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쿠폰 발급 자동화 (Mars ver.)
마케팅 자동화 - IFDO > 오토메시지 작성법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쿠폰 발급 자동화 (Mars ver.)
2022/ 08/ 02

고도몰을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오토메시지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쿠폰이 발급될 수 있도록 쿠폰 발급을 자동화해 보세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쿠폰 자동 발급 메시지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먼저 확인해 주세요! 

고도몰 쇼핑몰 관리자 > 프로모션 > 쿠폰 기본설정에서 쿠폰 사용 설정이 [사용함]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쿠폰 발급 함수 복사하기

1. 고도몰 로그인 > 프로모션 > 쿠폰 관리 > 쿠폰 등록으로 이동하세요.  


 

2. 쿠폰 유형 - 상품적용 쿠폰, 발급 방식 - 회원 다운로드를 설정하고 쿠폰을 발급합니다. *기타 나머지 속성값은 자유롭게 지정해 주세요.


 

💡 Tip! 현재 고도몰에서는 상품 적용 쿠폰만 회원다운로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회원이 쿠폰을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꼭! ‘상품 적용 쿠폰’으로 발급해 주세요.  

 

3. 쿠폰 리스트에서 쿠폰 발급방식 > 복사를 클릭하여 자바스크립트 함수와 쿠폰 코드가 적용된 코드를 복사하세요. ex) javascript:couponLinkDown('23'); 


 

이프두에서 쿠폰 자동 발급 메시지 만들기

인앱 메시지 콜투액션에 복사한 링크(ex) javascript:couponLinkDown('23');)를 적용하면 방문자가 메시지를 클릭했을 때 쿠폰이 자동으로 발급됩니다. 그러나 고도몰 정책에 따라 로그인한 회원에게만 쿠폰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는 쿠폰을 바로 발급받을 수 없어요.

고도몰 구조상 비로그인 사용자가 오토메시지를 클릭하면 로그인을 요청하는 얼럿창이 뜨고 [확인] 버튼을 눌러도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거든요. 만약 사용자가 직접 로그인 페이지에서 로그인을 완료하더라도 쿠폰은 자동으로 발급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쿠폰을 받기 위해 로그인/회원가입한 고객의 입장에서는 매우 난감하겠죠? 로그인한 회원에게 쿠폰을 발급하는 데는 이상이 없지만 비로그인 사용자와 비회원에게 쿠폰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다행히 이 부분은 비로그인 사용자용 메시지를 하나 더 만들어 고객을 로그인으로 유도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로그인에서 로그인으로 상태가 변하면 쿠폰을 즉시 발급할 수 있으니까요. 비로그인 사용자용 메시지를 하나 더 설정했을 때 쿠폰 발급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로그인 사용자 쿠폰 발급 시나리오

 


이렇게 하면 비로그인 사용자에게도 쿠폰 전달이 가능합니다🎉 이제 메시지를 작성해 볼 건데요. 오늘 필요한 메시지는 ①로그인 회원용, ②비로그인 사용자용으로 총 2개입니다.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작성해 볼까요?


필요한 메시지


 


1. 로그인 회원용 메시지 만들기 

1)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세그먼트를 지정합니다. *로그인 회원을 타게팅 하기 위해 로그인 조건을 추가합니다. 다른 조건은 자유롭게 추가하여 이용해 주세요. 


 

  •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함
    로그인한 회원을 타게팅 합니다. 

 

3) 인앱 메시지 중, 사용하고자 하는 유형을 선택하세요. *쿠폰박스의 쿠폰 복사형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4) 메시지의 내용을 작성한 뒤, 콜투액션 자바스크립트란에 자바스크립트 함수와 쿠폰 코드를 입력하세요. 


 

5) 노출에 대한 설정을 완료한 뒤 메시지를 저장합니다. 


 

6) 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MY 디자인에 저장을 체크한 뒤 완료합니다. 


 

💡Tip! MY 디자인에 저장 옵션을 체크하면 다음 오토메시지 작성 시 동일한 디자인을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비로그인 사용자용 메시지 만들기 

비로그인 사용자를 로그인/회원가입 페이지로 유도하는 메시지입니다.


1)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세그먼트를 지정합니다. *비로그인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해 로그인 조건을 추가합니다. 다른 조건은 자유롭게 추가하여 이용해 주세요. 

 

  •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안함
    로그인하지 않은 회원을 타게팅 합니다. 

 

3) MY 디자인을 클릭합니다.


 

4) 로그인 회원용 메시지 작성 시 ‘MY 디자인에 저장’한 디자인을 선택하고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Tip! 메시지의 유형을 선택하면 원하는 메시지를 더욱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5) 콜투액션 > 링크 버튼을 클릭하세요. 


 

6) 다운로드URL에 로그인(회원가입) 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검수한 뒤 저장합니다. 


 

2개의 메시지를 모두 설정하셨나요? 작성을 완료한 메시지는 활성화하는 즉시 실행되어 조건에 맞는 방문자들에게 쿠폰을 전달합니다. 오늘의 가이드를 활용하여 친구톡 방문자들에게 시크릿 쿠폰을 전달해 볼 수 있는데요. 다음의 포스팅들을 참고해 보세요😊

 

1. (사전 설정) 카카오 친구톡을 캠페인으로 등록하기

2. 친구톡 캠페인 유입자에게 시크릿 쿠폰 전달하기

 

Q. 자주 묻는 질문 

상세페이지에 쿠폰이 노출돼요. 노출되지 않도록 처리할 수 있을까요ㅠㅠ?


A. 가능합니다. 다음의 절차에 따라 진행해 주세요.


고도몰 관리자 메인 페이지 > 상품 메뉴로 이동합니다.


상품 노출형태 관리 > 상품상세 노출항목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노출항목에서 '쿠폰받기'를 클릭한 뒤 -를 클릭하여 제거해 주세요.


저장합니다. 


⚠️ 상품상세 노출항목은 공통으로 관리됩니다. 고도몰 정책에 따라 특정 쿠폰만 노출을 제외하거나 특정 상세페이지에서만 노출을 제외할 수는 없습니다. 


고도몰 기능과 관련된 문의는 고도몰 홈페이지 내 1:1 문의를 활용해 주세요🙂


최근 업데이트: 2024-01-25 (자주 묻는 질문 추가)

 

쿠폰발급쿠폰자동발급고도몰고도몰쿠폰쿠폰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