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마케팅] 애국마케팅 List 5, 지금 바로 알아보자!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광복절 마케팅] 애국마케팅 List 5, 지금 바로 알아보자!
2019/ 09/ 01

국 마케팅 열풍과 함께 한 지난 8월을 되돌아보며,

 

8월. 굉장히 뜨거웠던 한 달이었습니다. 상하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과 한일 경제 전쟁의 여파가 강력했죠. 역사에 대한 제고와 일본 불매 운동을 실행하게 되면서 한국에서는 '애국'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많이 각광 받았습니다. (ex) 애국 마케팅,YES KOREA

 

사진출처: 빅데이터 키워드 검색 서비스 블랙키위

광복절이 다가오는 7월부터 '애국마케팅' 키워드의 검색량이 치솟았습니다. 최근 1개월간의 애국 마케팅 검색량 수치를 분석해보면, 광복절 마케팅보다 애국마케팅이 현저히 높은 검색량을 기록합니다. 광복절, 추석, 설날 모두 따로 키워드를 겨냥하는 다른 연도와는 달리 올해의 애국 마케팅은 광복절 기간만 노린 마케팅이 아닙니다. 보다 기적인 마케팅 방향성을 띠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애국관련 키워드를 달면 유입과 참여율이 높아지다 보니 각 기업이나 업체에서는 '애국'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마케팅과 신상품 출시에 힘썼습니다. 이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말이죠!

핫한 키워드인 '애국,애국마케팅'을 통한 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 상승효과화제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기 때문에 더 각광받았습니다. 그래서인지 내용도 혜택도 더 다양해지고 있는 애국마케팅은 이 전년도 애국마케팅들과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더 다양하고 더 뜻깊은 애국마케팅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복절이 지난 지금도 애국 마케팅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지만 지난 8월 15일 광복절에는 특별 기념 이벤트들도 많이 등장했습니다.

 

사진출처: CU공식 인스타그램
(왼) CU이벤트 공고 이미지 (오)이벤트 참여 사진

  

애국마케팅의 사례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몇 가지를 먼저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8월 15일 광복절을 맞아 빙수 전문점인 설빙에서는 광복절 태극기 게양 이벤트를 통해 모바일 쿠폰 15,000원을 지급했습니다. CU에서는 #독립_다시새기다 라는 슬로건과 함께 독립의 의미를 다시 새길 수 있는 편의점 지점들을 공개했죠. 그리고 CU 점포 내의 포토카드를 발견해 인증샷을 찍으면 추첨을 통해 대한 독립 굿즈를 보내주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위의 사진이 그 이벤트에 참여한 인증샷 사진들입니다. 애국마케팅의 열기를 알 수 있듯 많은 분들이 참여하셨습니다.

 

이처럼 뜨거웠던

그리고 아직도 열기 가득한

애국마케팅.


어떤 곳에서 어떻게 진행했는지

광복절 애국마케팅 사례를 통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1) 모나미 FX153 광복절 기념 패키지



사진출처: 모나미 공식 홈페이지 보도자료

 

다들 모나미 가지고 계시죠? 모나미는 국민 볼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모르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죠. 모두의 필통에 하나씩 꼭 들어있는 기본 볼펜. 아! 모르시는 분들도 많지만 네임펜이나 컴퓨터용 사인펜도 모나미 제품이랍니다! 그래도 역시 시그니처는 흰색 볼펜대에 검은색이 표기된 오리지널 볼펜인데...

이 볼펜이 너무 강력한 기본 아이템이다 보니 신조어도 생겼던 거 기억하세요? 봄이나 가을이면 보이는 '모나미 룩'. 흰 셔츠에 검정 슬랙스를 입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이렇게 신조어에도 사용될 정도로 인지도가 탄탄한 모나미에서 광복절을 맞아 한정 에디션을 공개했었습니다.


 사진출처: 모나미 공식 인스타그램


74번째 광복절을 맞이해 역사를 기억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태극기를 연상시킬 수 있는 흑, 청, 적색 잉크 색상을 사용하고 패키지에 태극무늬를 이용한 것이 눈에 띕니다. 모나미의 애국마케팅에 대해 사람들은 "의미 있는 패키지 멋집니다!", "믿고 쓰는 국산 모나미 필기구", "거창하지 않더라도 작은 볼펜에 광복의 의미를 새겨서 지닌다면 언제고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2) 대한맥주집 8·15 광복절 이벤트




사진출처: 대한맥주집 공식 홈페이지


애국마케팅의 두 번째 사례는 대한맥주집입니다. 대한맥주집은 아직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따끈따끈한 치킨 브랜드입니다. 🤗 치킨의 민족이라 할 수 있는 대한민국 국민을 잘 겨냥했죠? 대한맥주집이라니 애국심이 한가득 느껴지는 브랜드 네이밍입니다.

이 브랜드는 대한맥주집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특별한 브랜드 슬로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한국의 정서를 남아낸 특별한 브랜드인데요! 가마솥을 이용해 치킨을 조리하고 한국식 인테리어를 사용하고 있죠.

 

 

사진출처: 대한맥주집 공식 홈페이지

 

애국심 가득한 브랜드답게 사회 공헌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바로 '독도 후원'인데요! 브랜드 분위기에 활동들까지 일관성 있고 뜻깊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정말 잘 성정하고 있는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애국마케팅이겠죠?

 

 

 


사진출처: 대한맥주집 공식 홈페이지

 

 

다른 애국 마케팅들도 진행하고 있는데 오늘 소개해드릴 대한 맥주집의 애국마케팅은 8·15 광복절 이벤트입니다😊​ 대한맥주집에서는 광복절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머그컵을 자체 제작했습니다. ​나랏말싸미 듕귁에달아 라는 문구. 한글을 쓰는 사람이면 모두가 알고 있는 이 문구와 태극문양이 어우러져 광복절에도 잘 어울립니다. 애국의 느낌이 물씬 풍기죠?

8월 14일부터 진행한 이 애국마케팅 이벤트는 치킨 한 마리당 한 개씩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한정수량인데 혹시 받은 분 계시나요? (저는 못 받았어요.. IF두무룩...)

 

대한맥주집은 이 외에도 꾸준히 애국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크게 삼일절과 광복절마다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현재 대한맥주집은 성신여대점, 대전 관저점, 파주 야당점, 광주 신창점, 대학로점, 홍대점, 남양주 호평점, 순천 조례점, 광양 중마점, 울산 천곡점, 울산 일산점, 제주 서귀포점, 순천 오천점, 포항 두호점, 포항 효자점 총 9개의 점포를 운영 중에 있다고 합니다.

대한 사람!

대한맥주집!

같은 한국인으로서 응원하고 싶은 브랜드네요.

 

 

 

 

(3) TOP TEN 8·15 캠페인 티셔츠

 

사진출처: 탑텐 공식 홈페이지

 

다음 애국마케팅 사례는 탑텐입니다. 지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티셔츠의 완판 신화 주인공이죠. 최근 일본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유니클로 구매자들이 국내 패션 브랜드 탑텐으로 많이 이동했습니다. 그래서 탑텐은 현재 한국 기업인 데다가 애국마케팅까지 펼치고 있어 애국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더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인기쟁이 탑텐이 이번에 시작한 새 프로젝트는 'REMEMBER 1945' 광복절 티셔츠! 7월에 1차로 광복절 티셔츠를 출시했지만 그 반응이 뜨거워 2차 론칭된 상태입니다.

 

 


사진출처: 탑텐 공식 홈페이지

 

마침 공식 홈페이지에 상품 GIF가 올라와 있는데요! 스틸 컷 이미지를 사용하는 기존 형식보다 GIF가 더 생동감이 느껴집니다. 기념일에만 입고 옷장에 넣어두지 않도록 국기를 아이콘화했는데, 혹시 발견하셨나요? 애국마케팅을 준비하는 쇼핑몰/패션 브랜드라면 이런 점을 눈여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큼직한 국기만 사용하던 이전의 모습과는 달리 요즘엔 국기, 무궁화, 독도, 날짜 등을 활용한 예쁜 디자인이 정말 많으니까요!

 


사진출처: 탑텐 공식 홈페이지

 

티셔츠의 종류도 여러 가지입니다. 1945년을 나타낸 숫자가 가슴 중앙에 크게 박힌 것. 아이콘처럼 왼쪽 가슴에 숫자가 박힌 타입 등 소비자의 세세한 취향을 고려한 상품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상품의 상세페이지는 더 특별합니다.


 


사진출처: 탑텐 공식 홈페이지

 

상세페이지에 김구 선생의 백범 일지 문구를 인용한 것이 눈에 띄는데요. 광복절과 애국 키워드 둘 다 겨냥할 수 있는 디자인이죠. 광복절 애국마케팅, 정말 잘 들어맞지 않나요? 이 외에도 리멤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3·1 티셔츠들이 판매되었는데 지금은 모두 품절 상태입니다. 다음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할지 기대되시죠?

 

 

 

(4) 아디다스 태극문양 운동화

(1988 서울 올림픽 30주년 기념 출시 상품)



사진출처: 아디다스 공식 홈페이지

 

유명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 역시 애국 마케팅에 동참했습니다. 1988 서울 올림픽과 태극기에서 영감을 받은 울트라 부스트 1988 서울 에디션을 재출시했는데요. 8월 15일 기념 국내에서 단독으로 재출시되었다고 합니다.


신발을 보면 정중앙에 태극문양이 새겨져있고 한 짝은 파란색, 다른 한 짝은 빨간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디다스의 상징인 3개의 줄은 건곤감리를 상징하듯 검은색으로 표현되었죠. 디자인 하나하나에도 정성이 들어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탑텐 공식 홈페이지


애국마케팅으로 별도의 이벤트를 기획하기보다는 상품 자체로 마케팅과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했다고 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재출시라는 이벤트와 애국마케팅이라는 마케팅 두 개의 분야를 동시에 공략한 거죠. 상품 판매가는 249,000원으로 "한국을 기념하는 모델이라서 구매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울트라부스트는 좋은 신발인데 거기에 의미를 더한 에디션이라 마음에 듭니다"라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5) K2 스테디셀러 헤비다운 '코볼트'(독도 에디션)



사진출처: k2 공식 홈페이지


드디어 마지막 사례인 K2입니다. K2가 진행하고 있는 애국마케팅은 광복절을 겨냥한 건 아닙니다. 하지만 관련이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 마케팅 역시 애국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이번 애국마케팅의 제목은 '코볼트 독도 에디션'으로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기념해서 출시된 한정판입니다. 딱 1,025장만 출시되었다고 하니 더 특별해 보이죠? 사실 2018년도에도 진행되었던 에디션이라고 합니다. 😉

 


사진출처: 탑텐 공식 홈페이지


눈치채셨듯 사실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 기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애국 혹은 기념일과 관련된 상품을 출시하죠. K2 역시 이 패딩을 출시한 것처럼요. 그래도 특별하게 리미티드 독도 와펜을 옷에 장착해서 차별화를 노렸죠. 독도의 위도, 경도를 프린팅 한 것도 새로운 아이디어입니다. 만약 이번 독도의 날에만 초점을 맞춰 상품이 출시된 거라면 브랜드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K2는 이번 한정판뿐만 아니라 독도 티셔츠, 3·1절 100주년 기념 티셔츠와 자켓, 백두대간 플러스 자켓, 백두산 자켓 등 다수의 애국 상품라인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더 든든한 고객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고 생각됩니다.

 

 

이 외에도 정말 많은 곳에서 애국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일각에서는 너무 과도한 물타기 애국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많았는데요.


지만 각기 형태나 방법은 달라도 모두 진심으로 국가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출발된 애국 마케팅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 다만 역사에 대한 인식, 나라에 대한 사랑과 같은 이 열기들이 계속해서 유지되고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애국마케팅을 다룬 이번 편, 어떠셨나요? IFDO에서는 서비스 활용방법 소개뿐만 아니라 이프두의 관점으로 바라본 마케팅 전략과 트렌드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