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 OR, NOT으로 무한 조합이 가능한 고객 세분화! 세그먼트 더 알아볼까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AND, OR, NOT으로 무한 조합이 가능한 고객 세분화! 세그먼트 더 알아볼까
2023/ 01/ 03

프두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 고객 세분화 조건은 몇 가지가 있을까요🤔? 종종 고객님들께 질문을 받곤 하는데요. 이럴 때 이프두 팀은 ‘무한대에 가깝다’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프두는 로그 데이터와 구매 데이터, 상품 데이터 그리고 회원 정보 등을 서로 AND, OR, NOT 조건으로 조합해서 무궁무진한 세분화 조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프두의 온 사이트 마케팅 & 마케팅 자동화

1. 내 입맛에 맞는 마케팅 데이터 조건을 AND / OR / NOT 연산으로 조합

2. 웹/앱을 방문 중인 방문객이 데이터 조건과 일치하는지 실시간 탐지

3. 데이터 조건과 일치하는 방문객 또는 회원이 감지되면 마케팅 메시지 노출! 

이렇게 자동화 프로세스가 만들어져 있어요. 세그먼트 조합에 대한 높은 자유도는 이프두의 최고 강점 중 하나인데요💪🏻 세분화 조건을 어떻게 조합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간략한 예시로 살펴볼까요?

 

AND 조건

서로 다른 메뉴의 조건이 2가지 이상 연결될 때 사용됩니다. 방문객이 연결된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타겟 대상이 됩니다. 

 

예시 ① 세그먼트 조건이 ‘방문 횟수 10회 이상’ AND ‘누적 구매수 0건 이하’라면, 방문객(회원+비회원 모두 포함)이 10번 이상 사이트에 방문했지만 아직까지 한 번도 구매를 하지 않은 상태일 때 마케팅 액션이 실행됩니다. 


 

예시 ② 평균 구매액이 70,000원 이상이고, 누적 구매수는 3건 이상이고, 최근 구매일이 오늘을 기준으로 30일 이내일 때 마케팅 액션을 실행합니다.


 

예시 ③ 누적 로그인 횟수는 5회 이상이고, 디바이스는 모바일 웹이면 마케팅 액션이 실행됩니다.


 

👉🏻 AND 조건 활용 사례

 

OR 조건

OR 조건은 같은 메뉴 내의 데이터끼리 조합할 때 활용됩니다. 선택한 세그먼트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는 AND 조건과 달리, OR 조건은 👆🏻하나의 조건만 충족되어도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예시 ① 내부 검색어가 [에센스] OR [수분크림]이라는 세그먼트 조건을 설정했다면, 사이트에서 [에센스] 혹은 [수분크림] 둘 중 하나를 검색하면 타겟 조건에 해당합니다.


 

💡 Tip! 내부 검색어

사이트에 있는 검색 기능을 사용해서 검색한 검색어입니다. 내부 검색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액션이기에 매우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예시 ② 방문 요일은 금요일 또는 토요일이고 방문한 시간대는 21시 또는 22시 또는 23시인 경우 주말 한정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활용 사례 바로 읽기: 주말 한정 타임 쿠폰 발급 레시피

 

 

NOT 조건

NOT 조건은 원하지 않는 세그먼트를 제외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최근 구매한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는 쿠폰을 제공하는 경우에 활용해 볼까요?

 

포함 조건이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30일 이내]이고, 제외 조건이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4일 이내]인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4일 이내 구매한 고객들을 제외 조건으로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일이내 구매한 고객들은 쿠폰을 받게 되었을 때 주문을 취소하고 쿠폰으로 재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제외 조건으로 추가합니다.


 

예시 ① 앱 설치 유도: 누적 로그인 횟수가 3회 이상이고 모바일 웹으로 방문한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하이브리드 앱으로 방문한 사용자는 타겟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예시 ② 오랜만에 구매를 시도하려는 고객에게 최근 30일 이내 구매가 있었던 고객을 제외하는 방식으로  특정 이벤트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다른 활용 사례: 고객님들의 리뷰작성을 유도하는 마케팅 자동화

 


 

대부분의 세그먼트 조합은 AND, OR, NOT 조건을 통해 만들 수 있는데요. 세 가지 논리연산을 모두 활용해서 타겟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조건 조합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경우, 템플릿 작성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템플릿과 관련된 포스팅을 이어 읽고 미리 준비된 템플릿들을 사용해 보세요. 



최근 업데이트: 2023-01-03

세그먼트타게팅이프두활용타겟팅고객세분화세그먼트 더 알아보기이프두가처음일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