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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샵바이 전용 이프두 싱크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샵바이를 이용중이고, 이프두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하신 샵바이 사용자님,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분석 스크립트 설치와 쇼핑몰 데이터 연동이 한 번에 진행되어 더욱 빠르게 이프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시작해 보세요!? ⚠️ 이프두 싱크(샵바이/이프두 직접가입자 전용)는 이프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샵바이 사용자를 위한 앱입니다. 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이프두 앱을 설치하여 가입한 경우, 이미 스크립트 설치와 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어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부 채널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 신청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분석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돼요. 자동으로 회원·상품 데이터가 연동되며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와 SMS 수신 동의 여부 연동으로 빠르게 푸시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상품의 판매가와 품절 여부 등이 IFDO Suggest (연관 상품 추천)에 자동 반영돼요. *품절 상품은 자동으로 노출이 중지되어 추천 상품의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 연동되는 정보?상품 데이터상품 데이터는 사용자키 입력을 완료하면 연동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4시간 (매일 04시, 08시, 12시, 16시, 20시, 24시)???회원 데이터 회원 데이터는 API키 값을 붙여넣기한 후 샵바이 회원 데이터를 IFDO의 회원 데이터로 매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핑 과정이 끝나면 회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10분 매핑 필수 데이터필수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회원 아이디 매핑 기본(권장) 데이터기본적으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 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수신 동의, SMS 수신 동의, 회원등급매핑 선택 데이터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일, 최종 로그인일 이프두 싱크 앱 설치하기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IFDO SYNC - 샵바이 앱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의 항목 체크 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API 인증키 복사하기설치된 앱 확인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앱 설치 리스트 확인 경로: 관리자 > 앱 서비스 > 설치 리스트샵바이 베이직 화면 샵바이 엔터프라이즈 화면 [복사]를 클릭하여 API 인증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이프두 로그인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API 인증키 이프두에 입력하기이프두에 로그인합니다. [설정 > 외부 채널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합니다. NHN 샵바이 API 연동의 [인증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인증키 입력 후 [인증키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 데이터 매핑하기[회원 데이터 매핑하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매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알림창을 닫은 경우,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DB 매핑]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핑 화면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체크한 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선택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구분값과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합니다. 데이터 구분 및 형식최종 로그인일: 일반/날짜형회원 가입일: 일반/날짜형추가한 프로필 항목이 나타나면 설정 > 프로필 항목 클릭 > 확인으로 매핑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매핑한 뒤, [매핑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분석 스크립트 자동 설치 및 회원 데이터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어지는 가이드를 확인하여 이프두 사용을 위한 추가 세팅을 완료하세요! 분석을 위한 세팅 * 필 수검색 광고 분석을 위한 추적 URL 활성화 가이드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설정 가이드푸시메시지 발송 세팅친구톡 발송을 위한 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오토메시지 세팅오토메시지 작성 가이드이프두에서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할 오토메시지 3가지
산업 조사 기관 Invesp에 따르면 고객 유지율*이 5% 증가했을 때 최대 95%의 수익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비용보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이 경제적인 측면에서 훨씬 유리한 거죠💸 또한 통상적으로, 신규 고객 구매 전환율보다 기존 고객의 구매전환율이 더 높다는 것을 여러 가지 분석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고객 유지율이란? 방문자가 우리 사이트에 방문한 후 유지되고 있는 비율입니다. 반대 개념은 이탈률로 고객 유지율은 100%, 고객 이탈률은 0%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포스트 [코호트 분석이란?]에서 고객 유지율을 측정할 수 있는 코호트 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오늘은 고객 유지율 향상을 위한 이프두 자동화 레시피를 공유드려요. 레시피를 보면서 함께 따라 해보시면 코호트에 대해 이해하기 더욱 쉬워질 거예요😄
*원활한 설명을 위해 본 포스팅에서는 이프두 2021 리뉴얼 버전의 코호트 분석 리포트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데이터 내용은 현재 버전과 거의 동일합니다. (리뉴얼 버전은 아직 오픈되지 않았어요. 이프두 팀이 열심히 작업해서 빨리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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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호트 활용 예시
코호트 분석 자료는 Analytics의 방문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웹 VS 하이브리드 앱 비교
모바일 웹과 하이브리드 앱 중, 어떤 기기가 매출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코호트를 활용합니다.
① 코호트 비교하기
분석 기준으로 방문수를 선택하고 모바일 웹과 하이브리드 앱의 결과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방문수로만 보면 모바일 웹 방문수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분석 기준을 매출액으로 변경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 훨씬 더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네요. 사용자 디바이스 기준으로 보았을 때, 모바일 웹보다는 모바일 앱이 방문당 단가와 판매당 단가가 높았다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서 확인했습니다. 앱 사용자가 수익도 높고 충성도도 높으니 웹으로 방문하는 사용자들에게 앱 설치를 적극적으로 유도해 보는 마케팅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요.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활용해서 앱을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해볼 수 있습니다.
② 타겟 마케팅 조건 세그먼트 하기
타겟 조건은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타게팅하고 싶은 고객 조건은 ‘우리 쇼핑몰에서 1회 이상 구매 경험이 있지만 모바일 웹으로 방문하는 고객’이에요. 타게팅을 통해 앱 설치로 유도해보려고 해요.
🤔 IFOD 생각“모든 방문객에게 앱 설치 유도 팝업을 띄우는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귀찮을 수 있어요. 첫 방문인데도 랜딩 페이지에서 전면 팝업으로 앱 설치를 유도하는 쇼핑몰을 종종 보는데, 사용자 경험을 떨어뜨리면서 효과는 별로 없는 팝업이라 생각합니다”
🙂 타겟으로 선정한 이유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들은 첫 방문객이나 구매 경험이 없는 방문객들보다 우리 사이트에 호감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직 모바일 웹을 사용하고 있지만, 앱을 설치하여 쇼핑하는 것이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노출한다면 어떨까요? 무작정 타겟을 선정하는 것보다 앱 설치율을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제외 조건 추가하기
모바일 앱으로 방문하는 사용자는 타겟에서 제외합니다. 이미 모바일 앱으로 방문했는데 다시 앱 다운로드로 유도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또한 안드로이드 사용자와 아이폰 사용자를 구분해 각각의 오토 메시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디바이스 별로 구글스토어와 앱스토어로 구분해서 랜딩 페이지를 입력해 줘야 하거든요👀[Message > 직접 작성하기] 메뉴로 이동해 다음과 같이 조건을 타게팅 합니다.
1)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세그먼트
포함 조건
구매 > 누적 구매수 = ( 1 ) 회 이상
시스템 > 기기 구분 = [모바일 웹]
시스템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구글스토어 유도
제외 조건
시스템 > 기기 구분 = 모바일 앱
2) iOS 사용자를 위한 세그먼트
시스템 > 운영체제 = [iOS] ;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앱스토어 유도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 구분을 위해서는 분석 태그의 변수(_NB_APPVER)를 통해서 정보가 수집되어야 합니다. *앱 사용자 분석 방법은 [Settings > 기본 분석 설정 > 분석 스크립트 페이지에서 공통 스크립트 하단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③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 작성하기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 유형 [팝콘]을 선택합니다. 버튼에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추가하세요.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는 플레이 구글(play.google.com)의 앱 설치 랜딩 페이지로, iOS 사용자에게는 앱스토어의 앱 설치 랜딩 페이지로 링크를 추가합니다. 앱 다운로드 시 혜택이 있다면 꼭 포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마무리되었나요? 이제 오토 메시지를 저장한 후 실행시키면 이프두의 마케팅 자동화가 시작되는데요😁 누적 구매가 1회 이상 있는 고객들이 사이트에 방문하면 이프두에서 실시간 감지하여 앱 설치 유도를 위한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신규 회원가입 고객 리마인딩
신규 가입한 회원의 재방문율이 감소할 때 SMS 메시지를 발송하고 리마케팅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① 코호트 분석으로 데이터 확인하기
필터를 클릭하고 [전환 > 회원가입] 세그먼트를 추가하세요. 기준일에 회원가입한 고객이 조건으로 지정됩니다.
신규 회원가입 후 2~3일 차부터 재방문율이 많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한지 4일차에 SMS 메시지를 전송하고 홈페이지로 방문하도록 유도해 볼까요?
우선 오늘 기준 4일 전에 가입한 회원들을 타겟으로 지정합니다. 방법은 [최근 가입일이 4일 이내]라는 조건을 활용하면 되는데.. 4일 이내라는 조건은 어제, 그제, 그끄제 가입한 회원들도 모두 포함되어요😐 중복될 수 있는 거죠. 가입한지 딱 4일차인 분들만 타게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제외 조건을 활용하면 됩니다. 제외 조건은 [최근 가입일이 3일 이내]를 추가하게 되면 어제, 그제, 그끄저께 가입한 회원들은 제외가 되므로 딱 4일차인 분들만 타겟 조건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Message > 직접 작성하기 > 회원 > 최근 가입일]로 이동해 다음의 조건을 추가하고 위 조건으로 메시지 작성 을 클릭합니다.
포함: 최근 가입일 = 오늘기준4일이내
제외: 최근 가입일 = 오늘기준3일이내
③ 메시지 유형 선택하기
메시지 유형으로는 SMS 발송을 선택하세요.
*SMS 발송을 위해 발신번호 사전 등록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연락처 정보가 필요합니다. 회원 DB를 연동하세요.
*[조건으로 발송]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스케줄링되어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④ SMS 메시지 작성하기
발송 이름, 발송 종류, 발송 형태를 지정하고 메시지 내용을 작성하세요.
조건&스케쥴 발송에서 ‘조건으로 발송’을 선택하세요.
발송을 원하는 요일과 시간을 선택합니다.
추출 대상의 범위를 지정하세요. 이번 예시에서는 ‘최근 [7일] 동안 방문한 회원을 대상으로 합니다’를 선택합니다.
SMS 발송 등록을 저장하면 이프두의 SMS 발송 자동화가 시작되는데요. 지정한 발송 스케쥴 시간에 맞춰 고객이 새롭게 추출되고 SMS가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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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마다 코호트 분석 데이터가 다를 수 있어요. 위의 레시피를 참고하되, 우리 쇼핑몰만의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 타게팅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고객사 A의 경우 코호트 분석에서 다음과 같은 패턴이 나타났어요.
코호트에서 유독 구매수가 줄어드는 구간을 확인하셨나요? 바로 ‘주말’인데요. 평일에는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다가 주말에 하락하고, 다시 평일에 구매가 활성화되는 패턴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럴 땐 구매수가 하락하는 주말에 쿠폰을 발행하고 구매로 유도해볼 수 있어요. 회원님 사이트의 코호트 분석에서는 어떤 인사이트를 찾아낼 수 있을까요? 지금 확인하러 가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