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둘째 주, 마케팅 소식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2020년 9월 둘째 주, 마케팅 소식
2020/ 09/ 09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연장되면서 재택근무를 하고 계신 마케터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집에 가고 싶지만 이미 집이라 힘들다..는 메아리가 들리곤 합니다. 빨리 이 시국이 끝나길 바라면서, 9월 둘째 주의 새로운 소식들을 전해드립니다 🙋‍♀️

 

 

’할메니얼’, 혹시 내 입맛도?👵

 사진 출처: 던킨 공식 인스타그램

 

요즘 카페들에서 ‘흑임자 라테’, ‘인절미 라테’, ‘새싹보리 라테’ 등… 건강해 보이는 메뉴가 다수 등장했습니다. 바로 할메니얼을 저격한 메뉴들인데요. 할메니얼이란 할매+밀레니얼의 합성어로 1980~2000년대 출생자 중 할머니 입맛을 가진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뉴트로 유행과 맞물려 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메뉴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비비고의 흑임자죽, 빙그레의 흑임자 비비빅, 흑임자 투게더가 선보였고 최근 던킨에서는 쫀덕쫀덕 인절미 도넛과 고구마 맛탕 츄이스가 공개되었습니다. 

 

 

산스장, 빵공, 돌밥돌밥을 아시나요


사진 출처: #산스장 해시태그 검색사진

 

코로나가 쉽게 잦아들지 않으면서 거리두기 수도권 2.5단계, 그 외 2단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카페나 헬스장 이용에도 제한이 생겼는데요. 이에 따라 새로운 문화와 단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헬스장이 그리운 운동인들이 운동기구가 있는 산과 공원으로 이동하면서 산스장(산+헬스장), 공스장(공원+헬스장)이라는 단어가 생성되었고요. 카페도 테이크아웃만 가능해지자 카공족이 카페처럼 운영되고 있는 빵집으로 이동하며 빵공족이라는 단어가 파생되었어요. 마지막으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며 ‘돌밥돌밥’이라는 웃픈 단어도 생겼는데… 돌아서면 밥하고 돌아서면 밥하고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

 

 

현대백화점 면세점, 트래블코드 ··· 공통 전략은 ‘콘셉트’


사진 출처: 현대백화점 면세점 공식 인스타그램

 

새로운 콘셉트의 인스타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현대백화점 면세점의 공식 인스타그램. 최근 ‘쇼핑도 여행이군 현백면’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습니다. 여행자들의 신비한 파라다이스를 소개하는 중인데, 앞으로 어떤 매력적인 콘텐츠가 선보일지 마케터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중이에요. 이어서 트래블코드 역시 인스타를  ‘인스타진(Instazine)’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 집중 집중🙋‍♂️🙋‍♀️!

  • Instazine 이란 ?
    인스타그램에서 매거진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트래블코드가 시도하게 된 장르인데요. 기존 카드 뉴스를 통한 정보 전달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많기 때문에 큰 거부감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PPL, 더 이상 숨기지 마세요!🙅‍♀️


사진 출처: 유투브_MBCentertainment


최근 PPL, 뒷광고에 대한 비난이 꽤 매섭습니다. 마케터님들도 어떻게 PPL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다행인 건 시청자가 모든 PPL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소식입니다. 지금까지 PPL은 ‘어설픈 숨기기’, ‘뜬금없음’이라는 의견이 많이 제기될 정도로 갑툭튀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PPL이라도 예능처럼, 드라마 속 한 소재처럼 공들여 사용하거나 당당히 광고해보세요. ‘이런 광고라면 인정’, ‘대놓고 광고 좋아요’라는 반응들이 들어올 테니! 


  • MZ 세대들은 숨기기, 광고지만 광고 같지 않은 광고 수법들을 좋아하지 않아요 😢 광고를 대하는 MZ 세대의 자세를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트렌드를 전달하는 캐릿의 [뒷광고 논란? MZ세대가 화난 이유는 따로 있다!] 포스팅을 추천드립니다.  

  • 놀면 뭐하니? 환불원정대의 재치 있는 앞광고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뜬금없는 한여름의 호빵이 등장했지만 다음과 같은 순서로 솔직하게 밝히고 PPL 하니 소비자들도 흔쾌히 OK 하는 중.  WHY? 제작비 충당을 위해 WHAT? PPL을! HOW? 솔직하게! 




2020 추석 키워드, ‘언택트’, ‘건강’, ‘홈’


 

커머스, 백화점 등에서 발표된 2020 추석 키워드들을 모아보면 ‘언택트’, ‘건강’, ‘홈’ 이 세 공통 키워드를 꼽을 수 있습니다. 모두 코로나와 관련 있는 키워드들인데요.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8월 13일부터 28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16일간 진행하면서 홍삼이나 유산균 같은 건강세트 매출이 약 285%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 역시 지난달 13일부터 31일까지 추석선물세트 사전예약판매 매출이 지난해보다 29.4% 증가했고 건강 관련 매출이 116%, 홍삼 등 면역 관련 매출은 302.7% 급증했는데요. 각 업계에서 추석을 맞아 마케팅으로 분주한 가운데 GS25에서는 건강 관련 상품 40% 이상, CU에서는 홈코노미 관련 상품을 39.2% 확대하며 추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 신세계백화점과 롯데백화점에서 추석 명절세트 구독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언택트’ 키워드와 함께 구독 경제가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

이번 마케띵은 어떠셨나요? 신조어와 추석 마케팅도 코로나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가 계속됨에 따라 마케팅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들 들숨에 건강을 얻으시고 날숨에 재력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 8월. 이프두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이프두와 이프두 팀의 소식을 한데 모아 전해드립니다 (a.k.a 이프두 직접 전해드립니다) 👉 더 읽기

 

💙 할메니얼 트렌드를 불러온 뉴트로/레트로 열풍에 대해 알아보세요! 👉 더 읽기

 

 

 

 

 

마케팅트렌드마케띵2020