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검색어를 보면 고객의 니즈가 보인다?👀 소비자를 꿰뚫어보는 로그분석 리포트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내부 검색어를 보면 고객의 니즈가 보인다?👀 소비자를 꿰뚫어보는 로그분석 리포트
2023/ 05/ 15

요즘 잘 나가는 브랜드의 특징이 뭔 줄 아세요?

바로 고객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잘 안다는 거예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관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고객 관찰을 위해 현장 관찰, 인터뷰,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 현장 관찰이 어렵고, 인터뷰나 설문조사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럴 땐 이프두 Analytics 데이터를 살펴보세요😉 이프두는 사이트 방문 고객의 행동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어 고객의 행동을 관찰하고 고객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내부 검색’‘내부검색 패턴’ 리포트를 참고해 볼 수 있는데요. 각 리포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객의 속마음을 꿰뚫어보는 ‘내부 검색’

내부 검색은 웹 사이트 내부에서 제공하는 검색 기능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내부 검색어 추이와 검색어 별 검색수, 점유율, 결과수(검색 결과로 노출되는 상품수), 구매수(검색 후 구매한 수) 등의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Analytics > 콘텐츠 > 내부검색


내부 검색어는 포괄적인 검색어를 사용하거나 브랜드명이 다수인 유입 검색어와는 달리 보다 구체적인 검색어가 사용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구체적인 관심 사항과 방문 목적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온 사이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반드시 주목해야 할 데이터 중 하나입니다. 



 

만약 검색어의 검색수는 높은데 결과수가 낮은 경우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또는 상품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다음의 방법을 통해 보완해 볼 수 있습니다.


  • 상품이 있는데 결과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
    내부 검색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고객들이 항상 올바른 철자와 맞춤법으로 검색하지는 않습니다. 흔히 하는 실수가 영문 자판으로 입력하는 경우인데요. “원피스"를 검색하려 했지만 “dnjsvltm” 처럼 검색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이런 경우라도 찰떡같이 “원피스" 검색 결과를 보여주면 UX를 개선하는 좋은 경험을 제공하겠죠?

    만약 빠른 시일 내 개선이 어려운 경우 이프두 오토메시지를 활용하여 해당 상품으로 연결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 설정 방법 읽기
     

  • 상품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
    키워드 검색의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고객들이 찾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아직 보유하지 않은 상품이라면 입고를 고려해 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내부 검색 데이터가 나오지 않아요!

내부 검색 분석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내부 검색 분석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분석됩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 설정 > 기본 분석 설정 > 분석 스크립트 > 내부검색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해 주세요. 



고객의 검색 여정 ‘내부 검색 패턴’ 

내부 검색어 리포트를 조회하실 땐 ‘내부 검색 패턴’도 함께 살펴주세요. 내부 검색 이용 패턴이란 고객이 사이트 내부에서 검색한 검색어 패턴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내부 검색어 및 검색 순서와 검색 결과 조회된 상품 개수가 표시됩니다. 


 

조회수(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횟수), 구매수(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후 구매한 수), 구매액(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후 발생한 매출액), 점유율(검색 패턴의 검색 점유율)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검색 패턴 데이터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검색되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문으로 검색했을 때 결과가 나오지 않아 재 검색한 경우

고객이 영문으로 검색했다가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아 한글로 재 검색한 경우입니다. 영문으로 검색하더라도 자동 변환되어 검색되도록 보완하거나, 이프두 마케팅 메시지를 설정하여 관련한 상품 페이지로 유도하는 팝업이 나올 수 있도록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키워드를 계속해서 검색하거나 구체적인 단어로 재 검색하는 경우

고객이 비슷한 키워드를 계속해서 검색하거나 더욱 구체적인 단어로 재 검색하고 있다는 것은 원하는 상품을 찾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여 재 검색하고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연관된 상품을 검색하는 경우

떡볶이 검색 후 어묵을 검색하거나, 파스타면 검색 후 토마토소스를 검색하는 등 1차 검색 후 이어서 검색하는 키워드는 연관 구매가 잘 일어나는 상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크로스 셀링을 시도해 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내부 검색 패턴 데이터가 나오지 않아요!

내부 검색 패턴 분석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내부 검색 분석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분석됩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 설정 > 기본 분석 설정 > 분석 스크립트 > 내부검색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해 주세요. 



지금까지 고객 니즈를 살펴보기 위한 내부 검색과 내부 검색 패턴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내부 검색 후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다음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

쇼핑몰 방문 고객이 내부 검색 후 구매한 상품은?

 illust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09a1c17fcf635d37358627e

내부검색내부검색패턴내부검색어검색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