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요일에만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을까요?
마케팅 자동화 - IFDO > 오토메시지 작성법
특정 요일에만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을까요?
2021/ 10/ 13

특정 요일에만 메시지를 노출하고 싶을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메시지 작성 단계에서 세그먼트 조건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방문 요일’ 세그먼트를 추가하면 해당 요일에 방문하는 고객만 메시지를 보여줄 수 있거든요. 두 번째 방법은 메시지 작성 완료 후 상세 설정 단계에서 메시지 노출 요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설정 방법은 다르지만 원하는 요일에 메시지를 노출한다는 점은 같습니다. 따라서 방문 요일 세그먼트 추가와 메시지 노출 요일 설정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하셔도 괜찮아요. 아래 설정 방법을 읽어보신 후, 더 쉬운 방법을 선택해 사용해 보세요🙂

 

방법 ① 세그먼트 조건으로 지정하기

방문 요일 세그먼트는 LIVE에서 선택하여 타게팅 하거나 [Message > 직접 작성하기] 에서 추가할 수 있어요. 


  • Live > 트래픽 > 방문 요일 > (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중 선택)


 


  • Message > 직접 작성하기 > 방문 > 방문 요일 > (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중 선택)


 

TIP !  예상 모수를 통해 지난 7일 방문객 중, 해당 요일에 방문한 사용자는 얼마나 있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예시의 경우 지난 7일간 방문객 중 금, 토요일에 방문한 사용자는 약 24%(263명)이 있었어요!


 

방법 ② 메시지 상세 설정에서 적용하기

메시지 상세 설정 (오토 메시지 설정)은 메시지 작성을 완료한 후, 노출에 관한 상세 조건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하단의 노출 요일에서 체크한 요일에만 메시지가 노출돼요. 이 외에도 실행 빈도나 노출 기간 등을 설정하여 메시지 노출 조건을 더 정교하게 구성할 수 있어요. 


 



요일을 활용한 메시지 작성 방법


① 요일 별 할인

요일마다 할인 품목이 바뀌는 곳이라면 이번 세그먼트를 활용하기에 최적입니다. 푸드 커머스를 예로 들어 볼까요? 


 

월요일에는 디저트, 화요일에는 신선 식품이 할인되는 푸드 커머스라면 위와 같이 세그먼트 요일을 지정하고 월요일에는 디저트 모아보기 팝업을, 화요일에는 신선 식품 모아보기 팝업을 노출할 수 있어요. 


 



② 주말 쇼핑 치얼업! 쿠폰 

금, 토요일은 다른 날과 비교하여 구매율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문을 해도 빠른 시일 내 배송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결제 없이 떠나버리곤 하죠. 


 


이럴 땐 금, 토요일을 타게팅하고 구매를 치얼업! 할 수 있는 주말 전용 쿠폰을 발행하는 건 어떨까요? 쿠폰을 발행하지 않더라도 ‘오늘 주문하면 월요일에 출고된다’라는 넛지 팝업도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이외에도 ‘요일’ 노출은 요긴하게 사용될 거예요. 현재는 주말 쿠폰을 발행할 때 많이 활용하시고 있어요. 


 

실제로 종합 커머스 S에서 금, 토, 일 방문자를 대상으로 주말 쿠폰을 발행하고 약 23%의 메시지 클릭률과 45% 이상의 전환율을 달성한 적 있는데요. 전주 주말과 비교하면 메시지를 집행한 주말의 총매출이 약 20%p 정도 올라 2천만 원 이상의 매출을 이끌어냈어요!
 

유독 구매율이 떨어지는 주말. 우리 사이트에 알맞은 요일별 타게팅으로 매출 증가를 위한 부스터를 달아주는 건 어떨까요?🚀🔥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주말 타게팅을 위한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요일 설정 Q&A

 

Q. 방문 요일을 세그먼트로 선택하고 메시지를 작성했는데, 메시지 상세 설정 시 또 노출 요일을 선택해야 하나요? 

 

A: 아니요 꼭 필요한 과정은 아닙니다. 메시지 노출 대상은 세그먼트 타게팅 조건에 따라 우선 필터링 됩니다. 따라서 세그먼트에서 방문 요일을 선택하셨다면 메시지 작성 완료 단계에서 방문 요일을 한 번 더 설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메시지상세설정노출요일방문요일요일타겟팅요일타게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