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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알림톡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수신자가 미리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이나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쿠폰 안내도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① 이용약관 변경을 통해 수신자의 동의를 받고, 알림톡 내용에 ② 필수 안내 요소와 ③ 발송 근거 문구를 포함하면 쿠폰 관련 정보를 정보성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이용약관 변경하기수신자가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 또는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어요. 하지만 수신자의 명시적 동의를 통해 지급 의무가 발생한 경우에는 알림톡 메시지로 안내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쿠폰 관련 약관을 추가하고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주세요. 제 OO조회사는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카카오채널 메시지, 문자(SMS·LMS·MMS), 이메일, 앱 푸시, 웹사이트 내 알림 등의 수단을 통해 적립금 및 쿠폰과 관련한 다음의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회원가입 혜택으로 부여구매 고객에게 감사 사은품으로 부여 회원 등급 혜택으로 부여이벤트 당첨 혜택으로 부여상품 후기 작성에 대한 대가로 부여그 외 적립금과 쿠폰의 부여, 발급, 사용, 유효기간 안내, 유효기간 만료 및 소멸에 관한 사항⎯⎯⎯⎯⎯⎯⎯⎯⎯⎯⎯⎯⎯⎯⎯⎯⎯⎯⎯⎯⎯⎯⎯⎯⎯⎯⎯⎯⎯⎯⎯⎯⎯⎯⎯⎯⎯⎯⎯⎯⎯?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에요. ✓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는 법무 확인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용 약관 예시에는 적립금 관련 내용도 포함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쿠폰과 관련된 내용만 다루었습니다.2. 필수 안내 요소 추가하기카카오 안내에 따르면, 쿠폰의 지급이나 소멸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서는 ‘업체명’과 ‘발급 조건’이 알림톡 내용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업체명은 [이프두몰]과 같이 내용 가장 앞에 붙여주시거나, “안녕하세요 이프두몰입니다”처럼 인사말로 내용을 시작하며 표기할 수 있어요. ‘발급 조건’과 관련해서는 가이드 3번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쿠폰의 소멸을 알리는 메시지에는 쿠폰명과 유효 기간을 필수로 입력해야 해요. 알림톡 템플릿 작성 시, 이프두의 개인화 변수를 통해 ‘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작성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 - 조건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쿠폰명&쿠폰 만료일 변수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 안내① 쿠폰 데이터 연동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이하 쿠폰 변수)를 사용하려면 이프두 회원 연동과 쿠폰 데이터 연동이 필요해요. 쿠폰 데이터 연동을 원하시는 경우 이프두 채팅 상담을 통해 요청해 주세요.*카페24와 고도몰 사용자 대상↳ 연동 절차가 마무리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가능 쿠폰번호”와 “사용가능 쿠폰수” 프로필이 추가됩니다.②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작성하기이제 쿠폰 변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템플릿 작성 단계에서 개인화 변수를 클릭하여 자유롭게 쿠폰 변수를 추가하세요! ③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발송하기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특정한 조건(①,②)에서만 활성화됩니다. ① 발송 옵션을 ‘조건 발송’으로 선택하고 ② ‘특정 쿠폰 만료일’ 세그먼트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적용했다면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예시는 [“장바구니 20%” 쿠폰이 “3일 이내 만료” 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세그먼트 조건입니다. 3. 템플릿에 ‘발송 근거’ 문구 추가하기‘발송 근거’ 문구란, 쿠폰 및 적립금의 지급 또는 소멸에 대한 발송 근거를 안내하는 문구를 의미합니다. 이 문구는 메시지 상단 또는 하단(부가정보란 가능)에 추가되어야 하며, 카카오 가이드에 안내된 것을 그대로 활용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근거 예시] *출처: 카카오 가이드※ 이 메시지는 고객님의 동의에 의해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고객님이 참여한 이벤트 당첨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이용 약관(계약서) 동의에 따라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고객님들께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구매하신 상품(서비스)의 사은품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알림톡 메시지 작성 과정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적립금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이나 특정 행위를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발급 후 빠른 시일 내 소멸하는 쿠폰 안내 메시지도 사용할 수 없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유의사항들도 있으니 반드시 내용 작성 전 카카오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발송 전 확인하세요!먼저 이프두 채널 등록 및 회원정보 연동, 푸시 발송 요금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발송 정책상 쿠폰 지급과 소멸에 대한 알림톡은 회원에게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카카오 가이드를 기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알림톡 가이드 더 보기알림톡 템플릿 등록 및 심사 요청 방법알림톡 카카오 변수 추가 방법
로그분석이란?
사이트 방문자의 방문 흔적 데이터인 ‘로그(Log)’를 분석한 것을 말합니다. 웹사이트 방문자는 사이트를 방문하고 웹 페이지를 열어보게 되는데, 이때 남겨진 기록이 데이터 형태로 남게 됩니다. 이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로 만들어 내는 것이 ‘로그분석’입니다. 로그분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수치는 방문수와 페이지뷰인데요. 오늘은 그 둘의 관계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수는 웹사이트에 유입된 수(세션수)를 말합니다. 페이지뷰는 웹 페이지가 열려진 횟수를 뜻하죠. 즉 방문을 한 후 여러 페이지를 열어보게 되므로, 페이지뷰 수는 방문수와 같거나 무조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럼 여기서 깜짝 퀴즈!
어떤 사람이 내 쇼핑몰에 방문하여 총 10개의 페이지를 열어보았다면 페이지 뷰는 몇일까요?
.
띵동!
방문수는 1이고 페이지뷰는 10이 됩니다.
그렇다면 방문수와 페이지 뷰 데이터를 분석했을 때 우리는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까요?
Q.방문수는 증가하는데 🔺 페이지뷰는 감소할 수 있을까요?🔻
Q.방문수는 감소하는데 🔻 페이지뷰는 증가할 수 있을까요? 🔺
방문수가 증가하는데 페이지뷰가 감소할 수 있을까요? 그럼 반대의 경우는요??🤔 점점 질문이 많아지실텐데요. 답변을 드리자면, 네. 모두 가능합니다. 방문수는 증가하는데 페이지뷰는 감소할 수 있고, 방문수는 감소하는데 페이지뷰는 증가할 수 있어요. 네 가지 사례로 나눠 설명드리겠습니다.
1. 방문수 증가👆🏻 페이지뷰 증가 👆🏻
방문수와 페이지뷰가 모두 증가하고 있나요? 축하드립니다! 사이트가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방문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신규 방문+재방문’의 숫자가 늘어난다는 의미입니다. 높아진 방문수가 신규 방문자가 많아서라면 적극적인 광고 또는 마케팅 활동에 의해 방문수가 증가했다고 볼 수 있고요.
높아진 방문수가 재방문자가 많아서라면 우리 사이트의 매력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생각해 봐야하는 것은 📌방문당 페이지뷰입니다.
방문당 페이지 뷰는 동일 기간의 페이지뷰를 방문수로 나눈 결과인데요. 한번 방문에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열어보는지에 대한 평균값입니다. 그런데 만약 방문수도 늘고 전체 페이지뷰의 양도 늘어났지만 방문당 페이지뷰가 이전 대비 감소하고 있다면 주의⚠️하셔야합니다. 방문객의 수가 늘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페이지뷰 총량이 늘어난 것일 뿐 방문객의 만족도는 떨어지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니까요. 일반적인 쇼핑몰들의 경우, 방문당 페이지 뷰가 4~5 이상이어야 원활히 매출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2. 방문수 증가 👆🏻 페이지뷰 감소 👇🏻
방문수는 증가하는데 페이지뷰는 감소하고 있다고요!? 광고를 집행 중인 사이트일 확률이 높네요. 광고를 통한 신규 방문객은 늘었지만 방문수 대비 몇 페이지 안 열어보고 사이트를 빠져나가고 있다는 겁니다! 맙소사! 아까운 광고비... 😫
유입을 시키는 것까지는 성공했지만 방문자를 붙잡아둘 매력 포인트가 부족한 거죠. 이런 상황에서는 외부 광고를 통해 랜딩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랜딩페이지에서 흥미를 끌 수 있을만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깜짝 프로모션이나 가격, 관심을 끌 수 있는 상품 라인업을 고려해 보세요. 혹시 이프두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프두의 상품 추천 기능인 IFDO Suggest와 소셜티커 기능을 통해 방문 당 PV와 체류시간을 늘려볼 수 있습니다.
3. 방문수 감소👇🏻 페이지뷰 증가 👆🏻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마니아 층을 형성한 곳, 회원제 사이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흥미롭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자주 업데이트되지만 아는 사람만 알고 있는 사이트일 경우가 높죠.
이런 경우에는 기존 고객 관리도 중요하지만 신규 유입이 더 중요합니다! 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는 채널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입 채널 예시: 검색엔진, 검색광고, 블로그/카페, SNS, E-mail, SMS 마케팅)
4. 방문수도 감소👇🏻 페이지뷰도 감소 👇🏻
약간 심각한 상황입니다........ 😱방문수가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유입 채널이 축소되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새로운 경쟁사가 나타나서 검색엔진 및 검색광고의 경쟁이 심화되었을 수 있어요... 😫 방문수 중에서 재방문이 감소하는 경우에는 사이트 신뢰도, 부족한 컨텐츠 또는 상품 또는 업데이트 기간이 너무 지연되어서 새로운 트렌드와 소식을 늦춘 경우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도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하아…사이트 운영 🤔어렵네요.. 단순히 하나의 문제라기보다는 복합적인 문제의 결과물이겠죠. 방문수의 감소가 신규 방문의 감소인지👇🏻 , 재방문의 감소인지👇🏻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하고, 또한 페이지뷰 감소의 원인이 방문자의 감소가 1차적 원인이지만 랜딩페이지의 UI/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콘텐츠 구성 등이 2차적인 원인이 될 수 있음을 파악해야 합니다.
위의 사례들을 우리 사이트 로그분석 데이터와 비교해 보시고 트래픽 분석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전략을 세우신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방향으로 사이트를 운영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어서 방문수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나 추천드릴게요. 오늘 배운 방문수는 첫방문과 재방문으로 나눠지는데요. 어떤 차이점이 있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다음 포스팅 →
로그분석에서 말하는 첫방문과 재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