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탈퇴를 방지하고 고객 유지율을 개선하는 마케팅 캠페인 레시피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회원 탈퇴를 방지하고 고객 유지율을 개선하는 마케팅 캠페인 레시피
2021/ 09/ 07

비용을 지출하면서 어렵게 고객을 회원가입으로 이끌었는데, 정작 가입 후 사용률이 저하되거나 회원 탈퇴로 인해 고객님을 다시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객 유지율을 꾸준히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탈을 방지하는 장치들이 마련돼야 해요. 그래서 오늘은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레시피 중 하나인 ‘회원 탈퇴 방지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어떻게 설정하는지 살펴볼까요? 

 

 

① 회원 탈퇴 희망 고객 선별하기

회원 탈퇴 의지가 있는 고객님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회원을 탈퇴하고자 할 경우 해지/탈퇴 페이지를 찾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회원 탈퇴 페이지를 조회하고 있을 때 메시지가 노출되도록 세그먼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Message > 직접 작성하기 > 페이지 > 현재 보는 페이지 > ( withdrawal ) 을 포함하는 모든 페이지 URL


 

* 조건의 네모 박스에 회원 탈퇴 페이지 URL을 입력하세요. 도메인은 제외하고 ( / ) 이후부터 입력합니다. 

* 메시지 사용을 위해서는 회원 탈퇴 페이지가 필요합니다.

 

회원 탈퇴 페이지를 조회하자마자 메시지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메시지 내용 작성 후 오토메시지 설정에서 [노출 시점 - 페이지 로딩 후 3초 이후 띄우기] 설정을 추가합니다. 


 

 

② 넛지 메시지에 혜택 담기

회원 탈퇴 페이지를 조회한 고객님을 대상으로 어떤 캠페인을 실행해볼 수 있을까요? 기존보다 파격적인 할인쿠폰을 제공하거나, 무료배송 혜택, 적립금, 크레딧, 서비스 무료 이용 기간 등을 제공하며 고객의 마음을 돌리려 힘써볼 수 있어요. 고객이 우리 쇼핑몰에 남아 야만 하는 이유를 만들어 주세요😊



 

예시로는 팝콘과 팝업 메시지를 활용했습니다. 팝업 메시지의 쿠폰받기 부분에는 쿠폰 다운로드 링크를 추가하여 클릭하면 바로 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요. ( >> 설정 방법 참고:  카페24 / 고도몰


이렇게 메시지를 설정하면 탈퇴 페이지에서 해당 메시지가 노출돼 고객이 탈퇴하지 않고 쇼핑몰에 남아 있을 수 있도록 넛지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테크 서비스인 이프두를 이용하면 신규 회원가입 전환과 고객 유지율을 개선하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탈 방지 레시피로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이탈하는 고객들을 잡을 수 있 ‘회원가입 이탈 고객님 넛지 캠페인 레시피’를 소개해드린 적 있는데요. 전환율 88.4%가 상승해 효율이 높았던 사례입니다. 혹시 아직 설정하지 않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함께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의 버튼을 눌러 이어 읽어보세요!  

 


 



 

탈퇴방지회원탈퇴고객유지율개선고객유지마케팅자동화레시피마케팅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