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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분석] 방문수 데이터와 마케팅 자동화
2020/ 11/ 16

 


방문수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분석할 때,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방문수의 크기는 매출액의 볼륨과 어느 정도 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인데요. 당연한 결과지만 방문수가 많아질수록 그만큼 매출이 높아지고, 방문수가 적다면 매출이 낮아지게 됩니다. 방문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매출 상승에는 방문수, 구매율, 평균 구매액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 상승을 위해 세 가지 요인 중에서 하나 이상의 요인을 높이면 그에 비례해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문에도 등급이 있어요!



방문수는 말 그대로 웹사이트에 방문한 수를 뜻합니다. 방문을 횟수로 구분하면 첫 방문과 재방문으로 나뉘어요. 첫 방문은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방문을, 재방문은 우리 사이트에 2회 이상 방문하는 방문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방문이 의미하는 내용을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볼까요?🔎

 

 

 

첫 방문(신규 방문)

신규 방문은 이전에는 사이트를 방문한 적 없던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것을 말합니다. 방문수에서 첫 방문 비율이 높을수록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이나 광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는 재방문보다 방문당 단가가 높은 방문입니다.



이유는 ① 첫 방문을 유도할 때도 비용이 많이 들지만 ② 일반적으로 첫 방문객의 구매율은 재방문객의 구매율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 방문일 때 좋은 고객 경험을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랜딩 페이지를 정성 들여 제작해야 하고 콘텐츠와 상품 등이 잘 조화를 이루어 방문객이 흥미를 느끼고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첫 방문에서 회원가입을 하거나 구매를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성과를 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방문 고객이 바로 회원가입하거나 구매로 전환되도록 유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나 콘텐츠에 따라서 첫 방문에는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처음 방문한 방문객을 다시 우리 사이트로 재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재방문 유도를 위해 뉴스레터 서비스의 구독을 유도하거나, 비용이 들지만 광고를 집행하여 재방문을 유도하고, 재방문에서 다시 회원가입, 구매 유도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즉, 첫 방문을 재방문으로 유도하고 재방문을 회원가입과 구매로 유도해나가는 효율 좋은 선순환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가져가야 합니다.

 

 

 

재방문

재방문은 고객이 이미 우리 웹사이트에 한 번 이상의 방문 경험이 있는 방문. 즉 다시 찾아온 방문을 뜻합니다. 방문객들이 재방문을 한다면 콘텐츠에 대한 흥미, 상품에 대한 만족,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재방문한 고객들은 이미 우리 사이트를 경험한 적이 있기 때문에 사이트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매출에 도움이 되는 로열티가 높은 방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들을 잃게 되면 또다시 그만큼의 마케팅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로열티가 높은 재방문자들에게는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습관인데요. '볼 만한 거 없나, 살 만한 거 없나, 읽을 만한 거 없나 ...'하며 습관적으로 방문하기 때문에 직접 유입(북마크)으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만약 방문할 때마다 검색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계속해서 광고비가 빠져나가게 될 것입니다. 로열티가 높은 재방문이지만 반복해서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는 경우에는 이프두를 통해 즐겨찾기 등록을 유도하는 팝업을 노출시켜 광고비를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문수 데이터를 마케팅 자동화에 활용하기

이프두에서는 방문수 데이터를 세그먼테이션에 이용하여 다양한 타겟 고객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도 실시간으로 활용 가능하며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주 방문하고 구매도 자주 하는 고객님에게는?

방문도 자주 하고 구매도 자주 하시는 '단골' 고객님들입니다. 단골 고객님들이 우리 사이트를 잊거나 떠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골 쿠폰이나 재구매 감사 쿠폰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구매를 유도해보세요!  10회 이상 방문했고 지금까지 누적 구매액이 30만원 이상인 방문객이 감지되면 단골 쿠폰을 제공해볼 수 있습니다. 


IF - 타겟 마케팅 조건
현재 방문 중인 방문객이 (회원, 비회원 포함)
방문횟수 ( 10 )회 이상
and 누적 구매액 ( 30 )만원 이상 이면

DO - 마케팅 액션
단골 쿠폰 제공 [푸시노트 노출]


푸시노트로 쿠폰 혜택을 알려주는 예시


📢첫 방문이지만 5페이지 이상 보고 있는 고객님!

첫 방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사이트를 살펴보느라 5페이지 이상의 페이지를 보고 있는 중입니다. 첫 방문에서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갖고 있으니, 회원가입을 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려드리는 넛지 마케팅을 시도해 볼까요?


IF  - 타겟 마케팅 조건
현재 방문 중인 방문객이 (회원, 비회원 포함)
방문 횟수 = ( 1 )회
and 세션 페이지뷰 = ( 5 )페이지뷰 이상 이면

DO - 마케팅 액션
회원가입 혜택 알림 [푸시노트 노출]


푸시노트로 회원가입 혜택을 알려주는 예시


📢자주 방문하고 구매도 자주 하는 고객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있으면?

자주 방문하고 구매도 자주 하시는 고객님에게 객단가를 좀 더 높이는 제안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일명 '업 세일(Upsale)' 마케팅입니다. 누적 방문수가 10회 이상,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인 사용자 중, 장바구니에 담긴 금액이 2~4만원 정도이면 5만원 이상 구매 시 15% 할인 쿠폰을 드린다고 제안하는 방식입니다.


IF  - 타겟 마케팅 조건
현재 방문 중인 방문객이 (회원, 비회원 포함)
방문 횟수 ( 10 )회 이상
and 누적 구매수 ( 3 )건 이상
and  최근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총액 ( 20,000 ) ~ ( 49,999 )원

DO - 마케팅 액션
5만원 이상 구매 시 즉시 할인 15% 쿠폰 제공 [라운드플로팅 노출]


5만원 이상 구매 시 할인 조건을 알려줌으로써 객단가를 높이는 예시


지금까지 방문수의 의미와 방문수 데이터를 마케팅 자동화 & 온 사이트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어요. 이프두는 실시간 데이터(로그분석 X 회원 정보 X 구매 데이터)의 조합으로 무궁무진한 세그먼트 조건을 만들 수 있는데요. 조건을 만드는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하여 실무에서 응용이 쉽습니다. 데이터의 의미를 이해하면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 조건들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고, 완벽한 타겟팅과 그에 따른 성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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