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URL 타게팅 최종 정리본.text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오토메시지 작성법
페이지 URL 타게팅 최종 정리본.text
2022/ 05/ 03

시작 페이지(입력형)와

현재 보는 페이지 세그먼트를 이용해 보셨나요? 

 

이 세그먼트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페이지 정보 입력이 필요합니다. 일치, 포함, 시작, 끝 조건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페이지 URL을 입력하는 방법

빈칸은 페이지 URL을 입력하는 란입니다. 타게팅 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URL에서 도메인을 제외한 부분을 입력해야 합니다. 

 


 

가장 많이 하시는 실수는 URL 란에 http:// 나 https:// 를 포함한 도메인 전체를 입력하는 것인데요. 기존의 도메인은 이미 이프두에 정보가 등록되어 있으므로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도메인은 제외하고 /(슬래시)를 포함한 뒷부분만 입력해 주세요. 만약 여러 페이지를 입력하고자 한다면 ,(콤마)로 구분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조건 상세 보기

 

1. __ 과 일치하는 페이지URL

 

일치하는 페이지URL 조건은 정확한 URL 값이 있을 때 사용을 추천합니다. 입력한 URL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URL을 가진 페이지가 타게팅 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일치하는 URL에 /shop/list.php?cate=1 을 입력했을 때 https://www.ifdomall.com/shop/list.php?cate=1 은 타겟에 해당되지만, https://www.ifdomall.com/shop/list.php?cate=1&utm_source=google 은 입력한 URL과 일치하지 않으므로 타겟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사용해 보세요!

장바구니 페이지를 보고 있는 고객에게 깜짝 쿠폰을 발급하여 구매로 유도합니다. 단,  최근 7일 이내 구매자는 제외합니다.


  • 페이지 URL 예시
    https://ifdomall.co.kr/order/basket.html 인 경우 


  • 포함 조건
    컨텐츠 > 현재 보는 페이지 - /order/basket.html 와 일치하는 페이지URL


  • 제외 조건
    구매 > 최근 구매일 - 오늘기준7일이내


  • 메시지 예시 팝콘 쿠폰 다운로드형


 

2. __ 을 포함하는 모든 페이지URL

 

포함하는 페이지URL 조건은 입력한 URL을 포함하는 모든 URL을 타게팅 합니다. 일치하는 조건보다 훨씬 타겟 범위가 넓고 유연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건인데요. 


일치, 시작, 끝 조건을 이용했을 경우 방문자가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캠페인 파라미터를 달고 유입됐을 때 지정한 URL 옵션과 달라 타게팅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포함하는 모든 페이지URL 옵션을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해요😊  



 

예를 들어 모든 상품 상세 페이지를 타게팅하고자 [현재 보는 페이지 - /product/detail.html?product_no= 가 포함된 URL]조건을 추가한다면?

 

https://ifdomall.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33 과 https://ifdomall.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12&utm_source=google&utm_medium=cpc 모두 타겟에 해당됩니다. 

 

이렇게 사용해 보세요!

2개 이상의 utm 소스를 타게팅 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이 조건을 따로 추가하여 and 조건으로 연결해 볼 수 있습니다. 


  • 페이지 URL 예시
    https://ifdomall.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08&utm_source=google&utm_medium=ad


  • 포함 조건
    구글 UTM(선택형) - utm_source=google
    시작 페이지(입력형) - utm_medium=ad 를 포함하는 모든 페이지URL *방문을 시작하는 페이지에 UTM소스가 포함된 경우 타게팅 대상으로 인정합니다. 


  • 메시지 예시 라운드 플로팅 링크형

*다른 기획전 소식을 알리거나, 이벤트 소식을 노출하거나,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를 띄우는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여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__ 으로 시작되는 페이지URL

 

시작되는 페이지URL이란 유입 도메인 뒤의 URL이 입력한 URL로 시작할 때 타게팅 하는 조건입니다. URL이 일정하게 변화할 때 사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상품 카테고리 페이지가 /goods/goods_list.php?category=001, /goods/goods_list.php?category=002 처럼 변하는 경우에 사용하기 좋겠죠? 



 


이렇게 사용해 보세요!
평소 구매를 해왔지만 최근 구매가 없는 회원(갈림길 고객)이 상품 카테고리 페이지를 둘러보고 있을 때 기획전 소식을 전달해 재구매로 이끌어 볼 수 있습니다. 


  • 페이지 URL 예시
    https://ifdomall.co.kr/goods/goods_list.php?category=001 인 경우 


  • 포함 조건
    RFM - 갈림길 고객

현재 보는 페이지 - /goods/goods_list.php?category 로 시작되는 페이지URL *모든 카테고리 페이지를 타게팅 했다고 해서 카테고리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노출되는 것은 아니에요. 메시지는 세션 당 한 번만 노출되기 때문에 이미 노출된 메시지는 다음 방문*에서 다시 노출됩니다😉 *노출 빈도 설정(방문마다, 일 1회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메시지 예시 푸시노트 이미지형


 

4. __ 으로 끝나는 페이지URL

 

끝나는 페이지URL은 유입 도메인 끝부분이 입력한 URL과 동일할 때 타게팅 하는 조건입니다. 정확하게 URL 끝나는 부분이 일치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어떠한 경로로 유입되더라도 변하지 않는 페이지 URL이 있을 때 사용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사용해 보세요!
유튜브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고객을 사이트로 유입시키기 위해 유튜브 게시물 혹은 댓글로 이벤트 링크를 공유하시겠죠?🙂

 

이때 링크가 https://www.ifdomall.com/event.php?event/youtube_202205라면, 해당 링크를 클릭하고 유입된 사용자에게 쿠폰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포함 조건
    시작 페이지 - ?event/youtube_202205 로 끝나는 페이지URL


  • 메시지 예시 쿠폰박스 쿠폰다운로드형


 

[참고] *이용하시는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카페24, 고도몰 등) 정책에 따라 비회원에게는 쿠폰 발급이 불가합니다. 클릭한 후 회원가입을 하더라도 쿠폰이 자동으로 발급되지 않고요. 


따라서 예시와 같은 메시지를 작성하신다면 쿠폰을 클릭한 비회원이 회원가입을 완료했을 때 쿠폰이 발급되도록 메시지를 하나 더 설정해야 해요. 카페24 가이드 , 고도몰 가이드를 참고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페이지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건이 다양하지만 이프두 팀에서는 ‘포함하는’ 조건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세그먼트를 작성하시는데 오늘의 가이드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조건은 어때요?

 

페이지타게팅url타게팅url타겟팅세그먼트타겟팅타게팅세그먼트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