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전환율 상승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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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자동화(=전환율 상승 솔루션😋)
2019/ 12/ 05

 

 


🙋‍♀️💁‍♀️💁‍♂️🙋‍♂️ 

더 똑똑하고 더 간편한 마케팅 어디 없을까?  

마케팅 자동화로 전환율 상승을 이루세요.

  

이커머스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온라인 마켓에서도 고객을 머무르게 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더 스마트해진 고객들을 저격할 새롭고 똑똑한 마케팅이 필요하죠. 그래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오늘의 주제인 마케팅 오토메이션(Marketing Automation), 즉 마케팅 자동화입니다. 

 

 

● 마케팅 자동화 (Marketing Automation)


마케팅자동화란, 디지털마케팅 분야에서 새롭게 등장한 온사이트마케팅의 일종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마케팅을 자동화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푸시메시지나 할인쿠폰처럼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액션을 취함으로써 전환율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자동화는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즉, 고객DB와 고객의 액션 데이터가 결합되어야 자동화가 가능해져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고객은 회원가입을 귀찮아하기 때문..! 회원이어도 꼭 필요할 때가 아니면 로그인 조차 하지 않습니다. 그런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이프두 입니다😉 마케팅자동화 솔루션인 이프두는 고객정보가 없는 비회원 방문객에게도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마케팅 자동화의 과정

 마케팅자동화 과정은 두가지 주체로 나눠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직접 구매를 하는 고객(Customer)물건을 파는 셀러(Seller)의 입장입니다. 조금 더 쉽게 시나리오를 통해 고객에게 마케팅자동화가 어떻게 실현되는지 살펴볼까요?

 

 

고객의 마케팅 자동화 시나리오

💁‍♂️: A씨의 이야기



 


 

이 시나리오를 마케팅자동화 과정에 대입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해석:


[잠재적 고객] - [방문,유입] -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 노출] - [구매 갈등] - [구매 결정(전환)]


 잠재적 고객 ‘A’씨가 있습니다. 생수 라는 키워드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했습니다. 생수를 장바구니에 담았어요. 생수에 대한 구매의사 혹은 구매 관심이 있다는 것을 밝힌거죠. 고객이 구매 결정을 완성지으려는 찰나, 적절한 순간에 매력적인 혜택을 담은 마케팅 메시지가 등장했습니다. 

 

 보통, 쿠폰을 쓰지 않더라도 받아 두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A씨 역시 자연스레 쿠폰을 받는 랜딩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고민하게 되죠. ‘오늘만’이라는 한정적 혜택 덕분에 구매갈등은 빠르게 끝이 납니다. 결국 생수를 3세트나 구매하는 효율높은 구매 전환을 보였습니다. 기존 구매보다 효율이 약 2.7배 증가했죠? 

 



 


이 모든과정은 당연해보입니다. 하지만 사실 여러 마케팅이론들이 복합적으로 얽혀있죠. 마케팅자동화와 관련된 이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넛지 마케팅(Nudge Marketing)

● 소셜 프루프 (Social Proof)

● CTA (Call to Action) 






1)넛지 마케팅(Nudge Marketing)


 가판대에 관련 소소한 상품을 비치하면 구매확률이 증가합니다!


넛지란 ‘슬쩍 찌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갈등중인 고객의 옆구리를 쿡 찌르는 사소한 개입 입니다. 소비자에게 선택권과 자유의지는 남겨둔 채 아주 작은 유도만 하는거죠 👩‍🦰 오프라인에서는 상품의 배열이나 가판대에 배치된 사소한 상품들, 직원의 권유, 체험 등이 그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온라인에서는 푸시메시지, 배너, 쿠폰 지급, 기획전 등이 넛지마케팅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구매하면 무료배송 해준다고?’, ‘오늘밤 12시까지만 할인이라는데….’ 처럼 고객이 구매 결정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콕’ 찌르는 메시지를 적시에 노출하는 방식. 바로 넛지마케팅입니다. 

 

 

 

2)소셜 프루프(Social Proof)

 

실시간 구매정보 공유 사진출처: 아이디어스


‘당신이 보고 있는 이 객실을 3분전에 누군가가 예약했어요!’ 

내가 예약하려던 호텔은 왜 이렇게도 인기가 많을까요? 다른 사람이 구매의사를 보일 때, 괜히 불안하고 초조해집니다. 지금 예약하지 않으면 놓칠 것 같거든요. 소셜프루프는 이런 심리적인 상태에서 기인합니다. 다른사람이 구매하는 것을 보거나 소식을 들으면 나도 구매해야할 것 같은 심리 공감상태가 형성됩니다. 이는 경쟁심리 때문일 수도 있고 구매 욕구가 자극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둘 다일수도 있죠. 

 


 

 마케팅자동화 사례: 이프두의 소셜티커 예시_Type4

 


이프두의 소셜 티커는 이를 마케팅 자동화에 접목시켰습니다. 역시 사소한 넛지마케팅이죠. 하지만 심리전에 기반을 둔 마케팅이기 때문에 효과는 확연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조회하고 있거나 구매한 상품들에 자동으로 알림을 띄웁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구매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이끌어내죠.  소셜프루프를 활용한 이프두 소셜티커는 마케팅 자동화와 넛지마케팅의 복합 활용사례이기도 합니다.

 

 

3) CTA (Call to action)



 

 

<이프두 푸시노트 작성화면 예시_콜투액션>


CTA는 Call to action, 어딘가로 부르는 액션을 뜻합니다. 마케팅 자동화에서는 팝업 메시지에 많이 삽입합니다. 버튼, 이미지 등이 그 예시입니다. 콜투액션에서는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버튼 색상은 컬러풀하고, 배경 색상대비 눈에 잘 띄어 집중도를 높여야 합니다. 버튼 문구는 간결하지만 구체적인 혜택이 느껴져야합니다. 😎

 

 

🪂✈🚀🛸

마켓은 점차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마케팅자동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죠. 이 외에도 소개해드릴 마케팅 기법이 아주 많답니다. 다음 시간에 또 소개해드릴게요 🤴 

 

 

✍ 마케팅 자동화 활용법

1) 카카오모먼트 광고 분석방법!

2) 유튜브 채널구독 유도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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