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델루나, 장만월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80만명?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호텔 델루나, 장만월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80만명?
2019/ 09/ 25



"SNS 봤어?"


"왜?"


"만월이 포스팅 올렸어 대박 오늘 나올 모습인가 봐"

"만월이 인스타?"




사진출처: TVN 공식 홈페이지 호텔델루나

 

최근 방영 중인 드라마 호텔 델루나. 제목이 곧 드라마 속 호텔의 이름으로 죽은 사람들을 위한 호텔입니다. 저승에 가기 전에 못 했던 것들을 하면서 한도 풀고 저승 가기 전에 쉬었다 가는 곳이죠.

 



사진출처: TVN 공식 홈페이지 호텔델루나

 어떻게 저승 가기 전 한을 어떻게 푸는지 궁금하시다면, 

공식 홈페이지 [숙박 명부>힐링 처방]을 통해 확인 가능!

http://program.tving.com/tvn/hoteldelluna/15/Board/View

그런데 이곳에 아버지와 호텔 사장 간의 인연으로 인해 꼼짝없이 호텔 지배인으로 일하게 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구찬성(여진구 분)인데요. 귀신을 무서워함에도 불구하고 호텔에 묶여버렸습니다! 그럼 여기서 잠깐, 호텔델루나의 사장은 누구일까요?



사진출처: TVN 공식 홈페이지 호텔델루나

 

네 맞습니다. 최근 SNS에서 가장 핫한 장만월(이지은 분)입니다. 마고신(이승과 저승을 오가며 인간의 생사고락을 관장하는 신)에게 벌을 받고 있어 아직 저승에 이르지 못한 귀신입니다. 아름답고 또 아름다운 모습 속에는 약 천 삼백살이라는 나이가 숨겨져있죠. 그래서인지 말투는 약간 할머니 같습니다.

 

흥얼거리기는 기본. 구수한 말투는 덤!

"읎어", "호랭이 무늬로다가 촤악~양복 한 벌~", "김준현이가", "느히 하바드에서 그렇게 가르치디!?"와 같은 대사들은 너무 구수해서 많은 짤방을 만들었죠. 최근에는 조랭이떡국 애드리브가 유행을 타면서 애드리브 센스까지 있다는 호평도 듣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네이버 TV TVN 공식 영상 캡처화면

 아직 못 보신 분들을 위한 관련 영상 첨부! https://tv.naver.com/v/9575798

(이 외에도 조랭이떡국을 검색하면 여러 영상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드라마, 매력도 팬도 많은데 어느새 SNS 인스타그램까지 장악해버렸습니다. 극 중 주인공인 장만월 사장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무려 80만명!

 


사진출처: 장만월 인스타그램(@fullmoon.long)


극 중에서 장만월(이지은 분)은 계속 SNS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맛집에 가서 사진을 찍는다던가, 극중 대사들로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나 만워리랑 SNS 팔로우했는데?" - 산체스

라는 대사에서 알 수 있죠. 구찬성(여진구 분)의 친구인 산체스(조현철 분)와 SNS 친구를 맺는다던가 하는 모습을 지속해서 노출시킵니다. 이 행동들은 시청자로 하여금 드라마에서도 배역이 SNS를 하고 있다는 것을 상상하게 합니다.




사진출처: 장만월 인스타그램(@fullmoon.long)

 

 

그리고 마침내 그 상상 속 SNS를 현실화 시킨 것이 지금 설명드릴 장만월 인스타그램입니다. 아이디는 @fullmoon.long 만월.장을 의역한 뉘앙스를 가득 풍깁니다. 정말 있는 계정이냐고요? 지금 당장 인스타그램 검색창에 검색해보세요!

 


 

 인스타그램에서 찾을 수 있는 

호텔델루나 장만월사장의 인스타그램 !!

 

 

놀랍게도 진짜 존재하는 계정입니다. 심지어 이 계정, 극 중 만월이와 빼닮았습니다. 어르신스러운 말투는 기본 탑재. 장만월이의 셀카도 가득합니다.

 

보통 홍보 계정이라고 하면 드라마 사진만 가득한 계정을 상상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무엇을 상상하시던 호텔델루나의 인스타그램에서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실 거예요. 정말 호텔델루나의 장만월사장(일명 장사장)이 운영하는 느낌이 물씬 풍기니까요! 

 

그래서일까요, 이 드라마와 SNS 모두가 더 사랑받는 건?

 

 


 

사진출처: 장만월 인스타그램(@fullmoon.long)

 워낙 핫하기 때문에 TVN 티비엔 공식 계정이 댓글을 달고 갈 정도...

"하아 이렇게 한 수 배우고 갑니다(몇 년째 39만인 티비엔이가... 티무룩)"

 

 

그 누구도 시도하지 못했던 이런 드라마 마케팅

SNS로 이루어내기까지 어떤 노하우들이 있었을까요?



01

캐릭터 듬뿍 담긴  SNS 계정

 

 



사진출처: 호텔델루나 인스타그램

(@an_old_manager_moon,@the_god_of_death_moon,@jihyunjoong_moon, @kimyuna_delluna,@sky_bar_bartender_sunbi_kim,@the_best_gaegsiljang_choi,@mago.god)


호텔델루나 인스타그램은 캐릭터의 성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장만월 사장의 인스타그램에는 장 사장의 말투, 습관이 모두 담겨있어 정말 장만월이라는 사람이 현실에 살아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합니다. 장만월사장의 인스타그램이 인기를 얻으면서 배역들의 인스타그램도 속속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물론 프로필 사진은 누구나 알기 쉽게 극 중 배우의 모습이며 말투나 아이디도 모두 그와 연관되어 만들어져있다는 게 핵심 포인트!​ 배역을 맡고 계신 배우님들이 개설한 오피셜 계정은 아니지만 시청자들이 직접 계정을 만들 만큼 팬덤이 두터워진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계정 정보는 맨 아래에!)

 

 

02

캐릭터 간의 재치 있는 소통

 




사진출처: 장만월 인스타그램(@fullmoon.long)

게시글(왼쪽)에 대해 달린 배역 댓글들 (우측)


장만월사장의 인스타그램에 게시물이 업로드될 때마다 각 배역의 분위기, 말투에 맞춰진 댓글들이 달리고 있습니다. 댓글의 문체가 배역의 말투를 쏙 빼닮은 게 마치 역할놀이 같으면서도 실제 드라마 밖에서도 배역들이 살아있을법한 느낌을 줍니다. 호텔델루나를 보신 분들이라면 배역의 말투가 댓글에 고스란히 나타나있어 반가우실 겁니다!

 

본래는 호텔델루나 장만월 사장의 인스타그램에는 장사장의 게시물만 있었다면, 다양한 사람들의 참여로 인해 그 묘미가 2배 늘어났고 인기도 더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죠. 이 역시 소통·참여형 마케팅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

 

 

03

빛의 업로드 속도

(feat. 스포 허용)

 



사진출처: 장만월 인스타그램(@fullmoon.long)


"토요일 밤이니까 9시부턴 장사 접고 티비나 봐야지 채널은 3번 tvn"

"금요일이네 주말 오기만 해보라지 이번 주는 사진 총알 두둑히 준비해 놨으니까"

 

 

드라마를 본 사람들이 아직 보지 못한 사람에게 이야기하면 스포지만,

극 중 주인공이 이야기한다면?

 

스포도 허용됩니다. (장사장님이라면... 인정..) 스포일러가 아니라 다음 이야기 예고같이 느껴지거든요! 드라마 정보와 스포일러를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난 SNS. 시청 일이 다가올 때 그리고 시청일 당일마다 인스타그램이 업로드됩니다. 시청 일이 채 오기도 전엔 올라온 SNS를 보며 이번 주 정규방송은 정말 빼놓고 보면 안 될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분명 내용은 드라마를 홍보하고 있는데... 배역이 직접 말하니 홍보 같지 않고 재밌기만 합니다. 그리고 올라온 사진의 배경과 분위기를 통해 이번 화에서 방송될 내용을 예측해볼 수도 있죠!

 

 

04

비하인드스토리



사진출처: 호텔델루나 장만월인스타그램 (@fullmoon.long)


사실 드라마가 종방하고 나서 그 다음 주에 비하인드스토리를 방영하는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드라마가 끝난 뒤, 다음 주에 방송되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챙겨보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까요? 뜨거웠던 열기는 금세 식고 시청자들은 빠르게 다른 드라마로 갈아타고 맙니다. 이 부분을 겨냥해서 호텔델루나는 매 회마다 비하인드 스토리를 재치 있는 설명과 함께 업로드합니다.

 

잠깐 극 중에서도 호텔이 이사 갔을 때, 호텔델루나 장만월사장의 인스타그램 프로필 설명에는 텔델루나 휴업 중이라는 문구가 있었죠. 그런데 지금 주인공이 저승 가는 길인 삼도천에서 돌아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출장 중/잠시 자리 비웁니다^^ 라는 센스 있는 서비스 설명을 제공하고 있어요. 호텔 프론트맨인 막내 현중이가 계정을 관리하고 있다는 설정은 덤!

 

 



사진출처: 호텔델루나 장만월인스타그램 (@fullmoon.long)


마지막으로 호텔델루나는 주로 그 화에서 화제가 되었던 배우나 소재를 이용해 게시글을 업로드하면서 관심을 극대화합니다. 그래서 어느새 드라마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장사장의 인스타그램을 확인하고 있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흐뭇)

 

 

 

70만을 넘은지 얼마 안 돼서 금방 80만 팔로워를 넘겨버린 장사장의 SNS 계정. 90만 팔로워를 눈앞에 두면서 드라마 역시 마지막 방영을 앞두고 있습니다. 총 16부작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다소 아쉬움이 남는데요.

 

판타지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을 잘 반영했으며 이제까지의 드라마들보다 더 소통과 참여에 열려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나오는 드라마들도 이런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게 될까요?

 

궁금해지는 하루입니다 🥰



 

TMI 호텔델루나 인스타그램 계정 아이디 정리 ▼

@fullmoon.long 호텔델루나 장만월 사장

@an_old_manager_moon 호텔델루나 노 지배인

@the_god_of_death_moon 호텔델루나 사신

@jihyunjoong_moon 호텔델루나 막내 프런트맨 지현중

@kimyuna_delluna 호텔델루나 인턴 김유나

@sky_bar_bartender_sunbi_kim 호텔델루나 스카이바 바텐더 김선비

@the_best_gaegsiljang_choi 호텔델루나 객실장 최서희

@mago.god 마고신

@pizzaprince_sanchez 산체스 (두 개의 계정이 있지만 팔로우가 더 높은 계정)

 

여기서 없는 계정, 찾으셨나요?

바로 구찬성(여진구 분)입니다. 배우분이 직접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댓글을 달고 계시기 때문에 따로 만들어진 계정은 없습니다. (여진구님 - @yeojin9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