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방문과 재방문으로 알아보는 ‘쇼핑몰 유형 테스트’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로그분석
첫방문과 재방문으로 알아보는 ‘쇼핑몰 유형 테스트’
2022/ 02/ 18

우리 쇼핑몰의 방문 트래픽을 기준으로 현 상황을 진단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를 준비했어요. 로그분석 데이터를 확인하시고 우리 쇼핑몰의 방문 현황에 맞는 해설을 찾아 읽어 보세요🙂 데이터 기간을 6개월 이상으로 설정해서 전체적인 추이 데이터로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이프두 Mars 버전에서 첫방문과 재방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Mars ver. > Analytics > 트래픽 > 첫방문vs재방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① 매출길만 걸을게요 ‘탄탄대로 형’ 

첫방문과 재방문 모두 증가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 축하합니다! 쇼핑몰이 성장하여 전체 방문자 수가 증가했어요. 앞으로 매출길만 열릴 것 같은 탄탄대로 형이네요. 

 


 

첫방문이 증가했다는 것은 신규 유입이 순조로이 진행 중에 있다는 것이고, 재방문이 증가했다는 것은 기존 고객을 포함해 신규 방문한 방문객들이 계속해서 쇼핑몰을 다시 찾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긍정적인 상태이니 이대로만 쭉~! 유지해 주세요.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방문자 수를 더 높여봐도 좋은 시기입니다😊

 

💡 TIP

방문자들이 증가하고 있을 때 다양한 마케팅 장치를 쇼핑몰 곳곳에 배치하세요. 소셜티커, 연관 상품 추천, 추천 상품 팝업 등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를 활용하면  방문 당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을 증가시켜 마케팅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② 다시 와야 할 텐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형’

첫방문은 증가, 재방문은 감소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검색광고와 다양한 유입 출처의 활성화로 인해 신규 유입이 증가하고 있어요. 하지만 재방문으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첫방문에서 재방문으로 연결시키는 연결고리가 약한 상태인 것 같네요. 광고비를 아무리 많이 써도 그만큼 광고 성과가 나오지 않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형이에요. 



 

이런 데이터 추이는 초기 쇼핑몰이거나 광고를 많이 집행하고 있는 쇼핑몰에서 일시적으로 보이는 데이터일 수 있습니다.


재방문으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시장 경쟁이 너무 치열하거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태일 수 있어요🤔 UI/내비게이션이 불편하거나 상품(콘텐츠)의 품질이 문제로 고객 경험이 좋지 않은 것일 수도 있고요. 



 

특히 상품 품질의 경우 재구매율과 직결되므로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시로 상품의 리뷰를 살펴보거나 설문조사의 결과를 확인하셔야 해요. 원인을 꼼꼼히 체크하여 첫방문이 재방문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잡는다면 분명 재방문이 증가하는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예요✨



③ 보면 볼수록 진국 ‘알고 보니 진짜 맛집 형’

첫방문은 감소, 재방문은 증가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제공하고 있는 상품과 콘텐츠에 경쟁력이 있네요. 재방문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긍정적입니다. 알면 알수록 진국인 진짜 맛집 형이죠. 단골들은 모두 이 쇼핑몰이 전반적으로 훌륭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제대로 홍보가 되지 않아 새로운 고객들이 방문하지 못하고 있어요. 이럴 땐 SEO 최적화, 검색광고, SNS 마케팅 등 다양한 유입 출처 확대와 신규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신규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세요!

  



④ 특효약이 필요한 ‘총체적 쇠약 상태 형’

첫방문과 재방문 모두 감소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마케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거나 사이트 내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안타깝게도 총체적인 쇠약 상태..라고 볼 수 있죠. 이런 상태가 장기적으로 이어지면 안 되겠죠? 이 경우에는 사이트 정비 없이 마케팅을 지속해도 효과가 크지 않기에 내부적인 개선이 우선이에요🛠



 

경쟁력 있는 콘텐츠 또는 상품의 확보, 랜딩 페이지 최적화와 웹 사이트 리뉴얼 등 사이트 코어를 먼저 튼튼하게 하신 후, 신규 유입을 위한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사이트 개선과 변화가 있어야 방문 수도 다시 오르기 시작할 거예요. 


오늘 테스트에서 긍정적이지 않은 유형이 도출되었다 해도 낙담하실 필요 없어요.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개선해나가려는 과정이 더 중요하니까요. 열심히 노력해서 신규 방문과 재방문 모두 증가하는 구조를 만들어내 봐요😁! 



📘✨ 방문객을 붙잡는 효과 만점 레시피 추천


 

첫방문vs재방문첫방문재방문애널리틱스쇼핑몰분석방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