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태그로 원하는 상품만 타게팅 해 볼까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상품 태그로 원하는 상품만 타게팅 해 볼까
2022/ 09/ 27

구매/조회 데이터로 상품을 자동 분류하거나 카테고리별, 상황별로 상품을 모아보고 타게팅 할 수 있다면 얼마나 간편할까요? 이프두에는 원하는 상품만 특정 태그로 분류하여 타게팅 할 수 있는 ‘상품 태그’ 기능이 있습니다. 설정 방법을 함께 알아봐요! 

  • 카테고리별 태그 분류 예시: #가방, #Women

  • 상황별 태그 분류 예시: #배송지연, #당일배송

 

상품 태그

상품 태그란 특정 상품을 구분하는 가상의 키워드입니다. 상품에 태그를 지정하고 타겟 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상품 태그를 세그먼트 조건으로 지정하면 태그가 적용된 상품을 조회하고 있을 때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태그 등록 방법 *자동/수동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동 태그

이프두 시스템에서 조회수, 구매수, 구매율, 매출액을 기반으로​ 각 상품에 태그를 자동 지정합니다. 최근 7일간의 상품 정보를 분석하여 매일 1회(익일 오전) 태그가 업데이트 됩니다. *매일 분석된 데이터로 태그를 자동 지정하므로 각 상품의 태그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기본 제공 태그
    구매수 TOP 100, 구매율 TOP 100, 조회수 TOP 100, 매출액 TOP 100


  • 사용자 설정 가능 태그
    조회수 탑 10, 구매율 0.1% 이하, 구매수 상위 10% 등 순위 및 비율(%)을 지정하여 자동으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수동 태그
사용자가 직접 상품을 선택한 후 태그를 입력하거나 CSV 파일로 대량 등록합니다. 태그는 입력 즉시 상품에 저장되며 입력된 태그는 별도로 삭제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유지됩니다. 


 

  • 설정 가능한 태그
    #떨이상품 , #신상 , #세트상품 , #카테고리 정보 , #당일배송 , #이벤트 상품 등




 




상품 태그 타게팅 방법

상품 태그를 활용해서 마케팅 조건을 만들어 볼까요? 지정한 상품 태그와 일치하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조회하는 고객에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1.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2. [상품 > 상품 태그]에서 타게팅하고자 하는 상품 태그를 추가하고 목적에 맞는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 상품 태그 추가 시, OR과 AND 조건의 차이점은?


 

OR 조건을 사용하면 추가한 태그 중 하나라도 부착된 상품을 조회했을 때 타게팅 대상에 포함됩니다. AND 조건을 사용하면 해당 태그가 모두 부착된 상품을 조회했을 때에만 타게팅 대상에 포함됩니다.



 

OR 조건으로 #시계 or #귀걸이 태그를 추가한 경우

쇼핑몰 방문자가 시계 혹은 귀걸이 태그가 부착된 상품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조회하고 있을 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AND 조건으로 #세일상품 AND #당일배송 태그를 추가한 경우

쇼핑몰 방문자가 세일상품과 당일배송 태그가 모두 부착된 상품을 보고 있을 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활용 사례: 당일 배송상품 알리기 

#당일배송 태그가 붙은 상품을 조회하고 있으면 알림 팝업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1.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2. 상품 > 상품 태그 > 당일배송 태그를 추가합니다.


 


3.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하세요.


 


4. 메시지 내용을 작성한 뒤, 노출 설정을 마무리하고 저장합니다. 


 


이제 태그가 붙은 상품을 조회하고 있을 때 오토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상품 태그를 활용한 온사이트 마케팅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른 세그먼트 조건과 조합하여 타겟 조건으로 활용하면 더욱 유용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다양하게 활용해 주세요!😄

이어서 볼만한 추천 포스팅 

⚙️ 상품 자동태그 설정 방법

✏️ 상품 수동태그 설정 방법

 

상품태그상품타게팅상품데이터부가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