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광고가 BOOKMARK로 분석되는 거 같아요!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외부 광고가 BOOKMARK로 분석되는 거 같아요!
2021/ 06/ 10

이프두의 애널리틱스를 살펴보다 보면 유입 데이터 항목 중 BOOKMARK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여기서의 BOOKMARK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BOOKMARK(북마크)의 정의

일반적으로 ‘즐겨찾기’, 자주 방문하거나 관심 있는 사이트를 웹 브라우저의 북마크 기능에 등록하고 편리하게 방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BOOKMARK의 사전적 정의는 위와 같지만 웹 분석에서 BOOKMARK는 즐겨찾기로 방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주소창에 직접 도메인을 입력하여 방문하거나 특정 링크(일부 광고 포함)에서 유입출처 (HTTP 리퍼러; referer)를 남기지 못하는 또는 남기지 않는 링크로 방문하는 경우도 포함합니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우리 사이트는 외부 광고를 집행 중인데 BOOKMARK 수치가 높게 나옵니다. BOOKMARK를 더 자세히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라는 질문이 생기실 것 같은데요. 이 부분은 이프두의 캠페인 분석을 활용하여 해결해볼 수 있습니다😊  

 

캠페인으로 등록하여 BOOKMARK 분석하기

캠페인 분석이란 외부 광고를 집행할 때 그에 대한 데이터를 별도로 수집하고 좀 더 자세한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기능인데요. SMS에 포함된 URL, 뉴스레터의 URL 또는 유입출처를 남기지 않는 형태의 광고 등 리퍼러를 남기지 않거나 남기지 못하는 경우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프두에서 외부 광고를 집행하는데, 광고를 클릭한 후 방문하게 되는 랜딩 페이지가 /index.html 이라면 랜딩 URL은 https://www.ifdo.co.kr/index.html 이 되는데요. 이 랜딩 URL을 이프두에서 캠페인으로 등록하면 ( → 캠페인 등록 방법 알아보기 ) 아래의 이미지처럼 URL 뒷부분에 이프두 파라미터와 파라미터의 값(?NbParam=abc123)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URL을 “복사”한 다음 집행 중인 광고의 어드민 페이지로 이동하여 해당 광고의 랜딩 URL에 “붙여넣기”하면 끝! 고객이 해당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했을 때 이프두 캠페인 파라미터를 통해 유입출처를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캠페인 분석이 아니더라도 유입 분석 및 유입에 따른 전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지만, 캠페인 등록을 하면 캠페인 그룹 기능을 통해 쉽게 체계화하여 리포트를 볼 수 있어요. 각 캠페인을 통해서 어떤 상품이 판매되었는지도 분석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에요. 


 

오늘은 BOOKMARK가 무엇이고, 왜 데이터가 높게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제 애널리틱스 데이터에서 BOOKMARK의 유입 비중이 높다고 당황하지 않으시겠죠?😁 포스팅을 통해 BOOKMARK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셨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이프두의 또 다른 활용법


북마크즐겨찾기bookmark애널리틱스자주 묻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