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UTM의 활용도를 높이는 타게팅 노하우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구글 UTM의 활용도를 높이는 타게팅 노하우
2022/ 10/ 13

외부 광고의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방문객이 어떤 광고를 클릭하여 우리 쇼핑몰을 많이 방문했고 전환까지 이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세팅해둔 채널별 캠페인이 많기 때문에 모든 방문을 분류하여 살펴보려면 구글 UTM 또는 이프두의 캠페인 코드와 같이 유입을 분류해 줄 수 있는 태그가 필요하고요. 


구글 UTM(Urchin Tracking Module) 태그는 캠페인 URL 뒤에 파라미터를 붙여 쉽게 유입 출처를 구분할 수 있도록 기능하는 일종의 유입 트래킹 태그입니다. UTM 태그를 통해 우리는 고객이 어떤 곳에서 어떤 캠페인을 통해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는지 유입을 분류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UTM 태그를 여기까지만 사용하는 것은 아쉽습니다. 더 사용성을 높여 타게팅에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프두에서는 UTM 태그를 타게팅 조건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UTM이 포함된 URL로 방문하는 사용자들을 타게팅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자동으로 노출하게 돼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타게팅을 시작해 보세요👩🏻‍🏫

 

 

구글 UTM 타게팅 방법

이프두에서 UTM 태그를 타게팅 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이미 유입된 이력이 있는 UTM 태그 목록에서 변수 값을 선택하거나, ②직접 UTM 태그 정보를 타게팅 조건에 입력하여 타게팅 조건으로 추가할 수 있어요. 



구글 UTM 선택하여 추가하기

1. 메뉴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 를 클릭하세요. 


 


2. 유입 > 구글 UTM (선택형) 조건을 추가합니다. 


 


3. 변수 값을 선택하여 우측 타겟 목록에 추가하세요.


 

💡 OR/AND 조건을 선택하여 적용하세요. 

  • OR 조합
    조건 A와 조건 B 중 하나만 만족해도 타게팅 합니다.
     

  • AND 조합
    조건 A와 조건 B 모두 만족하는 사용자만 타게팅 합니다. 

 

 

구글 UTM 입력하여 추가하기

1. 메뉴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 를 클릭하세요. 


 


2. 유입 > 구글 UTM (입력형) 조건을 추가합니다. 


 


3. 타게팅 하고자 하는 변수 값을 입력합니다. 

( , ) 쉼표를 이용하여 다수의 변수 값을 추가하세요!


💡 OR/AND 조건을 선택하여 적용하세요. 

  • OR 조합
    조건 A와 조건 B 중 하나만 만족해도 타게팅 합니다.
     

  • AND 조합
    조건 A와 조건 B 모두 만족하는 사용자만 타게팅 합니다. 



UTM을 타게팅 조건으로 이용하실 때에는 유의하셔야 할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방문객이 방문을 시작하는 시작 페이지(세션의 시작페이지)에 구글 UTM 파라미터가 포함되어 있어야 타게팅 대상자로 인정된다는 것인데요. 첫 페이지가 아닌 쇼핑몰 내 페이지와 페이지 간 이동 중 또는 세션의 중간에 UTM 파라미터가 붙으면 타겟팅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은 어떨까요?


1. UTM 태그가 붙은 광고 소재를 클릭하여 방문한 뒤 페이지를 둘러보고 있는 경우

페이지뷰 조건을 함께 사용한 경우 타게팅 대상에 포함됩니다. 지정한 UTM으로 유입되었고 지정한 페이지 뷰 이상으로 페이지를 조회하고 있을 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2. UTM이 적용된 내부 소재를 클릭하여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

타겟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방문자에 대한 UTM 조건 판단은 외부에서 유입된 첫 랜딩 페이지에서 이루어집니다. 사이트 내부에서 이동 중일 때 내부 소재에 적용한 UTM 태그를 클릭하여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 경우에는 타게팅 대상이 아닙니다. 



UTM은 사이트 내부가 아닌 외부 소재에 적용하는 태그입니다. 내부 소재에 적용해도 분석 및 타게팅이 되지 않아요😅 그렇다면 사이트 내부 이벤트 소재 분석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새로운 서비스를 찾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이프두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거든요. 내부 소재를 분석하고자 하는 회원님께서는 이프두의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기능을 이용해 분석을 시작해 주세요. →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글 읽기 



다른 타게팅 방법도 알아보세요!


 

구글UTMUTMUTM타게팅UTM타겟팅UTM태그이런 메시지 어때요?세그먼트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