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매 경험이 있는 회원님의 재구매 유도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최근 구매 경험이 있는 회원님의 재구매 유도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2023/ 06/ 12

재구매는 고객님이 우리 서비스나 상품에 얼마나 만족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중요한 척입니다. 재구매를 반복하다 보면 고객은 단골 고객이 되는데요. 따라서 방문에서 회원가입으로, 첫구매로, 재구매로 그리고 단골 고객으로 이끄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아야 합니다. 

 

방문 → 회원가입 → 첫 구매 → 재구매 → 단골 고객


재구매가 이어져 단골 고객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님에게 지름신을 불러드려야겠죠? 이때 사용할 수 있는 “최근 구매 경험이 있는 회원님에게 재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가이드를 살펴보면서 함께 설정해 보세요!
 

✅ 먼저 쿠폰을 등록하세요!

오늘의 레시피에서는 쿠폰 복사형 CTA를 사용합니다. 미리 쿠폰을 등록해 주세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최근 30일 이내에 구매한 고객을 타게팅 하기 위해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포함 조건

  • 구매 >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 30 )일 이내
    오늘을 기준으로 30일 이내에 구매한 고객을 타게팅 합니다. 오늘의 기준은 매일 갱신됩니다.

  • 회원 > 회원등급 > 선택 (복수 선택 가능)
    특정한 회원등급의 고객을 타게팅 합니다. 
    *회원 DB를 연동해야 사용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 연동 가이드 읽기
    *회원등급이 연동되지 않았다면 해당 조건을 제외해도 괜찮습니다.


제외 조건 

  • 구매 >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 4 )일 이내
    최근 구매 고객은 이미 했던 구매를 취소하고 쿠폰을 받아 재구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4일 이내 구매한 고객은 타게팅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3. 인앱 메시지 유형과 CTA를 선택한 후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팝콘 쿠폰 복사형 사용


 

4. 오토메시지 내용을 작성합니다.  


 

5. (옵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내용에 개인화 변수를 추가하세요. 오토메시지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치환 값이란?

개인화 변수는 회원에게만 적용되며 비회원인 경우 대체값이 적용됩니다. 회원이라도 이름값이 없는 경우 미리 설정한 대체 문구가 노출됩니다.

  • 회원의 이름이 없는 경우 대체값 [회원]으로 문구 대체
    홍길동님 안녕하세요? → 회원님 안녕하세요?

  • 회원의 이름과 대체값이 모두 없는 경우 *대체값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 이름 란이 공백 처리됩니다. 홍길동님 안녕하세요? → 님 안녕하세요?


6. 추가된 개인화 변수를 확인한 뒤, 콜투액션 > 투 버튼 가로형을 선택합니다.

💡Tip! 투 버튼을 사용하면 쿠폰 코드 복사와 등록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7. 버튼 1에 내용과 설명을 입력하고 [찾기]를 통해 노출하고자 하는 쿠폰 코드를 추가하세요. 


 

8. 버튼 2에는 쿠폰 코드를 등록할 수 있는 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검수합니다.


 

9. (옵션)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적용하세요.


 

10. 오토메시지 노출 설정값을 지정하고 저장합니다.


 

11. 오토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합니다.


 

12. 인앱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메시지의 상태를 ON으로 변경하여 활성화하세요. 


 

이렇게 최근 30일 이내에 구매했던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는 오토메시지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만약 특정 상품을 30일 이내에 구매했던 사용자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고 싶다면 상품 조건을 추가하여 활용해 볼 수 있어요. 이프두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조건 조합이 가능하니 자유롭게 사용해 주세요😉


다음 포스팅

AND, OR, NOT으로 무한 조합이 가능한 고객 세분화!

세그먼트 더 알아볼까?

illustr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3e32301419d28361671e1e3 

마케팅자동화레시피활용사례구매율상승구매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