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분석] 구글 유입 ‘검색어 없음’과 검색어 알수없음 해결 방법! (2023ver.)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로그분석] 구글 유입 ‘검색어 없음’과 검색어 알수없음 해결 방법! (2023ver.)
2023/ 10/ 06

여러분! 아마 이프두 애널리틱스의 유입 데이터 중 구글의 검색어 결과에서 ‘검색어 없음’, '검색어 알수없음' 데이터를 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유독 구글의 검색어 결과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타 검색엔진들과 다르게 구글이 검색어 관련 레퍼러 정보를 자동으로 남겨 주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방법은 있습니다. 구글 검색광고를 집행 중이라면 구글의 추적 템플릿 기능을 활용해서 어느 정도 해결해 볼 수 있어요. 다음과 같이 설정해볼까요?

 


Google Ads 추적 템플릿 활성화 방법 (2023ver.)

1. Google Ads에 로그인하고 좌측 메뉴 중, 설정 > 계정 설정 > 추적으로 이동합니다.


 

2. 계정 설정 > 추적을 선택하고 추적 템플릿에 {lpurl}을, 최종 도착 URL 접미사에는 nbsrc=adwords_{network}&nbkw={keyword}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캠페인 단위로 추적 템플릿을 설정하고자 하는 경우

1. Google Ads에 로그인하고 ​설정 > 캠페인 설정으로 이동하여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세요.


 

2. 하단 추가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캠페인 URL 옵션에서 추적 템플릿을 적용하고 저장합니다.



Q. 설정에서 계정 설정이나 캠페인 설정 메뉴가 보이지 않아요. 어떻게 하죠?😭



A: 계정 정보에 따른 현상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경우 로고 우측의 계정명을 클릭해 계정을 한 번 더 클릭해 주세요. 


 

해당 설정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이제 방문객이 구글 검색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했을 때, 검색어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검색어 데이터는 [IFDO 로그인 > Analytics > 유입 > 검색엔진 / 검색엔진 전환 상세 / 검색어 / 유료 검색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광고를 통한 방문이 아니면 구글 검색어를 추적할 수 없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구글애즈에서 나타나는 검색어 없음 현상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설정을 완료했더라도 일부 ‘검색어 없음’ 데이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이프두로 간편하게 광고를 분석하세요


애널리틱스검색어없음검색어구글추적URL추적템플릿구글애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