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이프두에서 푸시 메시지를 발송하시는 담당자님!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쿠폰 다운로드, 장바구니 등)를 푸시 메시지의 랜딩 URL로 사용할 경우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미 로그인을 한 사용자가 푸시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빈 화면이 뜨는 경우가 발견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보완할 수 있도록 이프두 팀에서 보완용 스크립트 설치를 무료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같은 현상을 겪고 계시다면 이프두 팀에게 스크립트 설치를 요청해 주세요!스크립트 설치 요청 방법이프두 상담 채팅 아이콘 클릭한 뒤 [상담원 연결]을 통해 상담을 시작해 주세요. ‘리턴 URL 로그인 페이지 스크립트 설치’라고 요청해 주시면 담당자가 신속히 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1-2 영업일 소요 연관 콘텐츠 읽기리턴 URL이란?
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로그분석이란?
사이트 방문자의 방문 흔적 데이터인 ‘로그(Log)’를 분석한 것을 말합니다. 웹사이트 방문자는 사이트를 방문하고 웹 페이지를 열어보게 되는데, 이때 남겨진 기록이 데이터 형태로 남게 됩니다. 이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로 만들어 내는 것이 ‘로그분석’입니다. 로그분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수치는 방문수와 페이지뷰인데요. 오늘은 그 둘의 관계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수는 웹사이트에 유입된 수(세션수)를 말합니다. 페이지뷰는 웹 페이지가 열려진 횟수를 뜻하죠. 즉 방문을 한 후 여러 페이지를 열어보게 되므로, 페이지뷰 수는 방문수와 같거나 무조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럼 여기서 깜짝 퀴즈!
어떤 사람이 내 쇼핑몰에 방문하여 총 10개의 페이지를 열어보았다면 페이지 뷰는 몇일까요?
.
띵동!
방문수는 1이고 페이지뷰는 10이 됩니다.
그렇다면 방문수와 페이지 뷰 데이터를 분석했을 때 우리는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까요?
Q.방문수는 증가하는데 🔺 페이지뷰는 감소할 수 있을까요?🔻
Q.방문수는 감소하는데 🔻 페이지뷰는 증가할 수 있을까요? 🔺
방문수가 증가하는데 페이지뷰가 감소할 수 있을까요? 그럼 반대의 경우는요??🤔 점점 질문이 많아지실텐데요. 답변을 드리자면, 네. 모두 가능합니다. 방문수는 증가하는데 페이지뷰는 감소할 수 있고, 방문수는 감소하는데 페이지뷰는 증가할 수 있어요. 네 가지 사례로 나눠 설명드리겠습니다.
1. 방문수 증가👆🏻 페이지뷰 증가 👆🏻
방문수와 페이지뷰가 모두 증가하고 있나요? 축하드립니다! 사이트가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방문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신규 방문+재방문’의 숫자가 늘어난다는 의미입니다. 높아진 방문수가 신규 방문자가 많아서라면 적극적인 광고 또는 마케팅 활동에 의해 방문수가 증가했다고 볼 수 있고요.
높아진 방문수가 재방문자가 많아서라면 우리 사이트의 매력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생각해 봐야하는 것은 📌방문당 페이지뷰입니다.
방문당 페이지 뷰는 동일 기간의 페이지뷰를 방문수로 나눈 결과인데요. 한번 방문에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열어보는지에 대한 평균값입니다. 그런데 만약 방문수도 늘고 전체 페이지뷰의 양도 늘어났지만 방문당 페이지뷰가 이전 대비 감소하고 있다면 주의⚠️하셔야합니다. 방문객의 수가 늘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페이지뷰 총량이 늘어난 것일 뿐 방문객의 만족도는 떨어지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니까요. 일반적인 쇼핑몰들의 경우, 방문당 페이지 뷰가 4~5 이상이어야 원활히 매출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2. 방문수 증가 👆🏻 페이지뷰 감소 👇🏻
방문수는 증가하는데 페이지뷰는 감소하고 있다고요!? 광고를 집행 중인 사이트일 확률이 높네요. 광고를 통한 신규 방문객은 늘었지만 방문수 대비 몇 페이지 안 열어보고 사이트를 빠져나가고 있다는 겁니다! 맙소사! 아까운 광고비... 😫
유입을 시키는 것까지는 성공했지만 방문자를 붙잡아둘 매력 포인트가 부족한 거죠. 이런 상황에서는 외부 광고를 통해 랜딩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랜딩페이지에서 흥미를 끌 수 있을만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깜짝 프로모션이나 가격, 관심을 끌 수 있는 상품 라인업을 고려해 보세요. 혹시 이프두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프두의 상품 추천 기능인 IFDO Suggest와 소셜티커 기능을 통해 방문 당 PV와 체류시간을 늘려볼 수 있습니다.
3. 방문수 감소👇🏻 페이지뷰 증가 👆🏻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마니아 층을 형성한 곳, 회원제 사이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흥미롭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자주 업데이트되지만 아는 사람만 알고 있는 사이트일 경우가 높죠.
이런 경우에는 기존 고객 관리도 중요하지만 신규 유입이 더 중요합니다! 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는 채널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입 채널 예시: 검색엔진, 검색광고, 블로그/카페, SNS, E-mail, SMS 마케팅)
4. 방문수도 감소👇🏻 페이지뷰도 감소 👇🏻
약간 심각한 상황입니다........ 😱방문수가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유입 채널이 축소되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새로운 경쟁사가 나타나서 검색엔진 및 검색광고의 경쟁이 심화되었을 수 있어요... 😫 방문수 중에서 재방문이 감소하는 경우에는 사이트 신뢰도, 부족한 컨텐츠 또는 상품 또는 업데이트 기간이 너무 지연되어서 새로운 트렌드와 소식을 늦춘 경우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도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하아…사이트 운영 🤔어렵네요.. 단순히 하나의 문제라기보다는 복합적인 문제의 결과물이겠죠. 방문수의 감소가 신규 방문의 감소인지👇🏻 , 재방문의 감소인지👇🏻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하고, 또한 페이지뷰 감소의 원인이 방문자의 감소가 1차적 원인이지만 랜딩페이지의 UI/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콘텐츠 구성 등이 2차적인 원인이 될 수 있음을 파악해야 합니다.
위의 사례들을 우리 사이트 로그분석 데이터와 비교해 보시고 트래픽 분석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전략을 세우신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방향으로 사이트를 운영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어서 방문수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나 추천드릴게요. 오늘 배운 방문수는 첫방문과 재방문으로 나눠지는데요. 어떤 차이점이 있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다음 포스팅 →
로그분석에서 말하는 첫방문과 재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