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쇼핑몰의 디바이스별 방문객 성향은?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우리 쇼핑몰의 디바이스별 방문객 성향은?
2021/ 09/ 17

 


모바일로 쇼핑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어요. 이전에도 모바일 쇼핑자들이 많았지만 최근 증가세가 더 뚜렷합니다. 통계청의 온라인쇼핑동향조사(2021.05)에 따르면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전년 대비 31.6% 상승하여 그 규모가 11조 4,346억원에 달해요.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비중은 71.2%나 되고요.

 

그렇다면

  • 우리 쇼핑몰은 모바일 쇼핑 비중이 얼마나 높게 나타날까요?

  • 모바일 쇼핑에서 웹/앱 중 어떤 쇼핑의 비중이 높을까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로 위 질문의 답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PC/모바일 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거든요. 함께 살펴볼까요? 


 

PC/모바일 Analytics

[Analytics > 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는 PC/모바일 애널리틱스는 기기별 방문수, 방문 점유율, 방문당 페이지뷰, 방문당 평균체류시간, 구매수, 구매율, 구매액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기기별 개별 리포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IP! [전체][모바일 웹][하이브리드 앱][PC 웹] 선택 시 해당 디바이스로 방문한 방문객의 데이터만 볼 수 있어요

 

 

리포트 분석🔍

위의 리포트를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방문 비중을 보면 모바일 웹의 방문 데이터가 도드라집니다. 방문점유율이 72.10%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어요. 

 


 

하지만 구매율은 모바일 웹 사용자가 2.37%, 앱 사용자가 10.21%로 앱 사용자의 구매율이  7.84%p 더 높았습니다. 방문은 모바일 웹이 훨씬 높게 나타났지만 구매수는 비슷한 것으로 보아 결국 하이브리드앱의 구매 전환 효율이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도 그럴 것이 앱을 설치한 고객은 설치하지 않은 고객보다 훨씬 더 우리 쇼핑몰에 로열티가 높은 고객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모바일 또는 앱을 통한 방문객이 PC 방문객의 로열티보다 높다고 일반화할 수는 없어요.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따라서 다르고, 고관여 제품이냐 저관여 제품이냐에 따라서도 다르기 때문에 위의 예시는 참고로만 보시면 됩니다.


 

활용하기🔍

예시 리포트를 통해 앱 사용자의 구매율이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방문 점유율이 낮게 나타나고 있죠. 그렇다면 모바일 웹으로 방문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해보는 건 어떨까요? 앱 다운로드 유도 마케팅 메시지 레시피를 활용해서요😊

고객에게 “앱 설치하고 간편하게 방문하세요!”와 같은 메시지를 노출하거나 앱 전용 쿠폰을 발행하는 경우 “앱으로 쇼핑하면 3천원 더 저렴해요!”와 같은 문구를 활용해볼 수 있어요. 


 

비회원이라면 “앱으로 로그인하면 1,000원 더!”와 같은 혜택을 명시한 메시지를 작성하여 앱으로 회원가입하도록 유도할 수 있고요. 타게팅과 상세한 메시지 작성법은 다음 포스팅인 ‘앱 다운로드 유도 레시피’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아래의 버튼을 누르고 이어 읽어 주세요!😊

 



 

 

애널리틱스로그분석모바일PCPC/모바일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