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태그와 고객 태그, 본격 비교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상품 태그와 고객 태그, 본격 비교
2021/ 10/ 22

 


여러분은 어떤 경우 태그를 활용하시나요?

 

콘텐츠에 짧은 표식을 남겨두어 분류를 용이하게 하는 태그. 덕분에 쉽고 빠르게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태그를 쇼핑몰 운영에도 적용해 본다면 어떨까요. 상품이나 고객님에게 표시를 남겨둔다면 운영이 더 편리해지지 않을까요?  


이프두에서는 태그를 고객과 상품에게 부착하여 데이터를 모아보거나 타게팅 할 수 있어요. 더 자세한 기능 설명과 사용 방법을 알아볼까요?😄



 

태그, 고객을 더 편하게 구분하세요! 

태그는 고객에게 짧은 정보(ex: 페이스북 유입, 기업고객 등)를 부착하여 편리하게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타게팅을 통해 자동으로 부착하거나 수기로 입력하여 태그를 추가할 수 있어요. 이렇게 부착된 태그는 타게팅 세그먼트로 활용할 수 있고요😊 

 

태그 부착 방법 ① 자동 태그 추가 

어떤 고객에게 태그를 남기고 싶은가요? 태그를 부착하고자 하는 대상을 고려하여 타게팅 조건을 설정한 뒤, 오토 메시지 타입으로는 [태그 저장]을 선택합니다.


 


고객에게 부착하고자 하는 태그의 내용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태그 저장을 위한 설정이 완료됩니다. 


 

작성을 완료한 시점부터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방문하면 자동으로 태그가 부착됩니다. 부착된 태그는 다시 리타게팅에 활용할 수 있어요😎  >> 태그 저장 방법 상세 보기

 

태그 부착 방법 ② 수기 태그 입력

고객에게 그때그때 태그를 추가하고 싶으신가요? Live와 라이브 채팅 상담에서 태그명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Live에서 실시간으로 고객 정보를 살펴보다가 태그를 입력할 수 있어요.


 


✌🏻 고객과 라이브 채팅 상담을 진행하면서 수기로 태그를 부착할 수 있어요.

 


활용 - 태그 리타게팅

[Message > 직접 작성하기 > 사용자 정의 > 태그]에서 리타게팅할 태그를 선택하세요. 조합하고자 하는 다른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하면 리타게팅 메시지가 완성됩니다😄  


 

*Live에서도 태그 세그먼트를 추가하여 타게팅이 가능합니다. 다만 Live로 작성한 메시지는 이후 조건 수정이 어려워요. 따라서 자유로운 조건 수정을 원하신다면 [Message > 직접 작성하기]에서 메시지를 작성해 주세요. 


*태그를 제외 조건으로 추가하면 태그가 부착된 고객들에게는 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상품 태그, 상품을 더 쉽게 파악하세요!

상품 태그는 상품에 태그(#조회수TOP100, #인기상품)를 붙이고 더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조회수TOP100 등의 태그를 클릭하고 상품을 간편하게 모아보세요👀 태그는 자동 혹은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으며 역시 리타게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태그 부착 방법 ① 자동 태그 추가

자동 태그는 설정한 조건(조회수, 구매율 등)에 맞는 상품들에게 자동으로 태그를 부착하는 기능입니다. 태그 저장은 매일 자동화되어 조건 설정 후 익일 오전에 일괄로 추가돼요. 설정은 [Connect > 상품태그 > 상품 태그 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태그 부착 방법 ② 수동 태그 추가

수동 태그는 직접 추가하는 태그를 의미합니다. [Connect > 상품 태그 > 상품조회]에서 원하는 상품을 클릭하고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대량의 상품에 태그를 수동으로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상품 태그 추가] 옆쪽의  [CSV로 상품 태그 추가]버튼을 클릭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태그 활용 - 상품 타게팅

상품 태그를 타게팅 조건으로 활용해 보세요! [Message > 직접 작성하기 > 상품 > 상품 태그]조건에서 타게팅하고자 하는 태그를 선택하고 메시지를 작성하세요. 태그가 부착된 상품을 조회하고 있을 때 지정한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 설정법 더 자세히 읽기



 

현재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태그 기능은 모두 타게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구매율이 부진한 상품이 있다면? 

조회수는 높지만 구매수가 낮은 상품들에게만 태그를 붙이고 타게팅하는 <구매율 낮은 상품 심폐소생 레시피>를 활용해 보세요. 고객이 태그가 부착된 상품을 조회하고 있을 때 메시지가 나타나 구매로 이끌게 될 거예요. 할인 쿠폰을 발급하셔도 좋고, 위의 예시처럼 상품의 리뷰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는 태그는 매출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상품태그고객태그태그태그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