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분석] 직전 검색어로 키워드잡기!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로그분석] 직전 검색어로 키워드잡기!
2020/ 03/ 10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기 전 검색엔진에서 무엇 무엇을 검색했을까?

유입 검색어 직전의 검색어가 궁금하신가요? 이프두와 함께라면 알 수 있습니다. IFDO 서비스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직전 검색어’ 분석이 가능하거든요. 여기서 직전 검색어란 현재 유입된 검색어가 아닌 그전의 검색어를 뜻해요. 예시를 좀 보여드릴게요!

 

검색어 예시 직전 검색어→현재 유입검색어→유입


예시1 [마케팅자동화 검색 → 이프두 검색 → 유입시] 

직전 검색어: 마케팅자동화, (현재)유입 검색어: 이프두


예시2 [여자맨투맨 검색  → 쇼핑몰 브랜드 검색 → 유입시]

직전 검색어: 여자맨투맨, (현재)유입 검색어: 쇼핑몰 브랜드


 

직전 검색어를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고객의 분명한 니즈를 분석하여 마케팅 메시지가 좀 더 구체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방문객 A의 직전 검색어가 경쟁사 브랜드라면 방문객 A는 경쟁사와 우리 사이트를 비교하고 있다고 알 수 있겠죠. 경쟁사랑 비교 중인 고객에게 좀 더 매력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메시지를 띄운다면 고객이 우리 사이트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을까요?

 

이처럼 직전 검색어와 현재 유입 검색어를 함께 분석하면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이프두와 함께 메시지를 작성해 볼까요?🤗 *네이버로 유입된 고객님에 한해서 직전 검색어 조회가 가능합니다. 

 

1. 직전 검색어 순위 확인하기

먼저, 어떤 직전 검색어의 순위가 높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Analytics > 유입 > 직전 검색어로 이동하여 데이터를 확인하고 순위가 높은 직전 검색어를 세그멘테이션에 활용하세요.


*직전 검색어에서 검색어 옆의 > 를 클릭하면 방문 검색어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검색어 타게팅 하기

① 직접 작성하기 > 유입 > 직전 검색어를 선택하여 세그먼트를 추가하세요.


 

② 빈칸에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쉼표를 통해 여러 검색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액션 지정하기

① 메시지 유형으로 웰컴바를 클릭하고 메시지 작성을 시작합니다.


 

② 메시지에 담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끝!



 

어떻게 유입되었는지만 체크해도 고객님의 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어요. 검색어를 적절하게 타게팅 하면 고객님의 니즈를 충족시켜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 직전 검색어가 경쟁사 키워드라면 어떨까요? 다음 포스팅을 이어 읽어보세요!

 

  

 

업데이트: 2022-04-05

로그분석빅데이터애널리틱스데이터드리븐마케팅검색어활용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