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이프두에서 푸시 메시지를 발송하시는 담당자님!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쿠폰 다운로드, 장바구니 등)를 푸시 메시지의 랜딩 URL로 사용할 경우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미 로그인을 한 사용자가 푸시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빈 화면이 뜨는 경우가 발견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보완할 수 있도록 이프두 팀에서 보완용 스크립트 설치를 무료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같은 현상을 겪고 계시다면 이프두 팀에게 스크립트 설치를 요청해 주세요!스크립트 설치 요청 방법이프두 상담 채팅 아이콘 클릭한 뒤 [상담원 연결]을 통해 상담을 시작해 주세요. ‘리턴 URL 로그인 페이지 스크립트 설치’라고 요청해 주시면 담당자가 신속히 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1-2 영업일 소요 연관 콘텐츠 읽기리턴 URL이란?
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방문수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분석할 때,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방문수의 크기는 매출액의 볼륨과 어느 정도 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인데요. 당연한 결과지만 방문수가 많아질수록 그만큼 매출이 높아지고, 방문수가 적다면 매출이 낮아지게 됩니다. 방문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매출 상승에는 방문수, 구매율, 평균 구매액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 상승을 위해 세 가지 요인 중에서 하나 이상의 요인을 높이면 그에 비례해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문에도 등급이 있어요!
방문수는 말 그대로 웹사이트에 방문한 수를 뜻합니다. 방문을 횟수로 구분하면 첫방문과 재방문으로 나뉘어요. 첫방문은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방문을, 재방문은 우리 사이트에 2회 이상 방문하는 방문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방문이 의미하는 내용을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볼까요?🔎
첫방문(신규 방문)
신규 방문은 이전에는 사이트를 방문한 적 없던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것을 말합니다. 방문수에서 첫방문 비율이 높을수록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이나 광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는 재방문보다 방문당 단가가 높은 방문입니다.
이유는 ① 첫방문을 유도할 때도 비용이 많이 들지만 ② 일반적으로 첫방문객의 구매율은 재방문객의 구매율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방문일 때 좋은 고객 경험을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랜딩 페이지를 정성 들여 제작해야 하고 콘텐츠와 상품 등이 잘 조화를 이루어 방문객이 흥미를 느끼고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첫방문에서 회원가입을 하거나 구매를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성과를 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방문 고객이 바로 회원가입하거나 구매로 전환되도록 유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나 콘텐츠에 따라서 첫방문에는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처음 방문한 방문객을 다시 우리 사이트로 재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재방문 유도를 위해 뉴스레터 서비스의 구독을 유도하거나, 비용이 들지만 광고를 집행하여 재방문을 유도하고, 재방문에서 다시 회원가입, 구매 유도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첫방문을 재방문으로 유도하고 재방문을 회원가입과 구매로 유도해나가는 효율 좋은 선순환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가져가야 합니다.
재방문
재방문은 고객이 이미 우리 웹사이트에 한 번 이상의 방문 경험이 있는 방문. 즉 다시 찾아온 방문을 뜻합니다. 방문객들이 재방문을 한다면 콘텐츠에 대한 흥미, 상품에 대한 만족,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재방문한 고객들은 이미 우리 사이트를 경험한 적이 있기 때문에 사이트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출에 도움이 되는 로열티가 높은 방문으로, 이들을 잃게 되면 또다시 그만큼의 마케팅 비용을 지불해야 해요. 그리고 로열티가 높은 재방문자들은 '볼 만한 거 없나, 살 만한 거 없나, 읽을 만한 거 없나 ...'하며 습관적으로 방문하기 때문에 직접 유입(북마크)으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문할 때마다 검색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한다면 계속해서 광고비가 빠져나가게 될 것입니다. 로열티가 높은 재방문이지만 반복해서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는 경우에는 이프두를 통해 즐겨찾기 등록을 유도하는 팝업을 노출시켜 광고비를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광고비 절감을 위한 마케팅 자동화 설정 방법
방문수 데이터를 마케팅 자동화에 활용하기
이프두에서는 방문수 데이터를 세그먼테이션에 이용하여 다양한 타겟 고객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도 실시간으로 활용해 보세요🙂
자주 방문하고 구매도 자주 하는 고객 타겟팅 방문도 자주 하고 구매도 자주 하시는 단골 고객님들이 우리 사이트를 잊거나 떠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골 쿠폰이나 재구매 감사 쿠폰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구매를 유도해 보세요! 10회 이상 방문했고 지금까지 누적 구매액이 30만원 이상인 방문객이 감지되면 단골 쿠폰을 제공해 볼 수 있습니다.
IF 타겟 마케팅 조건
현재 방문 중인 방문객이 (회원, 비회원 포함) 다음의 조건이면 타게팅 합니다.
방문 횟수 ( 10 )회 이상
누적 구매액 ( 30 )만원 이상
DO 마케팅 액션
팝콘 버튼형을 통해 단골 쿠폰 제공
첫방문이지만 5페이지 이상 보고 있는 고객 타겟팅 첫방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고객님. 사이트를 살펴보느라 5페이지 이상의 페이지를 보고 있는 중입니다. 첫방문에서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갖고 있으니, 회원가입을 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려드리는 넛지 마케팅을 시도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방문 횟수 ( 1 )회
세션 페이지뷰 ( 5 )페이지뷰 이상
푸시노트를 통해 회원가입 혜택 알림
자주 방문하고 구매하는 고객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있을 때 타겟팅 자주 방문하고 구매도 자주 하시는 고객님에게는 객단가를 높이는 제안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일명 업 세일(Upsale) 마케팅인데요. 누적 방문수가 10회 이상이고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인 사용자 중에서 장바구니에 담긴 금액이 2~4만원 정도이면 5만원 이상 구매 시 15%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고 안내하는 방식입니다.
누적 구매수 ( 3 )건 이상
최근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총액 ( 20000 ) ~ ( 49999 )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15% 할인 조건을 안내하는 라운드 플로팅 노출
지금까지 방문수의 의미와 방문수 데이터를 마케팅 자동화 & 온 사이트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어요. 이프두는 실시간 데이터(로그분석 X 회원 정보 X 구매 데이터)의 조합으로 무궁무진한 세그먼트 조건을 만들 수 있는데요. 조건을 만드는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하여 실무에서 응용이 쉽습니다.
데이터의 의미를 이해하면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 조건들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고, 완벽한 타겟팅과 그에 따른 성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아요🙂 계속해서 로그분석 스킬을 쌓아볼까요? 다음 포스팅으로 '반송수와 반송률'에 대해 알아보세요.
반송수와 반송률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