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사이트 마케팅 자동화 - 이프두 (IFDO : IF A DO B)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마케팅 트렌드] 12월 둘째 주, 마케팅 소식
2020/ 12/ 07

 


2020년이 얼마 남지 않았어요. 12월에도 이프두 팀은 굵직한 프로젝트들 덕분에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홀리데이 시즌 때문에 바쁘시겠지만, 우리 건강은 챙겨 가면서 으쌰 으쌰 하도록 해요! (ง'-')ง

 

 

24일간 행복한 Advent Calendar🎅🏻 

이미지 출처: 캐스키드슨 카카오톡 선물하기

12월의 잇 아이템을 소개해드립니다. 🤶🏻📆 어드벤트 캘린더(Advent Calendar)는 독일의 문화 중 하나인데요. 예수님이 태어나기 전의 4주간인 ‘강림절(Advent, 12.01~12.24)’ 동안 달력을 열어보며 특별한 선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초콜릿이 들어있어요. 뷰티 브랜드 록시땅과 캐스키드슨에서는 24개의 자사 제품이 담긴 어드벤트 캘린더를 공개했습니다. 

 

 

📆 달력으로 준비하는 2021


이미지 출처: 텀블벅

2021년 아이템들을 준비해야 할 시간입니다! 펀딩 플랫폼 ‘텀블벅’에서는 캘린더 관련 프로덕트가 증가했습니다. 현재 텀블벅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608개인데, 그중 캘린더와 관련한 펀딩이 87개이며 #2021캘린더 라는 별도의 해시태그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감성품앗이]님의 농산물 달력, [심심상인]님의 멸종 위기 동물 캘린더, [임여송]님의 93세 류지춘 할머니의 달력 등 다양한 캘린더를 만나며 프로덕트 인사이트를 얻어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 마케팅은 #ECO MOOD 🌏


이미지 출처: 산수음료, 아모레퍼시픽, 스타벅스코리아, 아로마티카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로 자신의 신념을 표현하는 소비 경향을 뜻합니다. 가치 있는 소비에 앞장서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만큼, 환경보존 또한 큰 이슈인데요. 이에 발맞춰 친환경적인 마케팅을 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가진 기업들의 착한 행보에 소비자들의 칭찬과 호감도 역시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어요.  


✍🏻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자면요

  • ☕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에서는 최근 e-프리퀀시 상품 ‘폴더블 크로스백’을 출시했습니다. 버려진 페트병을 재활용하여 만들어진 것인데요. 지난 10월에도 스타벅스는 코르크를 활용한 비거니즘 상품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 산수음료에서 세계 최초로 썩는 생수병을 개발해냈습니다👏🏻👏🏻 사탕수수를 원료로 한 용기를 제작했는데, 180일 안에 생분해되어 친환경적입니다.

  • 뷰티 분야도 최근 비건에 집중하고 있어요. 비건 뷰티 브랜드인 아떼뷰티와 허스텔러 등이 등장했고, 아모레퍼시픽과 아로마티카에서는 리필스테이션을 운영하며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 카드사 별 마케팅 현황은?

이미지 출처: KB국민카드, 카카오뱅크, 현대카드

카드사의 각기 다른 마케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KB국민카드는 ‘친환경’에 집중해 나무 소재의 카드를 제작했어요. 현대카드는 콜라보 맛집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번에도 배달의민족, 스타벅스와 협업하며 아이덴티티가 뚜렷한 카드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는 ‘10대’에 집중했습니다. 만 14세 이상에서 만 18세 이하만 가입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mini카드를 공개했어요. 죠르디 이모티콘과 공유 적립금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자면요

  • 카드사에서는 주 거래·장기거래 고객님들에게 혜택들을 제공하며 유지율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KB국민카드의 혜택 중 하나는 10년 이상 이용한 고객님들만 발급받을 수 있는 장기거래고객레터링카드 입니다. 

  • KB국민카드의 ECO 티타늄카드는 전기, 수소차 충전 시 포인트리가 50% 적립되며. 포인트로 환경재단에 기부가 가능한데요. 친환경 소재의 카드와 혜택들이 미닝아웃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킥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 배달의민족 X 현대카드의 콜라보가 핫했던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배민스러운 8종의 디자인. 기존의 카드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디자인입니다. 더불어 ‘쓸 때마다 밥이 된다’라는 카피도 정말 잘 어울려요 🍚 

 


✍🏻 지난 포스팅 돌아보기




 

마케팅트렌드마케띵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