기기 구분 > ( PC 웹 ) 조건을 클릭하여 추가 > 예상 모수 보기 클릭
최근 7일간 모바일로 방문한 고객 확인하기Live > 사용 환경 > 기기 구분 > (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 ) 조건을 클릭하여 추가 > 예상 모수 보기 클릭
예시를 중심으로 살펴봤을 때 최근 7일간 PC 방문자가 70%, 모바일 방문자가 30%로 해당 사이트는 PC를 통한 방문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세그먼트 조건에 포함되는 방문객들의 24시간 데이터가 궁금하시다면 Live Report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ive Report 더 알아보기
응용 - 회원가입률 비교
회원가입률은 어떤 디바이스가 더 높게 나타났을까요? 회원가입수 현황은 ‘일별 가입/해지 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기별 데이터는 ①의 탭 변경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alytics > 회원 > 일별 가입/해지 > [PC 웹] / [모바일 웹] / [하이브리드 앱]
응용 - 구매율 비교
디바이스가 구매율에 영향을 미칠까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일별 구매’ 리포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기기별 데이터는 ①의 탭 변경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alytics > 구매 > 일별 구매 > [모바일 웹] / [하이브리드 앱] / [PC 웹]
응용 -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고객 (5만원 이상)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고객은 어떤 디바이스에서 가장 많을까요? Live 메뉴에서 [최근 장바구니 금액]과 [기기 구분] 데이터를 조합하고 예상 모수를 확인하세요.
PC 웹으로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사용자 조건[커머스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0,000원 이상] + [기기 구분 > PC 웹]
모바일 웹으로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사용자 조건[커머스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0,000원 이상] + [기기 구분 >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으로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사용자 조건[커머스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0,000원 이상] + [기기 구분 > 하이브리드 앱]
*최근 장바구니 금액 조건은 동일하므로 세그먼트를 초기화하지 않고 기기 구분만 수정하면 더 수월하게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최근 7일 동안의 모수를 비교해 보면 PC 웹 (1,153) < 모바일 웹 (5,001) < 하이브리드 앱 (7,260) 순서대로 조건에 해당하는 방문자의 규모가 늘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PC와 모바일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쯤에서 ‘PC와 모바일 현황은 파악할 수 있게 되었는데… 각 고객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없을까?’ 하는 분들을 위해 다음 포스팅을 추천드려요. <PC/모바일 애널리틱스>에서 더 상세한 기기별 사용자의 방문 데이터, 구매 데이터 확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표기: 표지 @Gi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