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온라인 광고 용어: 직접 전환, 간접 전환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로그분석
필수 온라인 광고 용어: 직접 전환, 간접 전환
2022/ 01/ 11

 


 

회원가입 완료, 구매 완료처럼 방문객들이 사이트가 원하는 목표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우리는 ‘전환(Conversion)’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전환의 상승은 모든 마케팅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이죠. 



 

그런데 광고 보고서에서 전환 성과를 확인하니 낯선 단어가 눈에 띕니다. 전환이 ‘직접 전환’ ‘간접 전환’으로 나눠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직접 전환과 간접 전환은 어떤 전환을 의미하는 걸까요?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로 알아보는 직접, 간접 전환

 

 

 

*간접 전환 측정(인정) 기간을 3일로 선택한 경우

 

1. 직접 전환

직접 전환이란 광고를 클릭하고 유입된 방문객이 *세션 내에 전환 페이지(구매 완료, 회원가입 완료 등)에 도달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시의 경우 세션 내에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에 도달했으므로 직접 전환으로 집계돼요. *세션은 마지막으로 이동한 페이지에서 30분간 유지됩니다. 세션 개념 알아보기 >> 클릭 

 

 

2. 간접 전환

간접 전환이란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한 세션에서 전환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전환 인정 기간 내에 전환이 발생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시의 경우 광고를 통한 방문 세션은 종료되었지만 간접 전환 인정 기간(*3일) 내에 구매를 완료하여 간접 전환으로 집계됩니다. 

*간접 전환 인정 기간은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간접 전환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프두에서 선택 가능한 간접 전환 기간 : 1일, 2일, 3일, 5일, 7일, 10일, 15일, 20일, 30일)



이렇게 직접 전환과 간접 전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궁금증이 생기실 것 같아요. 왜 전환을 직접 전환과 간접 전환으로 나눠서 분석해야 하는 걸까요? 

 

 

🔎 상품 관여도와 전환의 관계

일반적으로 가격이 낮거나 중요도가 높지 않은 저관여 상품(식품, 의류 등)은 비교적 쉽게 결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중요도가 높은 고관여 상품(명품, 가전제품, B2B 서비스 등)은 충분히 고민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고요. 

 

그래서 방문 세션 내에 구매가 일어나기 쉬운 저관여 상품은 직접 전환의 비율이 높은 반면 구매 결정까지 시일이 소요되는 고관여 상품은 간접 전환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매체나 광고 대행사에서는 간접 전환 지표를 최대한 길게 늘려서 전환을 측정하기를 원합니다. 그래야 광고 효과가 좋게 보이니까요. 하지만 광고주의 서비스 또는 판매 상품의 특성을 고려해서 적절한 간접 전환 기간을 설정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 이렇게 상품의 관여도와 전환의 관계를 짚어보았습니다. 이제는 직접 데이터를 살펴볼 차례인데요. 자세히 알아볼까요?

 

 

검색광고 전환 분석


 

검색광고 전환 분석은 전환(Conversion)을 기준으로 검색광고의 효율을 분석 리포트입니다. 검색광고 매체별 직접 전환, 간접 전환, 직간접 합계 데이터를 제공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되었고요. 네이버, 다음의 추적URL을 활성화하면 데이터가 자동으로 실시간 분석됩니다. 

 

*검색광고 상품명 앞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전환이 발생한 검색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간접 전환 분석 동일)


 

 

검색광고 간접 전환 분석


 

검색광고 간접 전환 분석 리포트에서는 간접 전환을 기준으로 검색광고의 효과를 분석합니다. 검색광고 매체별 유입수, 유입 점유율뿐만 아니라 직접 전환수, 직접 전환율, 간접 전환수, 간접 전환율, 직접+간접 전환수와 직접+간접 전환율도 함께 제공하므로 전환 데이터를 상세하게 파악하기 좋습니다. 

 

 

캠페인 전환 분석


 

캠페인 전환 분석은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포함된 URL을 클릭하고 유입한 방문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집행 중인 외부 광고의 랜딩 URL(클릭 URL)에 이프두 추적 코드*를 붙이면 자동으로 실시간 분석됩니다. 직접 전환, 간접 전환, 직간접 합계를 기준으로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코드 설정]에서 캠페인 추적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간접 전환 분석


 

캠펜인 간접 전환 분석은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포함된 URL을 클릭하고 유입한 방문의 전환을 상세히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유입 데이터와 자세한 전환 데이터 - 직접 전환수, 직접 전환율, 간접 전환수, 간접 전환율, 직접+간접 전환수, 직접+간접 전환율-를 제공합니다. 

*캠페인 명 앞의 을 클릭하면 상세 광고 채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전환 분석 동일)



이프두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오늘 소개해 드린 리포트는 모두 무료로 조회하실 수 있어요😉 위에서 언급한 캠페인 분석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캠페인 설정 방법’ 포스팅을 추천합니다! 

 


 

 

직접전환간접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