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마케팅#2] 경자년 콜라보마케팅, 쥐와함께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콜라보마케팅#2] 경자년 콜라보마케팅, 쥐와함께
2020/ 02/ 26
 

 


🐭찍..찍!🐭마케팅..!?

 경자년을 맞아 쥐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브랜드가 많습니다. 매년 하는 새해마케팅인데, 왜 특별하냐구요? 이전까지는 해당 띠에 대한 유명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이 많지 않았어요. 돼지나 용.... 딱히 생각나는 캐릭터가 없네요⊙.☉ ...

 


ⓒgiphy_mouse_rigbylove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도 있어요!

 

 반면 쥐는 정말 많죠? 🐀라따뚜이, 톰과제리, 미키마우스 ··· 인지도 높은 월클캐릭터가 대부분이에요. 덕분에 최근 생쥐캐릭터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합니다. 어떤 사례가 있나 한번 살펴볼까요? 

 

*월클: 월드클래스의 줄임말 world class,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뜻

 

 

 

미키와 함께🐭


  미키마우스^o^/ ! 월트디즈니의 장수캐릭터로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90년대의 빈티지함을 나타내는 미키에서부터 베이비미키, 굿즈용 미키 등등. 판매&활용처별로 버전도 다양합니다. 이미 유명하기 때문에 인지도와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어 콜라보레이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giphy_mickeymouse

 

 최근 미키는 구찌, MLB와 콜라보를 진행했습니다. 둘 다 젊은층에게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죠. 구찌는 명품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변화로 젊은 세대의 마음을 흔들고 있어요. 미키와 함께한 이번 2020 SS컬렉션 모델촬영컷은 디즈니랜드🎪에서 촬영해 더욱 화제가 되었던 사례입니다. 

 


ⓒ구찌 GUCCI 홈페이지 스토리

 

 

톰앤제리와 함께🐱🐹


  국민캐릭터 톰과 제리, 다들 알고계시죠? 예전에는 제리에게 당하기만 하는 톰이 너무 불쌍했어요..💦 둘이 앙숙으로 유명했지만, 최근 찐사랑의 면모도 있었다는 점이 밝혀지며 다시금 리스펙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분은 하단으로!)


 이 애증의 커플, 톰앤제리의 콜라보는 특별합니다. 주인공이 톰과 제리 둘 다인 만큼, 상품도 두가지 캐릭터로 함께 준비되거든요. 쥐인 제리가 좋아하는 ‘치즈’를 이용한 상품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파리바게트 공식 홈페이지

 

 Stereo Vinyls, 파리바게트, 에뛰드, 베스킨라빈스 등 많은 곳이 톰과제리에게 러브콜을 보냈습니다. 덕분에 우리는 다채로운 톰앤제리 에디션들을 만나볼 수 있었어요. (Thank u💕)

 


ⓒStereo Vinyls


 지난 시간 살펴봤던 화장품샵 에뛰드, 기억하시나요? 톰과제리와 협업한 특별한 에디션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의류브랜드인 Stereo Vinyls에서도 2020 SS 컬렉션으로 톰과 제리 라인을 공개했습니다. 제리만 등장했으면 매력이 덜했겠지만, 톰까지 활용했기 때문에 인기도가 더 높았어요. 캐릭터를 활용했음에도 특유의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sold out을 불렀던 에디션입니다. (저도 구입한건 안비밀😉)

 

 

 

👊 경자년 콜라보제품의 강점은?

 단순한 쥐 일러스트를 사용하기보다 쥐띠해를 나타내는 유명 캐릭터를 사용함으로써 인지도와 영향력을 높였습니다. 신년에 맞춘 콜라보로 트렌디한 느낌을 전달함과 동시에 2020년 에디션으로서 콜렉터들의 관심 역시 한 몸에 받을 수 있습니다. 

(소장 욕구 뿜뿜✨)

  

◼ 경자년 캐릭터 콜라보의 효과는?

 ‘새해맞이, 2020년을 위한’ 이라는 신년스토리텔링 문구는 새해를 위해 해당 상품을 꼭 구매해야할 것 같은 느낌을 전달합니다. 새학기, 새마음, 새상품, 새출발 이라는 문구가 자주 등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새상품을 가지면 새로운 마음으로 새시작 할 수 있을 것 같은느낌이 부여되어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부추기거든요.😋 

 기존 브랜드에 지루해져가고 있던 충성고객들에게는 새로운 긍정적인 경험으로서 다가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해당 신년 콜라보는 12~1월에 가장 달아오르며, 대부분 1월에 가장 높은 매출증진 효과를 보입니다.   

 


 

TMI

🐭🐹 톰과 제리의 재해석

 톰앤제리가 재조명받는 이유는 그 둘의 관계에 있습니다. 톰은 고양이 제리는 쥐, 사실상 게임이 안되는 피라미드 구조 속에 존재해있기 때문. 톰은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쥐를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제리의 곁에서 좋은 친구이자 라이벌로 머물렀어요. 사람들은 이를 보고 우정으로서 관계를 지켜나간 찐우정 애니메이션이라고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real friendship story.. ☆★)

 

 

 

🧐 2021년, 어떤 신년마케팅이 흥할까?

 내년은 ‘신축(🐄)년’입니다. 한우관련 브랜드들에게 절호의 찬스가 되지 않을까요? 우유, 치즈 등 낙농업관련 분야에게도 유리할 것 같습니다. 새해마케팅으로 한우, 유제품 선물을 제안하기 딱! 좋겠네요


🐮 이프두 팝업메시지를 이용하면 효율체크도 되고 더 좋소

 관련포스팅 더보기

📝가로형 포스터는? 공지메시지 작성법

📝메인 배너 작성은? 팝업메시지 작성법


 

마케팅트렌드콜라보마케팅MZ세대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