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싸 마케터들의 인스타툰 TOP 3!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인싸 마케터들의 인스타툰 TOP 3!
2019/ 09/ 16

사진출처: 네이버 웹툰 앱, 월요일 웹툰 (2018-08-26)


감성을 잡아라! "인스타 웹툰"

감성과 소통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비결은?

웹툰, 다들 좋아하세요? 매일 밤 12시, 새로운 요일별 웹툰이 업로드되는 것을 기다리고 출퇴근길, 정주행을 멈출 수 없습니다. '정주행 하다 보니 아침...'이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게 아니죠.


일상생활을 함께하고 있는 '웹툰' (WEB 웹+CARTOON 카툰)

웹툰은 우리의 일상을 함께 해왔습니다. 유튜브 동영상보다도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 해온 웹 콘텐츠입니다. 세로로 긴 형식의 그림은 동영상처럼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요. 소리 때문에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죠. 간편하지만 끊을 수 없는 재미 때문에 웹툰은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심심할 때 자주 물어보기도 합니다. "요즘 웹툰 뭐 봐?", "오늘 웹툰 뭐 올라오는 날이지?" 어느새 웹툰은 문화 요소 중의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웹툰의 드라마화 예시 ▲ 사진출처: 네이버_브랜드검색_타인은지옥이다

 

요즘은 인기를 얻은 웹툰들이 드라마뿐만 아니라 영화로 제작되기도 하면서 점차 그 활용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웹툰이 SNS로도 옮겨오게 되었습니다.

웹툰의 SNS 정복기!

인스타툰은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을까요? '참여형', '감성형', '소통형'. 최근 대두되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의 키워드입니다.이 키워드들을 한창 인기몰이 중인 웹툰과 접목하여 나타난 것이 바로 인스타툰 (인스타그램+웹툰), 인스타그램에서 연재되고 있는 인스타툰은 툰스타그램이라고도 불리지만 발음이 쉬운 인스타툰이 훨씬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스타그램에서의 인스타툰 검색 키워드와 현황 (2019-08-23 기준)

 

작가들과 직접 소통하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기반으로 인스타툰은 꾸준히 인기를 얻어 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을 거쳐야 하는 웹툰과는 달리 인스타툰은 간편합니다.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SNS에서 취미의 소비까지 가능해지니 간편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이 적중되어 더욱 인기를 얻게 된 사례죠. 게다가 기존 메인 사이트들은 작가들만 만화를 연재할 수 있었다면, 인스타툰은 일반인,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그럼 나도 한번 그려볼까?" 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요. (마치 요즘 유행하고 있는 일상 브이로그 처럼😃)

 

일반인들도 많이 참여하고 있지만 기업, 사업체 자체에서도 서서히 인스타툰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인들이 연재하는 인스타툰은 재미와 기록을 목적으로 하지만 업체는 홍보를 목적으로 한다는 차이점은 있어요. 하지만 기업에서 인스타툰을 광고로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과거 다른 광고들처럼 인스타툰 내부에서 상품 자체를 직접 보여주며 부담스럽게 광고하지 않아요. 최근 광고 경향은 꾸안꾸 의 느낌을 살려야 한달까? 꾸민 듯 안 꾸민 듯. 

  

요즘에는 아주 짝, 조

조심스럽게 제품을 노출하며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야 하기 때문이죠.

 

사진출처: 회사원솜이(@adult_somi) (위),백세주 (@bekseju_insta) (아래) 인스타그램

 

그래서 인스타툰을 연재하고 있는 회사들에서는  회사 마케팅팀에서 일어난 일과 회의 내용들, 팀원들의 이야기, 다음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애로사항 등 소소하고 모두가 겪는 일상이지만 브랜드 가치나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는 소재들을 택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체에 이러한 이야기가 담겨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홍보를 목적으로 웹툰을 제작하더라도 사람들은 인스타툰을 광고보다는 콘텐츠 자체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광고지만 광고 같지 않은 광고? 웹툰인데 웹툰 아닌 인스타툰?

그래서 회사들도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회사 웹툰을 제작하고 그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보고 있죠. 이처럼 인스타툰이 인기를 얻게 되고 서서히 여러 가지 인스타툰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출처: 삼우실, 키크니, 최유나변호사 인스타계정 

 

직장 생활에서의 갑질을 그린 '삼우실(20.1만)', 무엇이든 그려주는 한 컷 삽화 '키크니(35.7만)' 이혼 전문 변호사가 사례를 웹툰 화 한 '최유나 변호사(16.1만)'. 그중에서도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마케터들의 직장 생활, 일상을 그린 인싸 마케터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인스타툰 TOP3입니다.

 

 

회사를 노출하는 가장 획기적인 전략 '콘텐츠'

새로운 콘텐츠 소비의 시대! 새로운 마케팅전략 인스타툰

 

01 회사원 솜이 (팔로워 6,500)

 

출처: 회사원솜이 인스타그램 (@adult_somi)

 

회사원. 얼핏 보면 다른 직장인들과 다를 바 없는 키워드인데.. 어떻게 마케터툰으로, 인스타툰으로서 인기를 얻게 되었을까? 회사원 솜이 디자이너 분의 원래 계정은 퇴사원 J (@illust_jk) !! 5.4만이라는 무시무시한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내용은 주로 직장 생활의 이야기, 퇴사 후 일상, 여행, 소소한 정보와 감성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유의 감성적이고 간결한 그림체와 캐릭터가 정말 매력 넘칩니다. 유입된 계정에 이렇게 재밌는 일화들이 담겨있는데 팔로우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출처: 회사원솜이 인스타그램 (@adult_somi)

 

회사원 솜이와 퇴사원J 모두 연재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회사원 솜이는 캐릭터뿐만 아니라 회사의 배경이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사람들에게 흔히 성인 용품 편의점으로 알려진 N19와 함께 협업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성인 용품 장난감 회사라는 배경을 가지고 그려나가는 이야기.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지만 흥미로운 인스타툰 주제 아닌가요? 

회사는 광고만으로는 다 다룰 수 없는 회사의 솔직한 이야기를 전하며 마케팅과 광고효과를 낼 수 있고 사용자는 재밌는 컨텐츠'인스타툰'을 소비할 수 있어서 좋겠죠! 여러모로 일석이조인 회사원솜이 계정입니다 😋 그래서인지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는 인스타툰 중의 하나입니다. 아직 23화까지만 업로드되었으니 정주행에 부담도 없어요. 😍💖

 

02 백세주 (팔로워 7,263)


출처: 백세주 공식 인스타그램 (@bekseju_insta)

 

백세주.. 한눈에 봐도 회사의 공식 계정 같습니다. 그러나 슬로건은 '백세주 담당자의 사적인 계정'.그리고 프로필 설명은 술과 직장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읊습니다 입니다. 가장 공적인 계정을 사용하면서 사적인 계정이라고 이름을 붙인 것, 백세주 자체가 가진 고전적인 느낌을 "읊습니다"라는 말투를 프로필 설명에 사용한 것. 두 가지에서 벌써부터 재밌는 기운이 느껴지네요. 깔끔한 분위기로 인스타그램 피드가 정렬되어 있어 보기에도 좋습니다👍

 

출처: 백세주 공식 인스타그램 (@bekseju_insta)

 

처음 백세주 계정은 '백세주 시조' 라는 문구와 함께 백세주와 술에 대한 글귀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대세에 맞춰 인스타툰의 형식으로 국순당과 백세주 이야기를 전하기로 결정했죠. 그렇게 함께하게 된 분이 동민 작가님 (@onec85)입니다.


출처: 백세주 공식 인스타그램 (@bekseju_insta)

깔끔하지만 따뜻한 그림체가 백세주와 정말 잘 어울리죠? 회사 직원으로서의 소소한 이야기에 백세주, 국순당의 이야기를 살짝 가미함으로써 백세주 인스타툰의 스토리성도 살리고 홍보의 목적도 달성하고 있습니다. 주류회사의 일상이 궁금하신 분, 깔끔하고 진솔한 직장 생활 이야기가 보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03 퇴사일기 (출근일기, 2.3만)

출처: 퇴사일기 인스타그램 (@harusal_22)

누구나 꿈꾸는 퇴사. 출근 후 의욕 제로인 프로불편러 직딩의 평범한 일상에서 퇴사 후 벌어지는 스펙터클 버라이어티 일상으로 변한 일상들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습니다. 계정의 출발은 퇴사였으나 이후로도 출근과 퇴사를 반복한 솔직한 일상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거죠.

출근을 하는 사람들, 이직을 하고 싶은 사람들, 이직을 한 사람들, 퇴사를 하고 싶은 사람들, 퇴사를 한 사람들 등 많은 타겟이 있기 때문에 퇴사일기 인스타툰이 더 넓게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람이 아닌 햄스터 캐릭터를 사용해서 귀여움을 가미했지만 귀엽지 않은 현실이 펼쳐지는 괴리감이 툰의 재미를 한 층 상승시켜주고 있습니다! 인스타툰을 보다가 작가님의 계정 아이디를 보면 이해가 가면서도 웃음이 터져 나오는 게 숨겨진 묘미..! (하루살이) 

출처: 퇴사일기 인스타그램 (@harusal_22)

 

마케터로서 가장 인상 깊었던 편은 '비전공자지만 괜찮아'입니다. 비전공자로서 그리는 일러스트와 인스타툰, 비전공자로서의 마케터 취업에 대한 내용은 정말 와닿습니다. 마케팅은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전공을 가진 분들이 일하고 계시기 때문이에요.

비 전공자이기 때문에어쩔 수 없는 한계를 느끼기도 하지만

하나의 장애물일 뿐, 막다른 길은 아니었다.

생각보다 그럭저럭 살아지는 비전공 인생

출처: 퇴사일기 인스타그램 (@harusal_22)

솔직한 문장이 정말 공감되는 하루입니다. 귀여운 햄스터 '모모'와 함께 소소한 위로를 받아보는 건 어떠세요? 지금까지 인싸마케터들을 위한 인스타툰 추천이었습니다. 더 많은 직장인 인스타툰을 보고 싶으시다면 인스타그램에 #인스타툰 #직장인툰 을 검색해보세요! 더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팔로워 및 정보는 2019.08.26 기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