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도 마케팅을 하나요?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박물관도 마케팅을 하나요?
2019/ 11/ 06

최근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여러 변화들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여가부분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집중하기 시작했죠. 여가생활이 주목 받게 되면서 사람들의 박물관 방문 수가 늘어났습니다. 오늘은 점차 여가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박물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 합니다.

사진출처 : @junnnny

 

왜 사람들은 박물관에서 시간 보내는 것을 선택했을까요? 시간을 내서 박물관에 방문하고, 큐레이터의 설명을 듣고, 작품 앞에서 한참을 서성이곤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박물관의 성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박물관은 공간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오브제로 꾸며진 공간은 그 자체가 정밀하게 큐레이션되어있습니다. 오브제가 전달할 의미, 공간의 이동 동선, 공간의 분위기, 온도, 색채 등 모든 것은 하나하나 전문적인 손길이 닿아있습니다. 그리고 그 손길들은 한데 모여 콘텐츠로서 관람객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박물관마케팅_대림미술관


즉, 박물관 자체가 "공간형 콘텐츠"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손쉽게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요즘은 박물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여러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박물관 마케팅_전시를 관람하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

사진출처 : @yenn1123 @junnnny

 

하지만 직접 박물관에 방문해서 유물을 보고 전시를 체험하는 것은 또 다른 경험을 선사하죠. 그래서 사람들은 정보와 배움의 현장인 박물관, 미술관에 방문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런 박물관들도 과연, 마케팅을 할까요?


요즘 인싸들의 핫플레이스_서소문 성지 역사박물관​(사진출처 : @junnnny)

 

대부분의 박물관은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영리적 사회적 기관으로 분류되죠. 하지만 비영리적이라고 해서 마케팅과 홍보를 진행하지 않는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한가람미술관_매그넘인 파리_사진출처 : @junnnny

 

국가의 자금으로 운영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방문객과 사이트 방문자 수 등 많은 성과들이 박물관 운영과 예산에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박물관들은 홍보대사를 위촉하고 도슨트를 기부받는 등 여러 활동들을 진행하며 화제성을 키워나갑니다. 지속적인 문화행사를 통해 방문객의 유입을 유도하는 것도 포함이죠!


국립중앙박물관_기획전_박물관마케팅_사진출처: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홈페이지

그와 더불어 박물관에서는 방문객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주변 단체, 군부대 등과 협약을 맺거나 흥미로운 기획 전시, 매력적인 굿즈 등을 마련하게 됩니다. 

국립한글박물관_한글놀이터 오늘의 박물관 마케팅 사례!

사진출처: 국립 한글박물관 공식 홈페이지

 

오늘 말씀드릴 국립 한글 박물관도 마찬가지죠.

국립 한글 박물관의 마케팅을 살펴볼까요?



국립 한글 박물관

01

채널 운영

국립한글박물관 페이스북_박물관 마케팅

사진출처:국립 한글박물관 페이스북

 

다른 박물관들과 마찬가지로 한글 박물관에서도 디지털마케팅을 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채널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박물관의 기획전이나 행사들을 알리고 있죠. 국립중앙박물관 같은 경우에는 기자단을 운영하며 이 채널들을 통해 행사 소식뿐만 아니라 문화재, 오브제 등 다양한 소식들을 전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을 좋아하시거나 꾸준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한글 박물관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박물관의 SNS 채널을 팔로우해보는 건 어떨까요?

 

 

02

한글날 행사

국립 한글 박물관은 '한글'이 중심 소재입니다. 그래서 한글날이 가장 중요한 연례행사라고 할 수 있죠.!  

 

박물관마케팅_국립한글박물관, 사진출처:국립한글박물관 공식 홈페이지


이번 2019년 한글날 진행된 축제의 이름은 "2019 가족 축제". 모토는 '가족과 함께'입니다. 무려 5일간 진행 했던 큰 행사인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2019 국립한글박물관_한글날 행사_예시1(사진출처: 국립 한글박물관 홈페이지)

주말인 토요일과 한글날인 수요일에 가장 많은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 주말에는 방문객의 유입이 증가할 것이고, 한글날은 한글박물관에게 의미있는 메인이 되는 날이기 때문이겠죠? 행사는 무료 영화 상영, 이벤트, 공연뿐만 아니라 한글과 관련된 체험존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03

기획전

기획전시_박물관마케팅_국립한글박물관(사진출처: 국립한글박물관 공식 홈페이지)


상설 전시 이외에도 일정 기간만 한정으로 전시하는 기획 전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란 우리가 언제 방문해도 항상 전시 중인, 기간이 비한정적인 전시를 말합니다. 박물관의 성향을 가장 기본적으로 보여주는 섹션이죠. 하지만 때로는 너무 고정적인지라 새로운 방문객을 유치하는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단점...

그래서 박물관들은 새로운 기획 전시 통해 활기와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곤 합니다.

전쟁기념관_기획전시_박물관마케팅

사진출처: 전쟁기념관 공식 홈페이지


한글박물관은 아니지만, 다른 예를 들어드리기 위해 전쟁기념관의 행사들을 데려왔어요. 자칫 정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전쟁기념관이지만, 인스타그래머블한 전시들을 많이 소개하고 있죠? 새로운 고객이 유입되면서 전쟁기념관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한글박물관의 기획전은 다양한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통 한, 두 달만 전시하는 타 박물관의 기획 전시들 보다 한글 박물관 기획전 전시 기간이 더 긴 편이에요. 시간을 가지고 방문하기에도 쉬울 것 같습니다 🤗

 

04

교육


박물관 마케팅_교육체험프로그램

사진출처:국립한글박물관 공식 홈페이지

 

박물관의 목적에는 '교육'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시 자체가 교육인 점도 있지만 직접적인 교육 활동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보다 많은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하지요! 주로 인근 학교들과 협약을 맺고 교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글박물관도 한글과 관련된 교육이나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 속초에 있는 박물관은 초등학교와 교류하며 북청 사자놀음, 전통 악기 연주 등 교육을 진행한 적 있었답니다~🙋‍♂️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지만, 이 자체가 마케팅이 되어 박물관의 인지도와 방문객 유입을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05

홍보대사 위촉

 

박물관마케팅_홍보대사 위촉_국립한글박물관 홍보대사 유해진(사진출처: 국립 한글 박물관)

 

사실 가장 강력한 마케팅은 유명 인사를 활용한 것입니다. 그래서 브랜드들에서는 브랜드 모델, 뮤즈 등을 위촉하죠. 박물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술의 전당 매그넘인 파리의 홍보대사가 김무열, 윤승아 부부인 것 알고 계시나요?

 

 국립 한글 박물관의 홍보대사는 배우 '유해진'입니다. 유명인을 활용하여 박물관 인지도와 인기도 높이기! 타 브랜드와 다르지 않죠? 요즘은 인플루언서들을 잡는 것이 브랜드들의 가장 큰 목표라고 하네요~! 

국립현대박물관_사진출처 : @junnnny


이처럼 박물관은 비 상업적 단체임에도 불구하고 홍보와 마케팅에 힘쓰고 있습니다.

마케팅이 기업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 새롭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