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모바일 데이터를 비교하는 방법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PC/모바일 데이터를 비교하는 방법
2021/ 09/ 28

 

 

Quiz! 이프두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어떤 디바이스의 분석 데이터일까요? PC? 아니면 모바일~?


 

둘 다 땡!  정답은 ‘모든 디바이스’입니다😜 이프두 애널리틱스에서는 방문객의 디바이스 별로 로그분석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① 애널리틱스 상단 탭

애널리틱스 리포트 상단에서 [전체],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 [PC 웹] 중 조회하고자 하는 디바이스를 선택하세요. 선택한 디바이스의 데이터만 별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는 모든 디바이스들의 분석 데이터입니다.
*상단 탭에서 디바이스를 선택하면 Analytics 다른 메뉴를 확인할 때도 선택한 디바이스 상태로 유지됩니다.


 

 

② 라이브에서 디바이스 세그먼트 선택

최근 7일간 PC / 모바일 중 어떤 디바이스를 통한 방문이 많았을까요? Live에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예상 모수’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예상 모수란 과거의 데이터로, 최근 7일간의 방문자 중에서 선택한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얼마나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음의 방법에 따라 기기별 예상 모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7일간 PC로 방문한 고객 확인하기
Live > 사용 환경 > 기기 구분 > ( PC 웹 ) 조건을 클릭하여 추가 > 예상 모수 보기 클릭


 


최근 7일간 모바일로 방문한 고객 확인하기
Live > 사용 환경 > 기기 구분 > (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 ) 조건을 클릭하여 추가 > 예상 모수 보기 클릭


 

예시를 중심으로 살펴봤을 때 최근 7일간 PC 방문자가 70%, 모바일 방문자가 30%로 해당 사이트는 PC를 통한 방문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세그먼트 조건에 포함되는 방문객들의 24시간 데이터가 궁금하시다면 Live Report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ive Report 더 알아보기


 

 

응용 - 회원가입률 비교

회원가입률은 어떤 디바이스가 더 높게 나타났을까요? 회원가입수 현황은 ‘일별 가입/해지 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기별 데이터는 ①의 탭 변경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nalytics > 회원 > 일별 가입/해지 > [PC 웹] / [모바일 웹] / [하이브리드 앱]


 

 

응용 - 구매율 비교

디바이스가 구매율에 영향을 미칠까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일별 구매’ 리포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기기별 데이터는 ①의 탭 변경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nalytics > 구매 > 일별 구매 > [모바일 웹] / [하이브리드 앱] / [PC 웹]



 

 

응용 -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고객 (5만원 이상)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고객은 어떤 디바이스에서 가장 많을까요? Live 메뉴에서 [최근 장바구니 금액]과 [기기 구분] 데이터를 조합하고 예상 모수를 확인하세요. 


  • PC 웹으로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사용자 조건
    [커머스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0,000원 이상] + [기기 구분 > PC 웹]

  • 모바일 웹으로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사용자 조건
    [커머스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0,000원 이상] + [기기 구분 > 모바일 웹]

  • 하이브리드 앱으로 장바구니에 5만원 이상 담고 있는 사용자 조건
    [커머스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0,000원 이상] + [기기 구분 > 하이브리드 앱]


 

*최근 장바구니 금액 조건은 동일하므로 세그먼트를 초기화하지 않고  기기 구분만 수정하면 더 수월하게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최근 7일 동안의 모수를 비교해 보면 PC 웹 (1,153) < 모바일 웹 (5,001) < 하이브리드 앱 (7,260) 순서대로 조건에 해당하는 방문자의 규모가 늘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PC와 모바일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쯤에서 ‘PC와 모바일 현황은 파악할 수 있게 되었는데… 각 고객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없을까?’ 하는 분들을 위해 다음 포스팅을 추천드려요. <PC/모바일 애널리틱스>에서 더 상세한 기기별 사용자의 방문 데이터, 구매 데이터 확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표기: 표지 @Giphy 

 

PC. 모바일데이터애널리틱스데이터비교기기디바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