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분석과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차이점은?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로그분석
캠페인 분석과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차이점은?
2021/ 08/ 24

‘캠페인 분석’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은 고객이 캠페인 링크를 클릭한 후 전환이 발생하는지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기능입니다. 캠페인 분석은 사이트 외부의 광고 또는 링크를 클릭하고 유입한 후 전환으로 이어지는가를 분석하고,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은 사이트 내부의 홍보 배너, 이미지, 텍스트 링크 등을 클릭하고 전환까지 이어지는가를 분석한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더 상세히 알아볼까요?

 

캠페인 분석

캠페인 분석은 사이트 외부에서 광고 또는 홍보 소재(배너, 텍스트 등)를 클릭하여 사이트를 방문한 뒤, 전환까지 이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검색엔진, 이메일, 카페, 블로그, 검색광고 등 유입 출처가 외부일 때 활용할 수 있어요. 


실제 BOOKMARK 유입이 아님에도 유입 출처가 남지 않아서 BOOKMARK나 직접 유입으로 분석되는 광고의 유입도 캠페인 분석을 이용하면 구분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SMS에 포함하는 링크도 캠페인 분석 기능을 이용해서 SMS 유입으로 분석할 수 있어요.



 

캠페인 분석은 다음과 같이 진행돼요. 

먼저 외부 광고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캠페인 등록 및 설정을 완료합니다 ( >> 캠페인 설정 방법 보기 )
*추적 URL을 제공하는 검색광고(네이버, 다음)의 경우는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 기능을 활성화(ON) 하면 이프두에서 유입 경로를 자동으로 분석하므로 별도의 캠페인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오토 메시지 랜딩 URL에는 추가하지 않으셔도 성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Report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1. 광고의 클릭 URL에 이프두 캠페인 파라미터가 추가된 랜딩 URL을 적용합니다. 

 

2. 고객이 이프두 파라미터가 적용된 외부 링크를 클릭하여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3. 이프두 분석기가 랜딩 URL의 이프두 캠페인 파라미터를 식별하게 되고👀

*시작 페이지 URL(유입 URL)에 붙은 캠페인 파라미터만 데이터로 집계합니다. 외부에서 내부로 유입되는 것에 한해 분석이 가능하므로 내부에서 내부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데이터가 집계되지 않습니다. (내부 배너, 오토 메시지에는 캠페인 분석 파라미터를 추가해도 데이터가 집계되지 않습니다.)

 

4. 미리 지정해둔 캠페인으로 분류하여 방문과 전환 데이터를 측정합니다.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사이트 내부에서 홍보 소재(배너, 이미지, 텍스트 등)를 클릭하고 전환까지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이트 내부의 캠페인을 분석하고자 할 때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트 내부에서 신상품 알림, 무료배송 등 다양한 이벤트 정보가 담긴 배너 또는 텍스트, 이미지를 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이 홍보 소재들을 클릭하여 얼마나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토 메시지의 성과는 리포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따로 인하우스 분석 태그를 추가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은 다음과 같이 진행돼요! 

먼저 사이트 내부 홍보 소재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인하우스 마케팅 설정을 완료합니다 >> 인하우스 마케팅 설정 방법 보기


1. 홍보 소재에 이프두 인하우스 마케팅 파라미터가 부착된 링크 URL을 적용합니다. 

 

2. 고객이 위 홍보 소재를 클릭하여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하면


 

3. 이프두 분석기가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용 파라미터 식별하게 되고👀


 

4. 파라미터를 분류하여 방문과 전환 데이터를 측정합니다.  

 

정리하자면📝


캠페인 분석은 외부에서 내부로 유입되는 캠페인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은 내부에서 내부로 이동하는 인하우스 캠페인

을 분석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점이 분명하죠?😄 한 가지 오토 메시지에 대해 말씀드릴 것이 있는데요. 오토 메시지 랜딩 URL에 캠페인 분석 파라미터가 적용된 URL을 적용하거나,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코드가 적용된 URL을 추가하시는 경우가 많으세요. 이프두 오토 메시지의 성과는 Report에서 언제나 확인 가능합니다. 따로 파라미터를 추가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캠페인 분석과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애용하셔서 내외부 마케팅을 최적화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URL 단축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파라미터가 적용된 URL 전체를 단축하셔야 합니다. 단축된 URL에 파라미터를 추가하더라도 분석이 되지 않아요.

 

이어서 읽어보세요! 

캠페인 분석 더 알아보기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더 알아보기

 

캠페인분석인하우스마케팅분석광고분석마케팅분석애널리틱스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