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필수라는 회원 등급 마케팅, 이프두로 1000% 활용하기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로그분석
요즘 필수라는 회원 등급 마케팅, 이프두로 1000% 활용하기
2022/ 01/ 26

요즘 대부분 쇼핑몰에서는 신규 회원가입 고객에게 회원가입 축하 적립금을 지급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어요. 회원 등급이 올라갈수록 추가 할인, 마일리지 추가 적립, 등급 쿠폰 등 알찬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요.

 

고객 관리를 통해 고객에게는 만족도를 높이고 더불어 매출도 함께 올리기 위해 회원 등급 제도를 운영하고 계시는데요. 회원 등급과 고객의 데이터를 조합해서 정밀하게 온 사이트 마케팅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프두에서 회원 등급 제도를 10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클릭 한 번으로 완성하는

회원 등급 타게팅

 

회원 등급은 이미 구매 활동 및 매출 데이터를 통해 세분화된 그룹입니다. 따라서 결제 금액, 구매 횟수 등을 하나하나 세그먼트 하는 것보다 미리 구분된 회원 등급을 선택하여 세그먼트 하는 것이 단계가 훨씬 단축되죠. 이프두 세그먼트 [회원]에서 클릭 한 번으로 회원 등급을 타게팅 할 수 있어요! 

 


 

회원 등급 세그먼트를 위해 쇼핑몰과 이프두의 데이터 연동이 필요합니다. 미리 연동해두는 것 잊지 마세요!

 

 

세그먼트 조건 조합으로

정밀한 핀셋 마케팅

 

회원 등급에 다른 조건을 조합하면 어떨까요? 이프두는 자유로운 세그먼트 조건 조합이 가능하니까요😉 예를 들어 신규 회원가입 후 아직 구매가 없는 회원을 타게팅 하기 위해서는 새내기 회원 + 누적 구매수(0건 이하) 조건을 사용할 수 있어요.

 


 

여기에 더 확장해서 방문 횟수 3회 이상, 평균 페이지뷰 4 이상처럼 회원의 행동 조건을 추가하면 신규 회원가입 후 구매는 없지만 잠재력 있는 회원을 선별할 수도 있고요. 회원 등급과 다른 조건을 함께 사용하면 정밀한 핀셋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세그먼트를 많이 추가할수록 고객의 폭이 좁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세그먼트 추가 시 예상 모수가 너무 적지는 않은지 확인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상 모수를 확인하는 방법

 

 

소식 알림부터 💌 구매 넛지까지

효과 만점 ‘마케팅 메시지’

 

소비자는 1%의 할인에도 민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회원 등급 제도는 구매에 대한 확실한 동기를 부여하고 있죠. 증가하는 할인율, 확대되는 적립금 혜택처럼 승급 시 얻어지는 추가 혜택은 소비자에게 있어 놓치고 싶지 않은 기회거든요. 

 


 

다만 이 혜택들에 대해 알려주지 않으면 고객들이 모르고 지나칠 확률이 높습니다. 이 점에 집중하여 알림 메시지를 설정해 보세요! 등급 쿠폰을 발행했다는 소식을 전하거나 예상 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메시지를 노출하는 거죠. 다음 등급까지 머지않은 고객이라면 승급을 향한 동기를 구매까지 연결 지을 수 있습니다😄

 

 

회원 등급별 구매 데이터, 이미 준비 완료!

회원 속성별 구매 분석 애널리틱스

 

고객이 그룹으로 분류되었다는 것은 그룹의 공통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용이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고객별 등급 데이터는 어디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이프두와 운영 중인 쇼핑몰 데이터를 연동하셨다면, 애널리틱스 리포트 [회원 > 회원 속성 별 구매 분석]에서 회원 등급별 구매 분석 데이터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등급에서 구매가 많이 발생했는지 구매 현황을 파악해 보세요. 유독 구매율이 떨어지는 등급에게는 응급 처방이 필요하겠죠?🚑


*회원 속성별 구매 분석 리포트에서는 회원 등급뿐만 아니라 연동된 다른 회원 속성(ex - 성별, 연령, 이메일 수신 동의 등)으로도 구매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회원 등급 마케팅을 통해 고객은 본인의 회원 등급에 걸맞은 할인 혜택을 얻고, 브랜드는 보다 안정적인 구매율을 보장받게 됩니다. 서로 윈윈하는 구조죠🥰 많은 쇼핑몰에서 회원등급제를 시행하고 계시는 만큼, 그 점을 마케팅 자동화에도 확실히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읽으면 좋은 글

 


 

 

회원등급회원 등급회원마케팅회원 등급 마케팅회원등급 타게팅회원속성별구매분석애널리틱스세그먼트 더 알아보기이런 메시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